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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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카노이드 (세계판) - Arkan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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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사 (Making)

Taito Corporation Japan

제작 년도 (Since)

1986년 

카테고리 (Category)

Breakout

에뮬 구분 (Emulator)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70.44 KB

소스 (Source)

arkanoid.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원본롬

(Roms)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알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arkanoid.zip


클론롬

(Clone Roms)

세계판 (World ver.)


유럽판 (Europe ver.)


미국판 (America ver.)


알카노이드 (미국판)

Arkanoid (US)

arkanoidu.zip


알카노이드 (미국판 , 구버전)

Arkanoid (US, older)

arkanoiduo.zip


토너먼트 알카노이드 (미국판)

Tournament Arkanoid (US)

arkatour.zip


아시아판 (Asia ver.)


일본판 (Japan ver.)


알카노이드 (일본판)

Arkanoid (Japan)

arkanoidj.zip


알카노이드 (일본판, 구버전)

Arkanoid (Japan, older)

arkanoidjo.zip


라틴판 (Latin ver.)


브라질판 (Brazil ver.)


해적판 (Crack ver.)


알카노이드 (해적판 MCU, 고난이도)

Arkanoid (bootleg with MCU, harder)

ark1ball.zip


알카노이드 (Game Corporation 해적판, 세트 1)

Arkanoid (Game Corporation bootleg, set 1)

arkangc.zip


알카노이드 (Game Corporation 해적판, 세트 2)

Arkanoid (Game Corporation bootleg, set 2)

arkangc2.zip

알카노이드 (MCU 해적판)

Arkanoid (bootleg with MCU)

arkanoidjb.zip


알카노이드 (Tayto 해적판)

Arkanoid (Tayto bootleg)

arkatayt.zip


블럭 (Game Corporation 해적판, 세트 2)

Block (Game Corporation bootleg, set 2)

arkbloc2.zip


블럭 (Game Corporation 해적판, 세트 3)

Block (Game Corporation bootleg, set 3)

arkbloc3.zip


블럭 (Game Corporation 해적판, 세트 1)

Block (Game Corporation bootleg, set 1)

arkblock.zip


알카노이드 (해적판 Block 하드웨어)

Arkanoid (bootleg on Block hardware, set 1)

arkgcbl.zip


알카노이드 (Block 하드웨어 해적판, 세트 2)

Arkanoid (bootleg on Block hardware, set 2)

arkgcbla.zip


알카노이드 (Tayto 해적판, 고난이도)

Arkanoid (Tayto bootleg, harder)

arktayt2.zip


블럭 2 (S.P.A.社 해적판)

Block 2 (S.P.A. Co. bootleg)

block2.zip

패들 2 (Block 하드웨어 해적판)

Paddle 2 (bootleg on Block hardware)

paddle2.zip


기타 (Etc ver.)


■ 원본롬과 클론롬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바로가기

아트웍

(Artwork)


arkanoid.zip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 바로가기


매뉴얼

(Manuals)


arkanoid.pdf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 바로가기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설명



타이토에서 1986년에 만든 벽돌깨기 게임.


본래 벽돌깨기는 아타리사에서 퐁의 후속작으로 만든 브레이크 아웃이 그 시초로 스페이스 인베이더와 함께 오락실 극 초창기

게임이었는데, 타이토에서 그 벽돌깨기를 기반으로 각종 아이템과 여러가지 맵을 추가해서 만든 게임이 바로 알카노이드이다.


원조 벽돌깨기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도 조이스틱이 아닌 '다이얼' 형태의 조작기구를 사용했다. 다이얼을 돌려서 받침대를 조작

아이템의 종류가 다양하다. 바우스라는 기체 (구명보트라는 설정이다) 를 조종해서 플레이한다.

(바우스라는 이름의 유래는 알카노이드의 기획자가 게임센터에서 제비우스의 기계에 있는 솔바우스 (솔바로우의 오타) 를 보고

만들었다고 한다)


블록은 세 가지가 있다. 일반 블록과 하드 월 (은색), 이모탈리티 월 (금색)이 있는데, 일반 블록은 당연히 한 번만 때려도 파괴되며

아이템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하드 월은 최소 두 번을 때려야 파괴되는데, 진짜 문제는 이 하드 월이 후반 라운드로

갈 수록 내구도가 증가한다는 것.

(최소 2번에서 시작해 매 8라운드마다 1번씩 증가한다. 1 ~ 8 2번, 9 ~ 16 3번, 17 ~ 24 4번, 25 ~ 32 5번)

그리고 이모탈리티 월은 이름 그대로 메가 볼 상태가 되지 않는 이상 절대로 파괴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모탈리티만 남아도 모든 블록을 깬 것으로 간주한다.


역시 셀 수 없이 많은 기종으로 이식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드볼 온라인 또는 배드볼 리턴즈로 서비스하고 있다. 사람과 대전한다. 상당히 다양한 아이템과 콤보 기타

알카노이드에서 없던 추가요소 등으로 상당히 재미있다. 하지만 게임유통사 잘못 만나 망한 케이스다. 넷마블이나 한게임에서

서비스 했으면 어땠을까?)


