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mulland
728x90

■ 원더 보이 인 몬스터 랜드 (일본판) - Wonder Boy in Monster Land


  ■ 에뮬게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바로가기

  ■ 마메 에뮬레이터 (Emulator) 실행방법  바로가기

  ■ 게임 구동시 필요한 바이오스 (Bios) 다운  바로가기

  ■ 자주묻는 질문 (Q&A)  바로가기

게임 제작사 (Making)

Sega / Westone

제작 년도 (Since)

1987년 

카테고리 (Category)

Platform / Shooter Scrolling

에뮬 구분 (Emulator)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201.88 KB

소스 (Source)

system1.c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원본롬

(Roms)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알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wbml.zip


클론롬

(Clone Roms)

세계판 (World ver.)


유럽판 (Europe ver.)


미국판 (America ver.)


아시아판 (Asia ver.)


일본판 (Japan ver.)


원더 보이 인 몬스터 랜드 (일본판 비암호화)

Wonder Boy in Monster Land (Japan not encrypted)

wbmljb.zip


원더 보이 인 몬스터 랜드 (일본판 구버전, MC-8123, 317-0043)

Wonder Boy in Monster Land (Japan Old Ver., MC-8123, 317-0043)

wbmljo.zip


라틴판 (Latin ver.)


브라질판 (Brazil ver.)


해적판 (Crack ver.)


원더 보이 인 몬스터 랜드 (영문 해적판)

Wonder Boy in Monster Land (English bootleg)

wbmlb.zip


원더 보이 인 몬스터 랜드 (Galaxy Electronics 판,영문 해적판)

Wonder Boy in Monster Land (Galaxy Electronics English bootleg)

wbmlbg.zip

기타 (Etc ver.)


■ 원본롬과 클론롬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바로가기

아트웍

(Artwork)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 바로가기


매뉴얼

(Manuals)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 바로가기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이미지 (Snap Shot)



    


    


    


    


    



■ 게임 설명



세가에서 1987년도에 오락실용 게임으로 낸 원더보이의 속편. 역시 실제작사는 웨스톤. 몬스터 월드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엄밀히 말하면 이 작품의 오리지널 타이틀은 1987년 발매된 아케이드판의 제목인 '원더보이 몬스터 랜드'이다.

다음 해인 1988년에 마스터 시스템으로 북미판을 이식하면서 '원더보이 인 몬스터 랜드'라는 제목을 사용했는데 사이에 '인'을

넣어주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져서인지 이후 이것이 오리지널 타이틀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영문 위키에서 이 게임을 검색해도 SMS판 제목으로 작성되어 있고, 심지어 아케이드 에뮬레이터인 마메의 리스트에서 이 게임을

찾아봐도 SMS판 제목으로 나온다.

(내용을 읽어보면 오리지널 아케이드의 제목은 '원더보이 몬스터 랜드'이고 SMS판 이식작의 제목이 '원더보이 인 몬스터 랜드' 라는

내용이 나오기는 한다. 즉, 오리지널판의 제목이 아님을 알면서도 SMS판 이식작의 제목을 위키 페이지의 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물론 마메에서 실제로 게임을 구동해 보면 아케이드판의 오리지널 타이틀인 '원더보이 몬스터랜드'로 나온다)

참고로 일본에서도 마스터 시스템 (당시에는 마크 III) 이식작이 나왔는데 일본판에서는 '슈퍼 원더보이 몬스터 월드'라는 상당히

다른 제목을 사용했다.


주인공이 노란머리에 빤쓰 한장 걸친걸로 봐서 전작의 주인공이 맞긴 한것 같지만, 이번에는 게임 장르가 완전히 바뀌어서 돌도끼를

던지는 횡스크롤 게임이 아닌 검과 갑옷, 방패로 무장한 액션RPG가 되었다.

게다가 내용도 용에 의해 위협받는 몬스터 랜드를 구하는 내용.


액션 RPG답게 돈의 개념이 있고 모인 돈으로 아이템 상점에서 갑옷, 방패, 신발, 마법도 산다.

무기는 중간중간에 나오는 비밀방에 나오는 중간보스를 물리쳐야 업그레이드된다.

라이프는 하트 모양으로 표시되며, 처음에는 5칸으로 시작하지만 일정 경험치를 획득하면 한 칸씩 늘어나는 레벨업 요소도 있다.


액션 RPG 형태의 게임이다보니 오락실게임 치고 플레이시간은 꽤 길었다.

하지만 게임이 워낙 재미있어서 이 게임도 오락실에서 대히트. 오히려 전작은 모른채로 이 게임을 그냥 원더보이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도 수두룩하다.


