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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라디우스 III (일본판) - Gradius I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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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사 (Making)

Konami

제작 년도 (Since)

1989년 

카테고리 (Category)

Shooter / Flying Horizontal

에뮬 구분 (Emulator)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1.47 MB

소스 (Source)

gradius3.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원본롬

(Roms)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알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gradius3.zip


클론롬

(Clone Roms)

세계판 (World ver.)


그라디우스 III (세계판?)

Gradius III (World ?)

gradius3e.zip


유럽판 (Europe ver.)


미국판 (America ver.)


아시아판 (Asia ver.)


그라디우스 III (아시아판)

Gradius III (Asia)

gradius3a.zip


일본판 (Japan ver.)


라틴판 (Latin ver.)


브라질판 (Brazil ver.)


해적판 (Crack ver.)


기타 (Etc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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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웍

(Artwork)


gradius3.zip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 바로가기


매뉴얼

(Manuals)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 바로가기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설명



코나미에서 1989년 12월 11일에 발매한 아케이드용 횡스크롤 슈팅 게임. 정식 제목은 그라디우스 III 전설에서 신화로.

발매 당시 포스터의 캐치프레이즈는 "力ありし者たちの神話。(힘있는 사람들의 신화)"


후에 슈퍼패미컴을 시작으로 플레이 스테이션 2, PSP로 이식되었다.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완결편, 최종작으로서 제작되었고, 박테리안과의 최종결전이랍시고 최종보스도 '박테리안'이 되었다.


최종작이라는 개념이 깨진건 채 1년도 걸리지 않아서였지만. 해외에서는 부제를 떼고 '그라디우스 III' 라고 발매되었으며, 이것으로

서양에서도 정식으로 'NEMESIS' 라는 제목을 버리게 되었다.

이후로 NEMESIS라는 제목이 달려 나온 것은 외전격 시리즈인 게임보이용 네메시스 시리즈 정도였다.


그라디우스 II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당시 아케이드 게임 중 거의 최고봉을 달리던 그래픽과 웅장한 사운드는 아이디어 공모전의

열기와 맞물려 발매 전의 기대치를 엄청나게 높여 놓았으나, 실상 게임이 발매되고 난 후 코나미는 엄청난 쓴맛을 보게 되었다.


그라디우스 III는 확실히 전작에서 여러모로 발전하였고, 즐길 거리와 재미도 충분히 있는 게임이다.

그래픽도 전작에서 좀 더 개량되고 캐릭터 묘사가 높아져서 평가가 좋았다.


사운드 또한 박력감이 전작들보다 더 높아졌으며 BGM은 역대 그라디우스 시리즈, 아니 코나미에서 만든 슈팅게임들 모두 포함

해서도 최고봉으로 꼽히며 버릴 BGM이 하나도 없다는 평이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완성도 때문인지 1990년 게메스트 대상에서 베스트 VGM 대상을 수상받았다.

그리고 그라디우스 3 스타일의 음원 또한 상당히 호평이였기 때문에 FM 음원을 잘 다룰 줄 아는 능력자 팬들이 다른 시리즈의

BGM을 그라디우스 3 스타일로 리메이크를 많이 하는 편이였고, 아예 그라디우스 리버스는 이쪽 음원을 사용하여 다른 시리즈의

BGM을 리메이크해서 실어넣기도 했다.


그래픽과 사운드만 발전한 것이 아니고 시스템과 스테이지에서 느껴지는 박력 등도 같이 증가하였다.

이번 작에서 추가된 '웨폰 에디트 시스템' 은 플레이어가 빅 바이퍼의 모든 무기를 자유롭게 선택한다는 매우 괜찮은 신 시스템

이었다. 또 원래 6개 항목이 있던 파워업 게이지에 !라는 7번째 항목이 추가됨으로서 게이지 사용의 다양성을 높였다.

전작들에는 없었던 '숨겨진 요소'라는 개념까지 들어가 있을 정도로 게임 내용도 탄탄했다.


스테이지 아이디어 문제도 뭐 이전까지의 시리즈가 그렇게 많진 않긴 했지만 나름대로 괜찮았기 때문에 후기 시리즈처럼 매너리즘에

빠졌다는 말은 그다지 듣지 않았다.


■ 스테이지 일람 (스테이지 테마 / 보스 / BGM)


스테이지는 공식적으로 모두 10개가 있다. 3스테이지 보스 클리어 이후 고속탈출은 독립된 스테이지로 취급된다.

반면 마지막 스테이지와 그 전의 보스 러시 스테이지는 둘이 묶여 한 스테이지로 취급된다.


공중전 BGM은 Departure for Space (1,2,4,6,8스테이지) / Try to Star (3 전반, 4, 7스테이지)

보스전 BGM은 Dark Force

그라디우스 스테이지 전용 보스전 BGM은 Aircraft Carrier

사라만다 스테이지 전용 보스전 BGM은 Poison of Snake


일본판에만 있는 비기너 모드를 고르면 3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게임이 끝난다.

해외판은 비기너 모드가 따로 없고 파워업을 잃는 방식은 비기너 모드 사양. 게임 길이는 풀코스로 되어 있다.