80년대의 MSX용으로도 이식되었기 때문에 재믹스를 가지고 있던 꼬마들이 집에서 즐기기도 했다.

하지만 MSX용 한정으로 게임 이름 때문에 생긴 작은 해프닝이 있다. MSX용으로 발매된 또 다른 게임 중에 알파로이드라는 게임이

있는데, 이게 한글로 적어놓으면 알카노이드와 매우 헷갈리기 때문에 두 게임을 헷갈리는 일이 다반사였다.


알파로이드는 알카노이드와는 전혀 다른 장르인 로봇 슈팅게임이다. 아이들 뿐 아니라 게임샵 점주들도 헷갈리기는 마찬가지였는지

게임팩 라벨을 알카로이드, 알파노이드, 아카로이드로 해 놓는 경우가 허다했다.

이런 팩들은 직접 꽂아보기 전에는 어떤 게임인지 확인 불가.


속편으로 '알카노이드 - 리벤지 오브 도'와 '알카노이드 리턴즈'가 있고 닌텐도 DS로 알카노이드 DS가 나왔다. 알카노이드 DS에는 추억의 오락실 다이얼 비스무리한 컨트롤러도 끼워준다! 블럭의 크기가 예전보다는 정사각형에 가까워졌다는 느낌. 공식홈페이지에서 플래시게임 형식으로 극초반 레벨을 체험할 수가 있다.


알카노이드 리벤지 오브 도는 전작보다 파워업의 종류가 늘었으며 좌우로 스테이지가 분기되어서 표면상으로는 34 스테이지만

실질적인 스테이지 수는 65 스테이지 (1스테이지는 당연히 분기가 없고 17 스테이지와 최종스테이지는 보스전이므로 제외)

되었다.


전체적으로 게임의 스케일이 늘었는데 파워업의 스케일도 장난이 아니라 N의 경우 전작처럼 공이 3개씩 나뉘어지지만 나머지

2개가 다 떨어지지 않는 한 일정 회수동안 공이 재생되고 D의 경우, 전작의 D와 같지만 공이 9개로 늘어나는 아이템이 있다.

반면 R처럼 패들 크기가 줄어드는 페널티 아이템 (그 대신 점수는 블럭의 점수에 따라 2배씩 늘어남) 도 있으며 가장 압권은 글자가

없이 반짝거리는 아이템인데 아래 4가지 기능이 랜덤으로 나타난다.


1. 공이 스무개 정도 넘게 갈라진다.

2. 공이 스무개 정도 넘게 갈라지는데 그 공들이 죄다 M 아이템 먹은 것처럼 모든 블럭을 뚫는다!

3. 겉보기에는 L 아이템을 먹은 것처럼 보이지만 L 아이템 먹을 때보다 원거리 무기의 연사가 훨씬 좋아진다.

4. 이건 페널티인데, 위에서 나오는 적의 숫자가 갑자기 늘어난다. (PC판에서는 이 요소가 없음)


그리고 블럭 중에 기존의 은색 블럭을 반으로 줄여서 양쪽으로 붙여 놓은 듯한 모습의 블럭도 추가되었다.

이 블럭은 은색 블럭처럼 3방 맞아야 깨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자리에서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골머리를 앓을 수 있다.

금색 블럭과 마찬가지로 이 블럭도 남은 블럭으로 카운트되지 않는다.


리벤지 오브 도도 여러가지 콘솔 플랫폼으로 이식이 되었는데 그중 국내에서 유명한 건 노바로직사에서 PC로 이식한 것이다.

레벨 에디팅 기능이 존재한다. (이건 패미컴판등 이외 이식판도 탑재된 사양이지만) 국내에서는 리벤지 오브 도를 오락실보다

PC판으로 접해본 이들이 많을 것이다. 마우스를 지원하며 난이도도 원본 아케이드판보다는 비교적 쉬워졌다.


XBOX 360의 라이브 아케이드버전으로도 이식되었으며 국내에 출시될 뻔했다. 여러모로 아쉽다.



■ History



Arkanoid (c) 1986 Taito.


After a sudden alien assault, the spaceship has been destroyed and the only survivor, the small 'Vaus' space vessel, has been mysteriously trapped in another dimension by an unknown enemy. The player is charged with helping the 'Vaus' overcome the security systems, as well as the many enemies that guard them, before finally finding and destroying 'DOH', the alien responsible for the attack.

is an update of the early ball and paddle video games - and specifically of Atari's 1978 classic, "Super Breakout" - in which the player takes control of a paddle at the bottom of the screen and must use it to deflect a ball into rows of bricks at the top of the screen, thus destroying them and, eventually, clearing the screen to progress to the next level. 

