일본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비스코 사의 슈팅 게임. 婆裟羅(VASARA). 바사라라고 발음한다.
세키가하라 전투・오사카 전투를 모티브로 하고 있지만 기마는 전부 에어바이크로 바뀌어 있고, 전함이나 전차가 등장하는 등
SF 전국시대라 할 수 있는 세계관을 그리고 있다.
연호도 발음이 같은 다른 한자 (배경인 게이초 시대는 慶長에서 慶兆로 바뀌어 있다) 로 바뀌어 있고, 등장인물 자체도 현대적인
느낌으로 그려져 있다. 후속작인 바사라 2도 나왔다.
한국에는 일본색이 강하다는 이유로 들어오지 못했다고 하나, 이보다 더 일본색이 짙은 게임 (사무라이 스피리츠 등) 도 여러
오락실에 있는 걸 생각하면 그저 안습. 이 시리즈는 어떻게 진행하든 결국 역사대로 된다는 것이 특징.
그리고 임진왜란 관계자들은 모두 적으로 나오며, 캐릭터들의 성우는 모두 오사와 사무소 소속이다.
게임오버 후 이름을 입력할 때 각 캐릭터의 이름을 입력하면 (가타카나로) 이름 대신 캐릭터의 그림이 나온다.
■ 시스템적 특징
1. 모아베기
샷 버튼을 잠시 누르다 떼면 (약 2초) 근접공격을 한다. 적탄을 지우는 효과가 있고, 샷으로 부술 수 없는 배경 (허수아비, 석등 등)을
부수는 것도 가능하다. 또 한번의 모아베기로 파괴한 적의 수에 따라 보너스 득점을 얻을 수 있다.
화면상부의 『바사라 게이지』 가 최대로 찬 상태에서 모아베기를 쓰면 보다 넓은 범위에 연속해서 데미지를 주는 『바사라 모드』 가
된다.
2. 카부토쿠비 시스템
스테이지에는 모두 30명의 무장이 등장한다.
(보스 1명 - 미카와 우에노 전투에서는 2명, 중간보스 1명 - 5면 제외, 유명무장 28명 - 미카와 우에노 전투에서는 27명,
5면에서는 29명) 이 중, 중간보스와 스테이지 보스 이외의 무장은 흰 깃발을 단 적기로 표현되어, 쓰러뜨리면 무장의 이름이
표시된다. 스테이지 클리어 시, 쓰러뜨린 무장의 수에 따라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다.
1. 주인공들
사나다 유키무라 - 진정한 평화를 찾아 이상을 위해 죽음을 각오한 무사.
권모술수를 이용해 도요토미 가에서 정권을 빼앗은 이에야스를 처단하고 평화를 되찾기 위해 싸운다.
주인공답게 사용하기 딱 좋은 평균적인 능력치와 밸런스를 가지고 있다.
이동속도, 기본샷의 위력, 모아베기 위력 모두 평균치에 해당한다.
사이가 마고이치 - 1탄에서는 여성화되어 나온다.
성우는 카와스미 아야코. 역사상 알려진 마고이치의 손녀라는 설정이며. 스피드형 캐릭터.
시마 사콘 - 1탄에서의 성우는 하야미 쇼. 지용을 겸비한 노장으로 말없는 참모 타입.
오사카성 함락 때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위해 죽은 주군 이시다 미츠나리와의 '의'를 위해서 이에야스를 처단하기 위해 전사를
각오하고 도쿠가와 진영에 쳐들어간다. 게임상에서는 파워 캐릭터로 등장.
이동속도도 느리고 범위는 좁지만 모아베기의 (사콘의 경우는 모아찌르기에 가깝지만) 사정거리가 길고 위력도 강하다.
2. 적 캐릭터 - 첫 3개의 스테이지는 고른 주인공에 따라서 순서가 바뀐다. 글씨가 굵은 것이 보스.
