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mulland
728x90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mulland.tistory.com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mulland.tistory.com

 

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mulland.tistory.com

 

'Q & A' 카테고리의 글 목록

고전게임 블로그

emulland.tistory.com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mulland.tistory.com

 
 
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서유항마록  / 서유기 / 차이나 게이트 (미국판 )

  게임 제작사 (Making) - Technos Japan (Taito / Romstar license)

  제작 년도 (Since) - 1988년

  카테고리 (Category) - Platform / Fighter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557.54 KB

  소스 (Source) - chinagat.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chinagat.zip
0.54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서유항마록 (일본판) Sai Yu Gou Ma Roku (Japan)

saiyugou.zip
0.19MB



서유항마록 (일본 해적판 1) Sai Yu Gou Ma Roku (Japan bootleg 1)

saiyugoub1.zip
0.41MB



서유항마록 (일본 해적판 2) Sai Yu Gou Ma Roku (Japan bootleg 2)

saiyugoub2.zip
0.41MB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mulland.tistory.com

 매뉴얼 (Manuals)

chinagat.pdf
2.95MB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게임 설명

테크노스 저팬에서 1988년 3월에 아케이드용으로 출시한 액션 게임.

원 제목은 서유항마록 - 유봉요기의 장 (西遊降魔録 流棒妖技ノ章), 외수판은 동년 9월에 '차이나 게이트(China Gate)'로

출시되었으며, 일본 유통은 타이토가 그 이외의 지역 유통은 Romstar가 맡았다.

서유기를 소재로 하였으며 당연히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 세 캐릭터가 플레이어로 등장한다.

제목의 '降'은 내릴 강, 항복시킬 항의 두 가지 발음이 있어서 '서유강마록', '서유항마록' 양쪽으로 읽을 수 있는데 강으로 읽을

경우 마귀가 강림한 기록, 항으로 읽을 경우 마귀를 굴복시킨 기록 이라는 뜻이 되는데 게임 자체가 현세에 마귀들이 들끓는게

아니라 마귀의 소굴에 직접 치고 들어가는 내용인 만큼 '서유항마록'으로 읽는 게 맞다.

강룡십팔장이 아니라 항룡십팔장인 것과 마찬가지.


캐릭터 특징

손오공 - 세 캐릭터 중 가장 안좋다.

대금단 마법으로 상하좌우 4개 방향으로 빛의 고리를 발사하는 '원륜의 술'을 쓰는데 데미지도 좋지 않고 상당히 썰렁한 연출을

보여준다. 삼색력사 마법은 분신을 앞으로 날리는 '꼬마오공의 술', 맞으면 경직을 일으키지만 그것 뿐 역시 안좋다.

비쥬얼은 셋 중 가장 알록달록해서 이쁘긴 한데 현실은 그냥 봉인캐.

컨티뉴 후 캐릭터 셀렉트 화면에서도 선택 창이 두 개밖에 없어서 높은 비중으로 빠져있는 경우가 많다.

 

저팔계 - 쇠스랑을 도트로 표현을 하기 어려웠는지 삼지창을 들고 나온다.

거기다 상단의 이미지에서는 분명히 갑옷을 입고 있는데 실제 도트 이미지는 민소매에 팔뚝에 하트 문신한 돼지.

대금단 마법은 거대한 무게추를 떨어뜨리는 '오모리의 술, 데미지가 제법 들어간다.

삼색력사 마법은 가시달린 철구를 발사하는 '화염구의 술'. 둘과는 달리 상대방을 다운시킨다.

저팔계의 공격은 다른 두 캐릭에 비해 약간 리치가 짧은데, 마지막 5 스테이지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마지막 보스가 몸이 점점

떨어져 나가서 머리만 남게 되면 화면 바닥쪽으로 해서 위쪽으로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공격을 구사하는데 이 때 맞공격을 해야

나가 떨어지지 않고 버틸수 있는데 손오공과 사오정은 이 공격을 버티지 못하는 반면 저팔계는 이 공격을 버텨낸다!

단 레버 중립 공격 때만.

 

사오정 - 이 게임 최강캐.

대금단 마법은 손오공, 저팔계처럼 화면 일부가 아니라 화면 전체에 번개 공격을 하는 '벼락의 술'!!

즉, 적이 어디 있든지 적이 공격해오는 타이밍을 낙뢰로 끊어버릴 수 있다.

삼색력사 마법은 '청화구의 술" 손오공의 그것과 같이 경직을 유도해서 적의 공격을 끊어먹는다.

사실 삼색구슬 마법은 다 비슷비슷하지만 저 낙뢰 하나로 사오정은 강캐로 인정받는다. 대신 위력은 최하.