As well as impressive and colourful graphics, introduced a number of new elements to the classic bat 'n' ball gameplay. Certain bricks, when destroyed, would release a power-up - in the form of a falling capsule. the player had to catch the capsule to retrieve the power-up. Among the many enhancements the power-ups provided were an increased 'bat' size, multiple balls, 'sticky' ball (which would stick to the bat and could be released when the player chose) and even a laser, which allowed the player to shoot the bricks.


- TECHNICAL -

Prom Stickers : A75

Main CPU : Z80 (@ 6 Mhz), M68705 (@ 500 Khz)

Sound Chips : AY8910 (@ 1.5 Mhz)

Players : 2

Control : paddle

Buttons : 1

=> FIRE - Used to launch the energy ball at the start of each new round and each new life, to relaunch the energy ball after it is caught by the vaus when the C ('Catch') pill is in effect, and to fire lasers when the L ('Laser') pill is in effect.


- TRIVIA -

has remained a popular game and is commonly cloned by aspiring game developers in freeware and shareware titles. Many companies have also regularly cloned the game in arcades.

's popularity led to it being featured in "Rainbow Islands - The Story of Bubble Bobble 2", which has a whole level (4 stages in all) dedicated to the game, including DOH as the level boss.

Nick Mollison holds the official record for this game on extremely hard settings with 1,156,930 points on September 7, 2008.

Zack Hample holds the official record for this game on normal settings with 1,658,110 points on March 13, 2000.

Official releases :

Taito's 

Taito America's 

Taito's Tournament 

Bootleg releases :

Tayto's 

Game Corporation's 

Hack releases :

Two-Bits Score's Plus

Game Corporation's Block

SPA Co.'s Block II

Paddle 2


- UPDATES -

The Japanese version supports cocktail mode whereas the others don't.


- SCORING -

Points are scored for destroying bricks and killings aliens.


- TIPS AND TRICKS -

* Pill descriptions :

S - Slow : slows down the energy ball.

L - Laser : enables the vaus to fire laser beams.

C - Catch : catches the energy ball and shoots it when you want it.

B - Break : allow player to move to next playfield.

E - Expand : expands the vaus.

P - Player : gains an additional vaus.

D - Disrupt : splits the energy ball into three particles.

* The power pills are completely random except that the extra life and warp pills are twice as unlikely to occur. Only one extra life pill is possible per "vaus". If the pill randomizer selects a duplicate pill based on the last pill dropped, a multi-ball pill is substituted. Thus, the multi-ball pill is the only one you can get twice in a row. The randomizer uses player score as the seed, so it is possible to control which pill is dispensed by purposely breaking pill dispensing blocks with specific scores displayed.

* On each level, the ball will not speed up completely until it hits the back wall, so :

1) Try to remove bricks from the bottom up, or punch a hole through thicker areas of bricks rather than go straight through (e.g. take out the left side of level 2 rather than the single block at the right as you will catch far more pills).

2) If you have collected a lot of S pills and the ball has been in play for a bit of time, be prepared for a sudden speedup.

* Also, the D token speeds up the balls and is pretty useless on most levels (the one with the enclosed diamond is the only good example I can think of).

* As only one pill can fall at a time, multiple balls can reduce your potential score quite drastically. Every pill is worth 1000 points. For the first few levels, get every pill you can, but do not use the special powers. You will get a lot of extra ships and should get a gray P or two - thereby starting early with 6 or 7 ships.

* In the final level, where you face DOH himself, you should get 15 hits (1000 points per hit) on DOH/per man until you defeat DOH with the 16th hit on your last man to end the game.


- SERIES -

1. (1986)

2. - Revenge of DOH (1987)

3. - DOH It Again (1997, Nintendo Super NES)

4. Returns (1997)


- STAFF -

Game designed by : Akira Fujita (AKR)

Programmed by : Yasumasa Sasabe (SSB)

Director of hardware & co-programmer : Toshiyuki Sanada (SND)

Assistant programmer : Toru T. (TOR)

Graphic designer : Onijust H. (ONJ)

Sound composer : Hisayoshi Ogura

Sound effects : Tadashi Kimijima

Pattern designer : Akira Iwai


- PORTS -

* Consoles :

Nintendo BS ("BS ") [might be a prototype]

Nintendo Famicom (1986)

Nintendo Super Famicom (1997)

Nintendo DS (2007, " DS")

* Computers :

PC9801 (1986 - Taito)

PC [MS-DOS] (1986)

MSX (1986)

BBC B (1987, "" - Imagine)

Thomson TO7 (1987)

Tandy (1987)

Commodore C64 (1987)

Sinclair ZX Spectrum (1987)

Apple II (1987)

Atari 800 (1987)

Atari ST (1987)

Commodore Amiga (1987)

Amstrad CPC (1987)

Amstrad CPC (1988, "Les D?is de Taito")

Amstrad CPC (1988, "Taito Coin-Op Hits")

Thomson M05

Thomson TO8


- SOURCES -

Game's rom.

Machine's picture.



게임 동영상



알카노이드의 탑스코어러인 성우 오오야마 노부요의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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