후속작으로 원더보이 3 몬스터 레어가 나왔지만 액션 RPG가 아닌 오리지널 원더보이와 유사한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스토리가 이어지는 진짜 후속작은 어드벤쳐 아일랜드.


가정용 이식은 세가 마스터 시스템판이 최초이나 기기의 한계로 인해 꽤나 하향 이식되었다.

완벽이식은 PS2판 몬스터 월드 컴플리트 콜렉션에 포함된 것이 최초. 이후 Wii 버철 컨솔 아케이드를 통해 단독 이식되었으며,

최근에는 PS 3와 Xbox 360에서 다운로드로 서비스되었다. (Xbox 360은 원더보이 3 몬스터 레어와 몬스터 랜드 IV의 3 IN 1 이식)

모두 국내에는 미발매.


참고로 1987년 PC 엔진 (영문명 TurboGrafx-16) 으로 빅쿠리 맨 월드라는 이름으로 Hudson Soft에 의해 이식이 되었다.

PC엔진 동시발매 게임.



 주요 아이템 및 무장 단계



 보스 일람



■ History



Wonder Boy in Monster Land (c) 1987 Sega.


Use your sword to fight monsters and defeat the Dragon. Collect gold to upgrade your boots, shield and armor, and defeat bosses to strengthen your sword. Most stages include a boss, that once defeated leaves behind a key to the next stage.


- TECHNICAL -

Sega System 2 hardware

Main CPU : Z80 (@ 4 Mhz)

Sound CPU : Z80 (@ 4 Mhz)

Sound Chips : SN76496 (@ 4 Mhz), SN76496 (@ 2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256 x 224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1536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STAB, JUMP)


- TRIVIA -

Developed by Westone.

A bootleg of this game was made by Galaxy Electronics in England.

- TIPS AND TRICKS -

* This game has hidden coins that appear when you jump in certain spots. The demo screen shows a couple of these. Some of them will give you 60 gold or more every time.

* How to get 60+ golds from hidden coins : Besides the general strategy of quickly wiggling the joystick right and left while jumping (which raises the chance to get 60+ golds), certain coins, in certain places within the game, will ALWAYS yield 60+ golds if you perform particular actions :

1) Round 2 : On the screen after you kill the Vampire, there's a platform with a Shoe Shop and some stairs which lead downwards to an Infirmary. Wait for the little mushroom to go down the stairs, and stand so that you are almost off the topmost stair. The mushroom will come back up and hit you, making you fall off the stairs. Hold the joystick to the left so that when you land you walk into the bottom step. This will drop a 60+ coin. NOTE: This trick only works if you haven't bought any shoes yet.

2) Round 3 : On the stage after you kill the Red Knight, you'll see some jellyfishes on platforms over the water. At the first jellyfish you come to, wait for it to drop into the water, then lean out of the platform putting yourself on its trajectory. The jellyfish will hit you, and you'll get a 60+ golds bag. NOTE: This trick is shown during the attract mode.

3) Round 3 (Baraboro) : Climb the ladder to the platform where the Shield Shop and Catherine's window are located. Once you're atop the ladder, let the mouse hit you. You'll fall leftwards, triggering a 60+ golds bag.

4) Round 6 (Pyramid) : Beneath the platform where the Infirmary is located, there are some spikes. Approach the spikes as much as possible, then hit jump and fire at the same time, and keep hitting them every time you land. Some coins will start to fall from the platform and head towards you. If you'll keep a pace as much regular as possible, many of those coins will yield 60+ golds.


- SERIES -

1. Wonder Boy (1986)

2. Wonder Boy in Monster Land (1987)

3. Wonder Boy III - Monster Lair (1988)

4. Wonder Boy IV - Monster World II (Sega Mega Drive)

5. Wonder Boy V - Monster World III (1991, Sega Mega Drive)

6. Monster World IV (1994, Sega Mega Drive)


- STAFF -

Program : Ryuichi Nishizawa, Michishito Ishizuka

Character Produce : Naoki Hoshizaki

Music Compose : Shin-ichi Sakamoto

Character Design : Hiromi Suzuko, Rie Ishizuka (aka Rie Yatomi)

Special Thanks : Kohta Kikuchi, K. Kiyokawaanzu, Ohayashi

Produce : Ryuichi Nishizawa


- PORTS -

* Consoles :

Sega Master System (1988)

NEC PC-Engine (1988)

Sony PlayStation 2 (2007, "Sega Ages 2500 Vol. 29 - Monster World Complete Collection")

* Computers :

Sinclair ZX Spectrum (1989)

Commodore C64 (1989)

Amstrad CPC (1989)

Atari ST (1989)

Commodore Amiga (1989)

Amstrad CPC (1990, "Le Monde des Merveilles")


- SOURCES -

Game's rom.



게임 동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