생긴 건 원작과 달리 일본식으로 재해석된 갓파 이미지. 이 게임 때문에 사오정을 갓파 모습을 한 요괴로 선입견을 가진 사람도

제법 된다.


스테이지 및 보스

제 1막 : 돌격! 요마의 관

스테이지 1

보스 - 동각선귀(銅角仙鬼) : 일본 게임 아니랄까봐 오니처럼 생긴 요괴가 나온다. 가시가 돋친 방망이를 무기로 사용한다.

공격을 받고 다운되었다가 일어날 때 플레이어가 근처에 있으면 불타는 구체를 입에서 발사하는데 발사체, 전신에 전격 판정이

있고 (이 때문에 점프 공격들은 모두 봉인해 두도록) 플레이어가 위에 있을시 발사체가 대각선 위로 올라온다.

불타는 구체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멀리 있을 때에도 공격용으로 활용한다. 접전 공격은 방망이로 크게 휘두르기와 찌르기가 있다.

플레이어처럼 내려찍기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로도 치고 올라올 수도 있다.(대각선 방향) 5스테이지에서는 색 배리에이션

된 녀석들이 잡몹으로 등장.

 

스테이지 2

보스 - 쌍도잡이(双刀使い) : 쌍칼을 든 여자 요괴. 이 게임 비율이 비율이니만큼 S라인 따위 알아보기 쉽지 않지만 넘어졌을 때

보면 거유의 여자 요괴인 것을 알 수 있다. 기합 소리나 죽을때 내는 소리 역시 여성의 목소리.

원거리 공격은 없지만 판정이 넓은 점프 공격으로 압박해온다. 접전 공격은 찌르기 + 짧게 베기 연타, 회전 필살기가 있다.

동각선귀처럼 내려찍기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로도 치고 올라올 수도 있다. (대각선 방향)

4 스테이지에서는 빨간 브래지어 배리에이션이 잡몹으로 3마리 등장한다. 포스터에 요염한 포즈로 장식을 취하는 걸 보니

이 게임 공식 마스코트가 아닐까 생각된다. 대전 시 BGM이 동각선귀에 비해 매우 흥돋는다.

여담으로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몹 중 유일하게 웃는 표정이 있다.


제 2막 : 마왕의 본거지로

스테이지 3

이 스테이지에서는 몹을 잡을 때 대금단과 삼색력사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다. 왕관 같은 점수 아이템은 나온다.

중간보스 : 가짜 저팔계와 사오정. 그래봐야 피통 많은 잡몹. 대금단 마법이나 삼색력사 마법은 쓰지 않는다.

보스 - 라바나 : 보라색 만다라 같은 녀석으로 가부좌를 튼 상태로 둥둥 떠다니면서 몸통박치기(전격 판정이 있다)와 전격을

날린다. 화면에서 보이는 얼굴은 세 개에 팔이 열 개 달려 있다. BGM이 8비트치고 상당히 웅장하다.

이 BGM은 끝판에서 라바나가 등장하면 또 나오니 서유강마록의 주제곡이자 라바나의 테마곡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음악이 서유기 세계관에 있는 듯 신비하고 비장한 느낌을 주며 보스 라바나의 포스와 맞물려서 서유기 주인공들이 요괴보스와

힘겹게 싸우고 있는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레버 중립 공격을 2~3연타로 맞으면 잠시 물러났다 다시 접근하므로 보스에게

몸이 닿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저와 같은 패턴으로 공격하면 어렵지 않게 제거 가능.

반대로 이 패턴을 모르면 공략이 꽤나 까다로워서 당시 오락실에서 플레이하던 초딩들 태반이 이 보스에게 무릎을 꿇어야 했다.

죽을 때 몸이 녹아내리면서 가라앉는데 표정이 상당히 볼만하다.

 

스테이지 4

중간 보스 : 붉은 쌍도잡이 3마리. 원판관 달리 기상 무적 공격이 없어서 몰아붙이기 편하다.

보스 : 가짜 오공. 스테이지 3의 가짜 저팔계와 사오정과는 비교가 안 되는 포스를 뿜으며 등장한다.

짝퉁 둘과는 달리 오리지널처럼 대금단 마법 '원륜의 술' 배리에이션도 사용할 수 있는데 판정은 좌우만 존재하지만 전격 / 관통

판정이 있다. 게다가 이 녀석의 필살 내려찍기 공격은 말 그대로 필살, 데미지가 살벌해서 3대 맞으면 죽는다.

게다가 회전 필살기 공격이 가관으로 hp 조금이라도 깎인 상태에서 맞으면 빈사 직전까지 몰린다.

