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락실 실제기기 모습을 구현해주는 Mame의 Artwork
- 아래는 1943 (Capcom - 1987년작)의 업소에서 구동되던 실제기기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90년대 이전 게임에서 아트웍을
적용하면 게임화면 뿐만 아니라 브라운관 주변의 판넬 (붉은색 사각형 내부) 까지 표현해 줍니다.
<1943 (1987년 Capcom)의 예>
아트웍 적용 전 |
아트웍 적용 후
(종슈크롤 슈팅 게임의 경우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할 때 좌/우측 검은 여백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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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순한 그래픽을 사용한 게임도 아트웍을 적용하면 꽤 화려해 집니다.
<Fire Truck (Atari - 1978년)>
아트웍 적용 전 |
아트웍 적용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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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지어 아트웍을 적용해야만 내용이 파악되는 게임도 있습니다.
<Frogs (Gremlin - 1978년)>
아트웍 적용 전
(개구리가 왜 사라지는지 모릅니다) |
아트웍 적용 후
(연꽃을 벗어나면 물이라는 설정이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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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작 설명이나 캐릭터의 특성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형 기기가 교체되고 신형 기기로 바뀐 90년대 및 이후 게임들이 그렇습니다)
<Progear (프로기어의 폭풍 - Cave (Capcom 배급) / 2001년)>
- 체감형 게임기기의 경우 점멸하는 램프 기능을 구현해 놓은 아트웍도 있습니다.
(게임 내용에 따라 실시간으로 램프 이미지가 점멸하는 것처럼 동작하게 해놓음으로써
플레이를 해보면 꽤 사실적입니다)
<After Burner 2 (Sega - 1987년)>
어떤 경고 / 지시 램프로 안들어온 경우 |
적기를 록온(Lock-On) 하거나 적기가 출현하여
록온 지시 램프와 경고 램프가 들어온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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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트웍 (Artwork)의 단점 - 아트웍을 설치전에 참고해야 할 사항
- 모든 게임의 Artwork 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있는 게임도 있고 없는 게임도 있습니다.
- 원래 게임의 해상도를 줄여 작게 표시하고 남은 영역에 아트웍 이미지를 출력하는 형태라 원래 게임 화면이 작게 축소 되어
처음 접할 때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Mame의 게임화면 내에서 실제 게임화면에 추가하여 아트웍 이미지까지 출력하는 형태라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서는
속도가 감소됩니다.
■ 아트웍 (Artwork) 파일의 설치
-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알파벳 순으로 되어 있는 리스트 중에서 원하는 게임의 아트웍 파일을 받습니다.
[ Mr.do's Arcade 의 Artwork Download Page ] <-- 아트웍 파일을 다운받는 곳
- 받은 파일을 에뮬레이터의 실행기가 위치한 곳이 있는 artwork 폴더에 넣습니다.
■ 에뮬레이터 설정
- Mame 대부분의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아트웍이 동작되도록 설정되어 있어서 따로 설정할 사항은 없습니다.
(대부분 단순히 해당 게임의 아트웍 파일만 artwork 폴더로 넣어주는 것만으로도 아트웍은 적용이 됩니다)
<아트웍 (Artwork)이 적용된 1943 (1987년 Capaom)>
- 만약 안나온다면 기본 옵션 (Tab 키를 누름)으로 들어가서 Misc (Miscellaneous) 쪽에 Backdrop, Overlay, Bezel 이
세가지 옵션을 모두 체크하여 설정해 줍니다. (게임 실행 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이 실행한 후에 다른 아트웍으로 바꾸고 싶거나 (현재 실행중인 게임에 아트웍이 2개 이상 제작 할당 되어 있을 때)
아트웍을 적용하지 않고 싶다면 Tab 키를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Video Option 에 들어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