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mameplus_x86_0.153 버전으로 설명되었으며,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아서 따라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각 부분별로 설명을 하다보니 내용이 많아 보이지만 실제 설치와 실행절차는 간단하므로 원리를

  이해한다면 앞으로 MAME 뿐만 아니라 다른 에뮬레이터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MAME (에뮬레이터 프로그램) 를 통해 PC로 구동되는 과정 (원리)



<Taito 사의 1986년작 Bubble Bobble의 예시입니다.>




오락실이 아케이드 게임을 구동해 주는 MAME와 파생 버전들



■ 종류가 너무 많아 아마 설명을 해드리기가 꽤나 복잡해지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MAME 팀의 오픈소스정책(프로그램 소스를 공개하고 누구라도 수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으로 인해서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수정되고 기능이 추가되어 여러 파생버전들이 존재합니다.


■ 일반적인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거의 절대적으로 MAME팀의 오리지널 버전이 아닌 파생버전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MAME 팀의 오리지널 버전은 일반적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마우스로 클릭하여 사용하는 GUI 형태가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 아래와 같이  MAME 팀(http://mamedev.org)의 오리지널 버전에서 대표적으로 크게 2가지로 파생된다고 생각합니다.


MAMEUI 계열 : MAMEUI, MAMEUI FX 등...

↗ 

MAME 팀의 오리지널 버전

MAME PLUS 계열 : MAME Plus!, MAME PLUS PLUS KAILLERA, MAME Plus! XT Lite 등


■ MAMEUI 계열


- MAMEUI 는 MAME팀의 오리지널 버전이 DOS 프롬프트에서 일일히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일반적인 윈도우 형태로 수정하여 사용을 편리하게 했던 최초의 GUI 지원 파생버전으로 초창기에는 MAME32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나 지금은 MAMEUI로 이름을 바꾸고 최근에는 홈페이지에 64비트 버전만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 이를 따르는 파생버전들은 대체적으로 가볍습니다. 더욱이 지원게임이 19,000 여개로 늘어난 2012년 중순부터 모든 MAME 버전들이 대폭 늘어난 게임정보를 일일히 불러오느라 초기 구동속도마저 느려졌는데 CmdList 님에 의해 제안된 수정코드가 적용되어 초기 구동속도가 여타 파생버전들에 비해 상당히 빨라졌습니다.(그러나 아직 롬셋의 스캔속도는 마찬가지로 매우 오래 걸립니다)


- 게임 구동시 원작 MAME와 기능이 거의 동일하며 가볍고 빠른 대신 MAME PLUS 계열에 존재하는 부가기능이  없습니다.


 MAME Plus 계열


- MAME Plus! 계열은 MAMEUI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윈도우 형태를 지원하여 사용이 편리하며 언어팩이 지원되므로 GUI상의 메세지가 한글로 표시됩니다.


- 게임 구동시 MAMEUI 계열들에는 없는 MAME PLUS 계열만의 추가적인 부가기능이 있습니다.

이때문에 MAMEUI 계열보다는 조금 무겁지만 추가적인 부가기능의 편리함 때문에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부가기능 예시 : 버튼을 누르고만 있어도 빠른속도로 연타되는 효과를 주는 자동 연사 기능)


 기타


Wolf MAME - 대회용으로 사용되는  에뮬레이터로 게이머의 순수한 게임실력을 보기위해 치트, 자동연사기능 등이 없습니다.

어떤 키를 어떤 순서대로 눌렀는지가 화면 하단에 계속 표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MAME를 이용하여 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기본 준비물 3가지



에뮬레이터


- MAME는 버전업의 횟수가 많고 종류도 다양해서 버전업 할 때마다 변화가 꽤 심하여 구버전에서 잘 구동되던 게임이 신버전에서는 안된다던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지금은 처음 접하시는 관계로 될 수 있는한 최신 버전으로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mameplus_x86_0.153.zip


mameplus_x86_0.153.z01


mameplus_x86_0.153.z02


mameplus_x86_0.153.z03


mameplus_x86_0.153.z04


mameplus_x86_0.153.z05


mameplus_x86_0.153.z06


mameplus_x86_0.153.z07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32비트 0.153 버전입니다.