다행히도 인공지능이 좀 바보라서 간단한 파훼법이 있는데 2층에서 버티고 있다가 레버 전진 공격으로 2대씩 때리면 올라와서

맞고 나가 떨어졌다 다시 올라오는 것을 반복하다 죽는다.

단, 위치선정을 잘못하면 무시무시한 여의봉 연타를 맞으므로 주의. BGM은 동각선귀와 동일.


최종막 : 라바나 대결

스테이지 5

이 스테이지에서는 몹을 잡을 때 대금단과 삼색력사 아이템은 물론 점수 아이템조차 일절 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잡졸 따위 일절 등장하지 않으며 여러 종류의 동각선귀들이 가장 밑바닥 구성원이다.

중간 보스 : 동각선귀 붉은색, 흑청색 배리에이션.

붉은색은 기상 무적 공격이 없지만 흑청색은 원판 보스와 똑같으므로 조심해서 상대해야 한다.

붉은 동각선귀 두 마리를 잡으면 등장한다. 흑청색 동각선귀를 잡으면 붉은색은 모두 죽는다.

보스 - 네오 라바나

드디어 최종보스. 이 녀석은 인공지능이 스테이지 3의 보스보다 더 저질이다.

레버 중립 공격을 연속하면 같은 자리에서 계속 떴다 가라 앉았다를 반복하면서 계속 쳐 맞고 일정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팔이

한쌍씩 떨어진다.

 

팔이 모두 떨어지면 얼굴만 남아서 돌진공격을 해오는데 이게 참 피하기 어렵다.

얼굴과 접촉하면 전격 대미지를 입고 다운. 어쨌든 이 녀석에게 일정 데미지를 입히면 면피가 깨지면서 뇌가 튀어 나와 궤도를

돌면서 둥실둥실 떠다니는데 맞으면 랜덤한 방향으로 초록색 뇌수를 뿜어낸다.

이걸 맞으면 남은 체력과 관계없이 바로 1P가 감소한다. 뇌 자체에도 전격 판정이 있다.

그래서 여기까지 오는데 성공한 게이머들 상당수가 여기서 피눈물을 흘리고 돌아서야 했다.

 

이 3번째 싸움에서 뇌는 뇌수 외에는 별 큰 위협이 안 되지만, 진짜 위협은 화면 가운데에 위치한 뿔 달린 마수 동상이 갑자기

심장 박동 소리를 내며 깜빡거리면서 살아나더니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로 전격을 날려댄다.

이때는 BGM이 뜬금없이 조용해져서 사운드를 끄고 게임하는 느낌이 난다.

그리고 이 동상은 배경 캐릭터로 간주되어서 플레이어가 어찌할 수도 없다. 이 싸움은 패턴을 알아도 어려운게 뇌 맞추랴 뇌수

피하랴 마수 동상이 날려대는 전격 피하랴 (게다가 뇌가 2 ~ 3회 타격을 받을 때마다 동상의 전격 방향이 수시로 불규칙하게

바뀐다) 피곤하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남은 시간도 별로 없는데 아마 원코인 클리어까지 해낼 정도로 능숙한 플레이어가 아니면

대부분 여기서 타임 오버로 목숨 하나 내놓게 될 것이다.

 

여기서 일정 데미지를 더 입히면 뇌에서 눈알, 입, 촉수가 튀어나와 떠다니는데 이번엔 궤도 비행이 아니라 아까 머리 때와 같은

랜덤 비행이지만 플레이어 캐릭터와 접촉해 전격 피해를 입히려 한다. 역시나 뇌수 공격, 돌진 공격을 해 온다.

역시 뇌수는 욕심만 부리지 않으면 피하기 어렵지 않으며 다행히도 여기서부터는 가운데 동상이 전격 공격을 하지 않는다.

이쯤 되면 느꼈겠지만 이 녀석을 상대로 점프 공격을 하는건 자살 행위이므로 봉인하도록. 클리어하면 불경을 얻는다.

엔딩 스크롤 시 저팔계가 한참 뒤에서 빠른 속도로 뒤따라오는 깨알같은 재미를 준다.

 History

China Gate (c) 1988 Technos.

 

A beat'em up / platform game.

 

- TECHNICAL -

Game ID : TA-0023

Main CPU : (2x) HD6309 (@ 1.5 Mhz), Z80 (@ 3.579545 Mhz)

Sound Chips : YM2151 (@ 3.579545 Mhz), OKI6295 (@ 11 K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240 x 224 pixels

Screen refresh : 56.00 Hz

Palette colors : 384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3

 

- TRIVIA -

Released in September 1988.

Licensed to Taito for US manufacture and to Romstar for distribution. This game is known in Japan as

"Sai Yu Gou Ma Roku - Ryuu Bou You Gi No Shou".

 

- SOURCES -

Game's rom.

Machine's picture.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