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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라디우스 II / 불칸 벤처 - Vulcan Ven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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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사 (Making)

Konami

제작 년도 (Since)

1988년 

카테고리 (Category)

Shooter / Flying Horizontal

에뮬 구분 (Emulator)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917 KB

소스 (Source)

twin.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원본롬

(Roms)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알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vulcan.zip


클론롬

(Clone Roms)

세계판 (World ver.)


유럽판 (Europe ver.)


미국판 (America ver.)


아시아판 (Asia ver.)


일본판 (Japan ver.)


그라디우스 II - 고퍼의 야망 (일본판 신버전)

Gradius II - GOFER no Yabou (Japan New Ver.)

gradius2.zip


그라디우스 II - 고퍼의 야망 (일본판 구버전)

Gradius II - GOFER no Yabou (Japan Old Ver.)

gradius2a.zip


그라디우스 II - 고퍼의 야망 (일본판 최구버전)

Gradius II - GOFER no Yabou (Japan Older Ver.)

gradius2b.zip


라틴판 (Latin ver.)


브라질판 (Brazil ver.)


해적판 (Crack ver.)


기타 (Etc ver.)


불칸 벤처 (구버전)

Vulcan Venture (Old)

vulcana.zip


불칸 벤처 (최구버전)

Vulcan Venture (Oldest)

vulcanb.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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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웍

(Artwork)


vulcan.zip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 바로가기


매뉴얼

(Manuals)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 바로가기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설명



코나미에서 1988년 3월 24일에 발매한 아케이드용 횡스크롤 슈팅게임. 부제를 포함한 정식 명칭은 그라디우스 II - GOFER의 야망.


그라디우스의 속편으로, 사라만다같은 스핀오프가 아닌 오락실용 초대 그라디우스의 정통 속편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비슷한 위치에 있는 게임으로 MSX용 그라디우스의 속편으로 제작된 그라디우스 2가 있다.


사용기판은 트윈 16. 훗날 패미컴을 시작으로 PC엔진 CD-ROM, X68000, 윈도우 95, 세가 새턴, 플레이 스테이션, PSP로 이식

되었고 모바일 게임으로도 나왔다.


그라디우스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으로 흔히 꼽히는 작품으로, 지금의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기본형을 꽉 잡아놓은 게임이다.

잡지에 아무런 선행 통보도 없이 극비리에 개발이 진행되다가 기습적으로 AOU 게임 쇼에 출품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발매

되었으며, 발매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당시 일본 내 유일한 아케이드 게임 잡지 '게메스트'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이 게임에서 잡아놓은 가장 큰 요소는 '웨폰 타입 셀렉트' 시스템으로, 이전에 나왔던 그라디우스, 사라만다, 그라디우스 2, 라이프

포스는 모두 정해진 하나의 무기 세트를 갖고 시작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그라디우스 II는 게임 시작 전에 4가지의 무기 세트 중 하나를 골라 시작한다는,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었다. 이로서 그라디우스의 플레이어들은 단지 플레이 스타일뿐만이 아니라 고르는 무기에 따라서 또 계통이 나누어지게 되었다.

무기 세트가 4가지가 되면서 신병기도 다수 등장했으며, 여기서 등장한 신병기들은 속편에도 계속 이어지게 된다.


또 한가지 이 게임에서 굳혀놓은 요소가 바로 '보스 러시'이다.

사라만다에서 전작의 보스 빅 코어가 세 대 연속으로 덤비는 것이 있긴 했지만, 그때는 아무래도 전작이라는 것이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았기에 똑같은 보스만 세 대 덤빌 수 밖에 없었고 임팩트가 약했다.


그라디우스 II에서는 '이제 전작도 세 개 생겼으니 (여기서의 세 개는 그라디우스, 사라만다, 라이프 포스를 말한다. MSX 용

그라디우스 2의 보스는 당시 별도로 진행되던 루트여서인지 나오지 않았다) 한번 제대로 해볼까' 라는 식으로 다양한 보스들이

차례차례 플레이어를 습격해 온다.

습격해 오는 과거의 거대 보스들을 연속으로 한번에 쓰러뜨려야 한다는 긴장감 넘치는 상황은 플레이어가 요새 내부로 돌입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보스를 하나씩 해치 밖으로 방출하는 적 요새의 연출과 함께 팬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고, 이후 메인 스트림

시리즈에는 반드시 보스 러쉬가 한번씩은 등장하게 된다.


음성은 라이프 포스보다는 줄어들었지만, 사라만다보다는 약간 많아졌다.

각각 다른 종류의 파워업별로 다 다른 음성이 나는 등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이 보인다.


사라만다 MSX판에 있었던 옵션을 없애는 적을 더욱 발전시켜 옵션 4개가 모이면 일정 시간마다 나타나서 옵션 갈취를 시도하는

새로운 적 '옵션 헌터'가 여기서 처음 등장했다.


다만 첫 등장인 시리즈라서 그런지 문제점이 발견되었는데, 상하 무한 스크롤 스테이지에서 상하 무한 스크롤을 옵션 헌터까지

따라가는 바람에 옵션이 무조건 뺏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일어났다.

이는 후속작인 그라디우스 III에서 해결.