모두 다운받아서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 MAME BIOS PACK (MAME에서 사용되는 모든 바이오스 롬셋파일의 모음)


- 바이오스(BIOS : Basic Input Output System)는 기판 자체를 기본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기기의 전원이 들어오고 이 바이오스롬에 내장된 기본 입출력 시스템이 동작하면서 기판이 기본적인 동작이 가능하게 한 후에 비로소 롬이나 여타 저장매체에 저장된 게임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됩니다.


※ 바이오스는 우리가 사용하는 PC에도 있습니다. PC의 전원을 켜면 각 장치들이 초기화되고 현재 장착된 저장장치들을 확인하여 PC를 본격적으로 움직여줄 운영체제 (예 : Windows 7)가 있는지를 확인하여 운영체제가 존재한다면 그 운영체제가 실행되는데 운영체제가 실행되기 전까지의 역할을 맡는 프로그램이 바로 PC 메인보드의 BIOS 롬에 내장된 프로그램입니다.

(펌웨어 - Firmware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상당히 오래된 구작들의 경우 기판 제작당시에 이러한 바이오스의 개념이 없어서 게임롬셋과 바이오스 롬셋의 구분이 없으나 90년대를 넘어서면서 바이오스의 개념이 생긴 이후는 게임롬셋 뿐만 아니라 게임이 저장/실행되던 기판에 있던 바이오스 롬셋을 구분하여 따로 덤프하여 놓게 됩니다.


- 그러나 내가 플레이 하고자 하는 게임이 어떤 기판이 사용되었고 해당 기판에 바이오스가 존재하는지 안하는지를 일일이 기억하기는 현실적으로 꽤 어렵습니다.

(MAME 0.148U1 버전에서 지원하는 게임의 총 수는 게임내용이 같은 자식롬셋까지 포함하여 총 28470 가지입니다)

그래서 MAME에서 사용되는 모든 바이오스 롬셋파일을 준비하여 놓습니다.



bios.zip


bios.z01


bios.z02


bios.z03


bios.z04


bios.z05


마찬가지로 전부 다운받아서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 게임 롬셋 파일


- 실질적인 게임 데이터라 할 수 있는 파일로서 보통 롬파일이라 하면 해당 게임과 관련된 롬파일들을 모아놓은 롬셋파일을 일컫습니다.


- 대표적인 압축파일인 ZIP 파일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를 다시 압축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ZIP 파일 형태 그대로를 사용합니다.

간혹 실행이 안된다 하여 롬셋파일인 ZIP 파일의 압축을 다시 해제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만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dino.zip


예제로 사용될 게임롬셋입니다.




■ 설치 및 실행



● 준비물 3가지를 모두 다운받아 놓으셨다면 설치를 해 봅니다.


- 설명에 사용된 에뮬레이터는 mameplus_x86_0.153 버전이며, 게임롤셋은 Cadilacs & Dinosaurs (1993년 Capcom)의 부모롬셋인 dino.zip 을 사용하였습니다.


- 원본버전과 파생버전을 가리지 않고 기본적인 설치 및 실행 방법은 동일하니 다른 버전을 받으셨다 하더라도 크게 문제되지 않으니 아래 설명대로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 주의 : 당황하지 않도록 아래 실행부분은 내용만 읽고 숙지해 주시고 실제 에뮬레이터의 실행은 가장 마지막 내용인 "속도 문제 해결" 부분까지

모두 읽고 확인하신 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GUI가 구현된 에뮬레이터의 실행 파일을 실행해 봅니다.


- 저사양인 경우 구동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니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 에뮬레이터의 창이 뜨면 다운받아 설치한 롬셋파일에 해당하는 게임을 목록에서 찾아 더블 클릭하여 구동합니다.


(MAME Plus!의 특징인 언어팩이 지원되므로 한글이 지원됩니다. 물론 요즘은 MAMEUI도 일부 한글이 적용됩니다.)