1 스테이지 - 사막 / 골리앗 (고라이어스 - 로케테스트 당시의 보스는 7스테이지의 와이번이었다고 한다) / Sand Storm

2 스테이지 - 버블 / 버블 아이 / Aqua Illusion

3 스테이지 - 화산 (전반) ~ 지하 (후반) / 빅 코어 Mk-III / In the Wind, A Long Time Ago

(특정 지형의 숨겨진 적을 격추하면 In the Wind 대신 들을 수 있다. 곡 자체는 Free flyer (I의 4스테이지) → Fly High (사라만다

2스테이지) → Burning Heat (II의 1스테이지) 를 III의 음원을 사용해서 메들리로 만든 것) (전반) Underground(후반)

4 스테이지 - 3D 고속탈출 / 없음 / High Speed Dimension

5 스테이지 - 모아이 / 도가스 바이프 / Easter Stone

6 스테이지 - 세포 / 그레골 / Dead End Cell

7 스테이지 - 용암 / 와이번 벌처드 드래곤 / Fire Scramble

8 스테이지 - 식물 / 초킹 위드 / Cosmo Planet

9 스테이지 - 큐브 / 리저드 코어 / Crystal Labyrinth

10 스테이지 전반 - 보스 러시 / 테트란 커버드 코어 빅 코어 Mk-II 크리스탈 코어 데스 Mk-II (보스 러시), 델린져

코어 (본 보스) / Gradius I Boss Salamander Boss Gradius II Boss

10 스테이지 후반 - 요새 ~ 탈출 / 디스럽트, 섀도우 기어, 박테리안 / Mechanical Base Final Shot Escape to the Freedom

숨겨진 스테이지 - 그라디우스 1스테이지 / 빅 코어 / Challenger 1985

숨겨진 스테이지 - 사라만다 1스테이지 / 고렘 / Power of Anger (그라디우스 III 기판음원은 모노 출력인데 사라만다 스테이지,

보스 BGM만 유일하게 스테레오 출력 방식이다. 이는 이전 외전격 작품인 사라만다 기판음원 출력 방식이 스테레오 방식이였던

것을 재현한 것. 그러나 PS2 III & IV합본 이식작과 PSP 그라디우스 포터블에서는 모노 출력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합본 OST인

Gradius Ultimate Collection 에서도 모노 방식이다) 



■ History



Gradius III - Densetsu Kara Shinwa-e (c) 1989 Konami.


The Vic Viper starfighter returns to battle the onslaughts of the Bacterion Empire.


- TECHNICAL -

Game ID : GX945

Main CPU : (2x) 68000 (@ 10 Mhz)

Sound CPU : Z80 (@ 3.579545 Mhz)

Sound Chips : YM2151 (@ 3.579545 Mhz), K007232 (@ 3.579545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320 x 224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2048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3


- TRIVIA -

The subtitle of this game translates from Japanese as 'From Legend to Myth'.

This game is known outside Asia and Japan as "Gradius III".

Konami released a limited-e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Gradius Arcade Soundtrack - KMCA-155) on 03/04/2002.


- TIPS AND TRICKS -

* Play First Level Of "Salamander" Or "Gradius" : In Stage 10, when you are at the last boss of the game, get hit by the boss' attack that comes out of its mouth. You will then be taken either to Salamander stage 1 or Gradius stage 1.

* Stage Skip :

1. Turn Odd Number Dip Switches except Dip 1-5 AFTER boot up. As follows :

Coin A = 1 Coin/6 Credits

Coin B = 1 Coin/6 Credits

Lives = 3

Cabinet = Upright

Bonus Life = 50000

Difficulty = Hard

Demo Sounds = Off

Flip Screen = On

Upright Controls = Single

Service Mode = On

Unknown = Off

2. In game, hold Service Switch (Coin 3 = Key 7 in Mame) then press 1P Start Button.


- SERIES -

1. Gradius (1985)

2. Salamander (1986)

3. Gradius 2 (1987, MSX)

4. Gradius II - Gofer no Yabou (1988)

5. Nemesis 3 - The Eve of Destruction (1988, MSX)

6. Gradius III - Densetsu Kara Shinwa-e (1989)

7. Nemesis '90 Kai (1993, Sharp X68000)

8. Salamander 2 (1996)

9. Solar Assault - Gradius (1997)

10. Solar Assault - Revised (1997)

11. Gradius Gaiden (1997, Sony PlayStation)

12. Gradius IV - Fukkatsu (1999)

13. Gradius Generation (2001, Nintendo Game Boy Advance)

14. Gradius V (2004, Sony PlayStation 2)

15. Gradius Neo (2004, NTT DoCoMo i-mode Phones)

16. Gradius Neo Imperial (2005, NTT DoCoMo i-mode Phones)

17. Gradius Wide (2007, NTT DoCoMo i-mode Phones)

18. Gradius Rebirth (2008, Nintendo Wii)


- STAFF -

Director : Hiroyasu Machiguchi

Game programmers : T. Shimomura, Yuko Itoh, M. Ozawa

Graphic designers : T. Miyoshi, M. Igarashi, R. Itoh, K. Hattori, Y. Asano

Sound editors : J. Kaneda, S. Fukami, M. Higashino, K. Nakamura, Mutsuhiko Izumi

Engineers : K. Ban, K. Itoh

Title designers : F. Shibuya, M. Yoshihashi


- PORTS -

* Consoles :

Nintendo Super Famicom (1991)

Sony PlayStation 2 (2000, "Gradius III & IV")

Sony PSP (2006, "Gradius Collection")


- SOURCES -

Game's rom.



게임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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