새로운 요소들을 제외하더라도 그래픽, BGM, 스테이지의 내용 등 모든 면에서 전작들을 뛰어넘는 발전에 플레이하기에 딱 적절한

난이도까지 이루어냈기에 이 게임은 찬반양론이 많은 그라디우스 시리즈 중에서도 싫어하는 팬들이 거의 없다.


'VULCAN VENTURE' 라는 해외판이 나왔는데, 그쪽은 음성이 다르고 컨티뉴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두 차례에 걸쳐 수정판이 나온 적이 있는데, 이것은 익스텐드 점수가 낮아 (매 70000점) 영구 패턴이 가능한 곳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최종판의 익스텐드 점수는 매 150,000점이 되었다.


■ 스테이지 일람


스테이지 테마 / 보스 / BGM 순으로 기재.

공중전 BGM은 'TABIDACHI'. 'A Shooting Star'는 없다.

통상보스전 BGM은 'The Final Enemy'. 어째 라스트 보스 BGM과 보스 BGM이 뒤바뀌어 있다.


1스테이지 - 인공태양 / 피닉스 / Burning Heat

2스테이지 - 에일리언 / 빅 아이 기가 / Fortress

3스테이지 - 역화산 크리스탈 / 크리스탈 코어 / Heavy Blow Dead End

4스테이지 - 모아이 / 빅 모아이 / The Old Stone Age

5스테이지 - 보스러쉬 / 빅 코어 고렘 테트란 빅 아이 (제로스 포스), 커버드 코어 / GRADIUS I Boss Theme  

 SALAMANDER Boss Theme

6스테이지 - 고속미로 + 요새 / 데모스, 크랩 / Over Heat

7스테이지 - 세포 / 고퍼 / Something Ghostly Take Care!



■ History



Venture (c) 1988 Konami.


The third game in Konami's renowned "Gradius" series; the prequel being "Gradius" (known as "Nemesis" in Europe) and a spinoff called "Salamander" (also known as "Life Force"). Venture strictly adheres to the shoot-em-up template set out by its hugely successful predecessor, the game eschews the sideways/vertical scrolling alternate levels of "Salamander" and opts instead for "Gradius" sideways scrolling-only mechanic. Venture is rightly considered to be one of the most demanding and difficult shoot-em-ups ever released.


- TECHNICAL -

Game ID : GX785

Main CPU : (2x) 68000 (@ 10 Mhz)

Sound CPU : Z80 (@ 3.579545 Mhz)

Sound Chips : YM2151 (@ 3.57958 Mhz), K007232 (@ 3.579545 Mhz), UPD7759 (@ 640 K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320 x 224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1024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3


- TRIVIA -

Released in March 1988.

This game is known in Japan as "Gradius II - GOFER no Yabou".

The game forbids the initials 'SEX' on the high score table. If you try, it gets changed to 'ASO'.

Apollon Music released a limited-e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Space Odyssey, Gradius II - Gofer no yabou - BY30-5202) on 21/07/1988.


- UPDATES -

The main differences between Venture and "Gradius II - GOFER no Yabou" are :

* Different title screen.

* Multiple is called Option in "Gradius II - GOFER no Yabou".

* No continue available in "Gradius II - GOFER no Yabou".

* Pulse Laser is called Ripple Laser in "Gradius II - GOFER no Yabou".


- TIPS AND TRICKS -

* Power meters:

1) Option 1: Nemesis

- Missile: Falls to the ground, then slides along it until it hits something.

- Double: Fires a bullet at 45 degrees up as well as forward.

- Laser: Replaces your bullets with a blue beam.

2) Option 2: Mega-Destruction

- Spread Bomb: Large explosion of death.

- Tail Gun: Fires backwards as well as forwards.

- Laser: The infamous Toothpaste Laser.

3) Option 3: The Third Way

- Photon Torpedo: Similar to standard missile, but goes straight through enemies.

- Double: Fires a bullet at 45 degrees up as well as forward.

- Pulse: Salamander's ripple laser.

4) Option 4: Salamander

- 2-Way: Bombs fall up and down.

- Tail Gun: Fires backwards as well as forwards.

- Pulse: Salamander's ripple laser, in a nice shade of red.


- SERIES -

1. Nemesis (1985)

2. Lifeforce (1986)

3. Gradius 2 (1987, MSX)

4. Venture (1988)

5. Nemesis 3 - The Eve of Destruction (1988, MSX)

6. Gradius III (1989)

7. Gradius - The Interstellar Assault (1991, Nintendo Game Boy) 

8. Nemesis '90 Kai (1993, Sharp X68000)

9. Salamander 2 (1996)

10. Solar Assault - Gradius (1997)

11. Solar Assault - Revisited (1997)

12. Gradius Gaiden (1997, Sony PlayStation)

13. Gradius IV - Fukkatsu (1999)

14. Gradius Generation (2002, Nintendo Game Boy Advance)

15. Gradius V (2003, Sony PlayStation 2)


- STAFF -

Game programmers : Toshiaki Takatori, K. Tsutsui, T. Horimoto, A. Suzuki, Takehiko Fujii

Graphic designers : Miki Yoshikata, H. Ashida, Michiko Iwamoto, A. Nonami, Kuniaki Kakuwa

Sound editors : S. Tasaka, Motoaki Furukawa, K. Matsubara, S. Hukami

Engineer : K. Hashima

Title designers : F. Shinuya, J. Tanaka


- SOURCES -

Game's rom.



게임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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