<실행중인 Cadilacs & Dinosaurs (캐딜락 공룡 신세기)>


  



● 좌측 트리중에 "보유게임(Available Arcade)" 항목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보유게임 목록에 현재 보유중인 게임롬셋 파일들에 해당하는 게임목록만을 자동으로 추가하는 방법>


※ Roms 폴더에 새로운 롬셋파일을 복사해 넣을때마다 해줘야 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롬스캔으로 보유목록에 자동 추가된 게임목록의 확인 및 유의사항>


※ 실행한 에뮬레이터의 버전과 롬셋파일의 버전이 맞지 않다면 인식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 속도 문제 해결 (M+GUI의 사용) 



글 초반에 에뮬레이터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언급드렸던바와 같이 2012년 중순에 지원 게임수가 19,000여개를 넘어가면서부터 모든 파생버전들이 모두 초기 구동속도와 롬 스캔속도가 상당히 느려져서 날이 갈수록 사용하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 MAMEUI 팀에 에뮬크래쉬 사이트의 회원님이신 CmdList 님에 의해 수정되고 제안된 코드가 적용이 되어 현재 MAMEUI 계열들은 초기 실행속도가 거의 예전수준으로 빨라졌지만 역시 롬셋파일들을 검사해서 보유목록란에 자동으로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롬셋파일에 해당하는 게임목록을 등록하기 위한 롬스캔은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으나 보편적으로 십수분 이상이 걸릴 정도로 오래 걸립니다.


■ 이러한 속도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온 대안이 M+GUI 라는 프론트엔드(실행도우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원래 MAME Plus! 버전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MAME 팀의 오리지널 버전이 각종 정보를 XML 형식으로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DOS PROMPT 상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형태로 실행을 시킬 수 있는데 M+GUI 가 이 기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리지널 버전 및 이를 따르는 다른 모든 파생버전들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 M+GUI 는 자체가 에뮬레이터는 아니어서 단독으로는 실행이 안됩니다만 각종 정보들을 캐쉬파일을 만들어 따로 저장해 놓고 M+GUI 만의 빠른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해 내므로 최초 실행시 정보를 읽어 캐쉬파일을 만들때를 제외하고 (이 캐쉬파일을 만들어 내는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일단 캐쉬파일이 만들어지면 이후부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각 파생버전들이 제공하는 GUI 버전들을 M+GUI 가 대신 실행하게 하므로서 초기 실행속도와 롬스캔속도의 비약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M1 이라는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게임의 배경음악, 효과음만을 따로 감상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 글쓰는 현재 초기 구동속도와 롬스캔속도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한 거의 유일한 대안이기도 합니다.


 M+GUI 의 다운로드 및 설치


- MAME 가 0.148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부터 M+GUI 1.5.2부터 1.5.4 버전은 XML 을 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구동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1.5.5 버전부터 해결이 되었는데 글쓰는 현재 M+GUI 1.6.0 버전까지 나와 있습니다.


- 설치는 간단하게 사용중이던 오리지널 버전이나 파생 버전의 에뮬레이터의 실행파일이 있는 곳에 압축을 해제하기만 하면 됩니다.

(위에 포함된 에뮬레이터 안에 이미 들어가 있으므로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 MAME Plus! 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론트 엔드답게 MAME Plus! 버전에서는 설치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파생버전의 에뮬레이터에 설치하셨다면 최초 실행시 mamep.exe 를 찾지 못해 실행파일을 선택하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파생버전에서 원래 제공하는 실행파일을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 실행중인 M+GUI 1.5.9 의 모습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다른 파생버전들과 비슷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yogeon

    최고입니다!
    참 여러군데 돌아다녔는데 가장 전문적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셨네요!
    진정 감탄했습니다.
    PC구동과정 (원리)는 정말 최고입니다!

    2017.01.03 00: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컴퓨터 초보인 저도 쉽게 할수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017.01.26 16: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알집으로도 한 폴더에 분할압축 파일들이 형식맞게 다 모여있으면 분할압축을 풀수 있더라구요! 막히시는분들 참고하세요

    2017.02.02 23: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