미카와 우에노 전투
이이 나오마사 - 성우는 호리카와 진. 사카키바라 야스마사와 함께 등장. 처음에는 위 그림처럼 합체해서 등장한다.
(왼쪽 부분이 이이가 탄 부분)
계속 치다보면 좌우로 분리되는데, (한 쪽을 쓰러뜨리기 전까지는 합체패턴) 이이가 먼저 살아남는 경우가 많다.
이이가 혼자 남으면 트레이드 마크인 투구장식에서 직선으로 발사되는 U자형 레이저 공격을 시도한다.
코어 노출 이후는 빠른 탄환을 연속발사하는 공통패턴.
사카키바라 야스마사 - 성우는 타치키 후미히코.
(오른쪽 부분이 사카키바라가 타고 있는 부분)
이이 나오마사와 같이 등장한다. 대개 사카키바라가 먼저 격파된다.
사카키바라가 혼자 남으면 구형탄을 발사하는데, 이이와는 달리 직선발사형이 아니기 때문에 (조준형) 조금 힘들다.
(다만 탄속이 느리기 때문에 이쪽을 더 쉽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공통패턴은 이이 나오마사 참조.
구로다 나가마사 - 바사라 시리즈의 구로다 나가마사. 1탄에서의 성우는 치바 스스무.
이이 나오마사 & 사카키바라 야스마사 스테이지에서 등장한다. 중간보스라서 그런지 그다지 강하지는 않다.
바사라 2에서도 중간보스로 등장하는데, 등장 스테이지가 5번째라 비교가 안될 만큼 강하다.
대체적인 평이 아버지에게 못미치는 아들이란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노부나가의 야망 혁신에서도 전체적인 능력치가 고르게
우수한 편이지만, 게임 전체적으로 능력치 총합 다섯손가락을 다투는 위대한 아버지 구로다 요시타카의 다운그레이드 버전
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지휘봉의 행방에서는 적 캐릭터로 등장. 비주얼 신장 188cm, 비주얼 연령 28세, 취미는 무기 손질, 싫어하는 것은 오징어.
명군사 쿠로다 칸베에의 아들로, 가문을 위해 도요토미의 은의를 저버리고 도쿠가와 측에 붙었기 때문에 승리에 집착하고 있다.
시마 사콘을 저격해 부상을 입히는 등의 활약을 하지만 4장 이후로는 출연이 없다.
실제 투구에서 따온 투구가 인상적인 캐릭터로, 디자인을 하다보니 오징어와 비슷한 디자인이 되었는데 그게 정식으로 채용
되었다고 한다.
완전히 캐릭터 이미지가 오징어로 굳었는지 대사의 이카 (イカ: 일본어로 오징어) 는 전부 가타카나로 표기되어 있다.
이세 도바 앞바다 전투
도도 다카토라 - 1탄에서의 성우는 나카타 조지.
지장이라는 것을 반영해서인지 안경을 쓰고 나온다. 대형 전함을 타고 나오며, 전함이 파괴되면 함교가 분리된다.
(제 2형태) 바사라 2에도 등장했다. (2번째, 4번째 이미지는 2에서의 모습 및 타고 나오는 전함)
말버릇은 '원망마라(恨むなよ)'. 근데 말버릇이라고 보기에도 뭐한 게 각 작품에서 1번씩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물론 나올 때마다 저 대사를 치는 걸 보면 말버릇 맞을지도 모른다.
구키 모리타카 - 바사라 시리즈의 구키 모리타카.
도도 다카토라 스테이지에서 중간보스로 등장.
이때까지만 해도 해적 이미지의 추남이었으나 바사라 2에서 훈남으로 탈바꿈.
야마토 시기산 전투
다테 마사무네 - 바사라의 보스 중 1명으로 자신의 투구를 모델로 한 고속 전차를 타고 등장한다. 성우는 호리카와 진.
처음에는 좌우로 왕복하면서 산탄 공격과 주포 공격을 하다가 주포가 박살나면, 초승달 장식에서 수직으로 레이저 공격을
가해 온다. 발악 패턴은 회전 탄환 공격과 산탄 공격.
