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필독사항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스타 글래디에이터 - Star Gladiator Episode I : Final Crusade
게임 제작사 (Making) - Capcom
제작 년도 (Since) - 1996년
카테고리 (Category) - Fighter / Versus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10.57 MB
소스 (Source) - zn.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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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론롬 (Clone Roms)
스타 글라디에이터 (일본판 960627) Star Gladiator Episode I: Final Crusade (Japan 960627)
구동 에뮬레이터
게임 설명
캡콤 최초의 3D 대전액션 게임으로 2편의 경우 북미에서는 플라즈마 소드(Plasma Sword)라고도 불린다.
1996년 6월 아케이드로 발매. 발매한지 4개월만인 1996년 10월 25일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되었다.
후속작인 2는 1998년 3월 발매. 아케이드로 발매한 후 무려 1년 9개월뒤인 1999년 12월 드림캐스트로 이식되었다.
초대 작품의 캐릭터 관련 디자인은 캇파와 공룡을 제외하고 전부 야스다 아키라 프로듀서 이츠노 히데아키 사사키 에이이치로우.
"미래를 배경으로 광선검이라든가 이런저런 SF적인 무기를 들고 빌슈타인의 음모를 막기 위해 싸운다" 라는 일단은 좀 평범
하지만 무난한 스토리이다. 그런데 "인간의 제 6감을 물리화 시키는 플라즈마 에너지로 만든 검날들" 이라는 설정이 있다.
막상 게임을 해보면 애당초 인간의 정신력과 플라즈마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캡콤 최초의 3D 대전게임이자 발매된 지 20년이 넘은 것 치곤 자료가 많지 않다. 발매된 1996년은 대전 액션게임 시장이 과포화
상태에 이르러서 극심한 침체기에 들어선 해였으므로 이 게임도 마찬가지로 흥행에는 실패했다.
또한, 1편의 경우에는 줄거리를 포함해서 모든 것이 미완성된 게임이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야스다 아키라는 1편에 대해
'불우 불빈한 기억 밖에 없으며 나 포함 스태프 전원 트라우마 일 것' 이라고 발언했다.
후속작인 스타 글라디에이터 2의 해외판 제목은 'Plasma Sword'로 1과는 완전히 다른 평범한 3D 대전 액션 게임이 되었으며,
스타 글라디에이터는 2에서 완결된다. 2만의 특징이라면 숨겨진 캐릭터인 카에데, 뇌원(라이온)을 제외한 상하의 캐릭터가
초필살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본기, 잡기, 필살기 등)는 죄다 동일하고 초필살기인 플라즈마 스트라이크만 다르다는 점이다.
어째서 초필살기만 다른지는 불명이지만 이것만으로 개성을 살렸다는 평이 있다.
또한 2편의 경우 진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8스테이지까지 왔을 때 시간과 관계없이 1라운드제 7만, 3라운드제 9만 5천, 5라운드제
에서 11만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시리즈의 정확한 명칭은 스타 글라디에이터 EPISODE 1: FINAL CRUSADE.
전체적인 분위기부터 캐릭터 구성까지 까놓고 말해서 스타워즈를 대놓고 복제해 놀고 있기 때문에 제목도 이런 뉘앙스로 지은
건데, 정작 2탄에 가서는 그냥 스타 글라디에이터 2가 되어버렸다. 부제는 Nightmare of Bilstein.
어찌되었던 원 소스인 스타워즈를 가지고 놀고 있다는 것은 사실.
History
Star Gladiator - Episode I : Final Crusade (c) 1996 Capcom.
- TECHNICAL -
Sony ZN-1 hardware
Main CPU : PSX (@ 16.9344 Mhz)
Sound CPU : Z80 (@ 8 Mhz)
Sound Chips : SPU (@ 8 Mhz), Q-Sound (@ 4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640 x 48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65536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6
- TRIVIA -
Released in June 1996.
- TIPS AND TRICKS -
* Activation of Bilstein and Kappah in the character select screen :
1) In character select screen, hold Start button (Keep holding Start Button from first to last !).
2) Move cursor to Gore.
3) Press 'G K G K A A A B B B G+B' -> Bilstein appears.
4) Next, Move cursor to Hayato.
5) Press 'K A B A G A B A K A G+K' -> Kappah appears.
- SERIES -
1. Star Gladiator - Episode : I Final Crusade (1996)
2. Star Gladiator 2 - Nightmare of Bilstein (1998)
- STAFF -
Director : Hideaki Tsuno, Eiichiro Sasaki
Character Design : Akiman, Motokazu Sakai
Title Design : Shoei
Computer Graphics : Blbon, Monkey-Kick, Tako, Sensei, Nezumi-Otoko
Motion Design : Hitoshi 'T' Nishio, Naoki Fukushima, King Joe, Naoki Fujisawa, Shinya Kitamura, Ball Boy,
Jun Matsumura (28), Toru Takaoka, Kazuko Kawanaka, Masaru Nishigaichi
Stage & Effects Design : Fukumoyan, Yasuto Takahashi, Takuji Mishima, Kouichi Takeda, Takayuki Kosaka
Main Program : Yuichi 'Gamof' Kagawa
Player Program : Morimichi Suzuki, Katsuhiko Sometani, Atsushi Fukushima
Enemy Program : Panda
Visual Effects Program : Kohei Akiyama, Hero Hero
System Program : Dome, Meijin, Chabin Type-M
Music & Sound Effects : Isao Abe, Yuko Kadota, Michio 'XTC' Sakurai
Voice Actor : Egawa Hisao, Ogata Megumi, Daisuke Gouri, Tanaka Kazumi, Hayashi Nobutoshi, Hosoi Osamu
Producer : Furoboh Aoki
General Producer : Noritaka Funamizu (Poo), Yoshiki Okamoto
- PORTS -
* Consoles :
Sony PlayStation [JP] (Oct.1996) [Model SLPS-00539]
- SOURCES -
Game's rom.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