토리이 모토타다 - 성우는 호리카와 진. 다테 마사무네 스테이지의 중간보스로 수송기를 타고 등장.
쉬운 편이나, 조심하지 않으면 다소 어려운 상대.
히다 다카야마 전투
혼다 타다카츠 - 성우는 타치키 후미히코.
4번째 스테이지 보스로, 역사상 맹장이었던 혼다답게 명불허전한 강력함을 보여준다. 체감 난이도는 야규 무네노리보다 높은 듯.
폭격기를 타고 나오는데, 양 쪽에서 발사하는 기관포는 멍하니 있다 보면 맞기 쉽고, 가운데의 코어에서는 메가 입자포가
발사된다. 어느 정도 데미지를 입히면 염주포 (가칭)를 사용하는데, 이게 또 골칫거리.
발악 패턴은 무수한 산탄을 발사하며 화면 끝까지 좌우로 왕복하면서 메가 입자포를 쏘는 것.
사나다 노부유키 - 성우는 하야미 쇼. 4면 중간보스로 등장한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나다 유키무라이면 전용 이벤트가 발생.
레이저 도와 산탄공격, 유도 발칸을 사용하며, 2번째 형태는 다리가 떨어지고 등의 날개에서 산탄공격을 해 온다.
참고로 사나다 노부유키가 탄 기체는 바사라 2에 나오는 갑옷 메카의 개량형 (바사라 2가 시대적으로는 먼저이므로)이라고
생각된다.
미노 오가키성 전투
야규 무네노리 - 성우는 하야미 쇼. 5번째 스테이지 단독 보스.
제 1형태에서는 레이저 도를 휘두르면서 공격해 온다. 그리고 기관총으로 공격.
1 형태를 반파시키거나 (반파시키면 폭탄과 잔기를 준다) 시간이 경과하면 제 2형태로 합체, 퍼펙트 무네노리(가칭)가 된다.
오른손 (좁은 대형탄) → 왼손(넓은 소형탄) → 5웨이 산탄공격 → 오른손 → 왼손 → 추적공격.
어느 정도 데미지를 입으면 등 뒤에 장착한 비트로 공격. 비트 → 대형 전방위 산탄 구체의 패턴이다.
비트의 탄환은 플레이어를 향해 날아오기 때문에 미리 읽고 피하면 수월하다. 이후에는 비트 + 대형산탄의 파상공격 패턴.
미노 세키가하라 전투
도쿠가와 이에야스 - 최종보스이다. 특정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등장하지 않는다.
5번째 스테이지까지 원코인으로 클리어할 것
5번째 스테이지의 유명무장 (보스 외에는 흰 기를 단 적기로 등장, 보스 포함 총 30명) 을 모두 물리칠 것
5번째 스테이지까지 10번 이상 컨티뉴할 것
세라다 지로사부로 -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페이크 최종보스 카게무샤 세라다 지로사부로 (모토노부) 가 등장한다.
그리고 위의 조건을 만족시켰다면 세라다를 쓰러뜨리고 도쿠가와와 대면하게 된다.
최종보스답게 난이도가 있는 편이며, 패턴 자체는 세라다의 강화형. 이 도쿠가와 이에야스도 성우가 나카타 조지.
Vasara (c) 2000 Visco.
Vertical shoot'em up with three selectable characters and nice manga style cut scene.
- TECHNICAL -
Main CPU : V60 (@ 16 Mhz)
Sound Chips : ES5506 (@ 16 Mhz)
Screen orientation : Vertical
Video resolution : 240 x 336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32768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 TIPS AND TRICKS -
* Good Ending : Clear stage 5 without continuing play, or clear stage 5 with continuing play over 10 times, or clear stage 5 with slashing all Bushous.
- SERIES -
1. (2000)
2. 2 (2001)
- SOURCES -
Game's rom.Vas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