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필독사항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체르노브 / 아토믹 러너 (세계판) - Chelnov / Atomic Runner
게임 제작사 (Making) - Data East Corporation
제작 년도 (Since) - 1988년
카테고리 (Category) - Platform / Shooter Scrolling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277.22 KB
소스 (Source) - karnov.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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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론롬 (Clone Roms)
체르노브 - 아토믹 런너 (일본판) Chelnov - Atomic Runner (Japan)
체르노브 - 아토믹 런너 (미국판) Chelnov - Atomic Runner (US)
구동 에뮬레이터
매뉴얼 (Manuals)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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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설명
1988년 데이터 이스트의 런 앤 건 게임. 마경전사의 후속작으로 개발된 게임이다.
이 게임이 현역으로 돌아가던 시절 체르노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아무것도 접해보지 못한 채 그냥 플레이를 했을 대부분의
어린 유저들은 이 게임이 막 수입이 되었던 현역으로 가동 되던 시절 때는 이 게임이 지니고 있는 설정과 거시기 하다못해
뭐시기까지한 진실이라 할 수 있는 속 내용이나 사정, 설정 같은 여러 상세한 것에 대해선 일절 제대로 알 수 있었을 리가 없었다.
(사실 알 수 있어도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다)
이후 어린 게이머들이 성장한 후에도 그냥 어디서나 볼 수 있었던 "추억어린 고전 게임" 정도로 기억되곤 했었지만, 시간이 더
흘러가며 2000년대를 넘어서면서 점점 발달 되어가는 에뮬레이터들의 수준이 상승하고 이에 점점 더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된 고전 게임들을 하고 보니, 이 게임의 제작사는? 실제 정식 광고는 어떤 거지? 설정은 어떤걸까? 하는 식으로 시작된
궁금증을 밝혀내기 위해 그들은 찾아나서게 되었고, 체르노브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여러가지 내용들이 드러나면서 체르노브는
그 진가를 매우, 아주 길게 발휘하게 된다.
게임의 설정이나 캐릭터의 이름을 보고 어느 정도의 상식과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설마 그건가?" 하게 되고 조금만 인터넷
정보를 뒤져보면 쉽게 제목이 어디서 나온건지 추측을 할 수 있을 정도긴 하나, 참으로 거시기한 느낌이 따로 없는 것이 지금
까지도 잊혀지지 않는 인류의 악몽인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폭발 사건이 이 게임의 모티브 내지는 모델이다.
(부제마저 '싸우는 인간 발전소')
이를 반영하듯 최초의 설정에서는 그저 평범했던 광부가 직업인 남성에 불과했던 한 인간이 핵폭발에 휘말리고 나서 목숨이
오락가락 하는 상황이 되고 이 때 방사능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결국 살아남더니 약간의 슈퍼 파워, 특수 능력을 각성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히어로가 된다는 완벽하기 그지 없는 정줄 놓은 설정을 지니고 있었다.
때문에 당연하게도 여기저기서 태클을 받았었으나 당시 데이터 이스트의 동문서답을 넘어서다 못해 어딘가로 가버린 답변이
참 걸작이다.
"체르노브는 동사의 게임 카르노브의 사촌, 형제 게임 입니다." 이러한 개드립 식으로 어물쩡 넘어가 버렸다고 한다.
게다가 이게 먹혔던 것인지, 이 게임 하나로 여러 시비와 문제가 터져서 데이타 이스트의 차후 업무나 개발에 지장이 생겼다는
이야기 같은 것은 일절 찾아볼 수 없었던 것으로 봐서 저런 변명이 정말로 먹혔다고 봐도 무방한데 정말 알다가도 모를 시절이다.
하지만 이후 MD판에서는 핵에 관한 설정은 제작사 측에서도 문제라고 판단 했는지 결국 좀 더 순화한 설정으로 수정되어서
원자력 어쩌고 하는 소리는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가 없었고 그냥 파워 슈트란 설정이 되었다.
주인공의 직업도 덩달아 광부가 아니라 연구원으로 변경이 되었다. 그렇다면 기왕 바꿀거라면 내구력은 좀 늘렸어야 할텐데
한번만 스쳐도 즉사를 하는 것은 해결되지 않았다. 적어도 쓰러질 때 포즈 만큼은 정말 민망하다.
일단 주인공의 능력은 일반인에 비하면 높이 뛰고나서 착지를 하는 것에만 아무 문제 없는 것을 제외하면 어디가 히어로라고
할 수 있는지를 찾을 구석이 없다.
히어로를 기준으로 볼 때 일단은 매우 빈약한 점프 능력과 그저 단 시간 지치지 않는 질주를 하는 것이 가능한 체력적인 능력을
제외하면 그 무엇도 평범한 인간에게서 벗어나지 못한 느낌.
그 때문에 너무나 잘 죽다보니 무려 스페랑카와 같은 or 대등한 or 비슷한 취급을 당하기도 한다.
사실 정말로 게임 내에서 뭐 하나 막아내는 능력이 없고 조금이라도 적과 스치기만 해도 죽어버리기 때문인데 (물론 스페랑카에
비하면 착지 충격을 받지는 않으니 스페랑카의 형제나 친척 정도로 취급을 하는게 마땅 하겠지만, 너무 잘 죽는 건 마찬가지)
일단 X파워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자체적으로 힘을 통해 발현 시키거나 지니고 있는 것은 없는 셈이다.
왜냐하면 자체적인 특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점프력과 지구력 약간의 완력 (엄청난 길이의 철퇴를 다루는 것을 보면 완력은
일단 좀 있는 셈) 말고는 이곳 저곳에서 무기.
즉 다시 말해 도구인 아이템을 습득 하여 그 물건들을 사용하는 것이지, 딱히 자체적인 X파워 같은 것을 찾아볼 순 없을 뿐더러
발휘하는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당시 게임들을 기준으로 봐도 의외로 직업이 광부라고 설정되어 있었던 것은 지금 봐도 꽤 특징이라 할 수 있겠지만, 게임이
현역으로 굴러가던 그 시절엔 대부분의 게임들에 얽힌 정확한 게임상의 설정이나 정보, 하다못해 광고와 같은 작은 정보 마저
쉽게 얻을 수 없었던 당시에는 주인공의 직업이 광부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 같은 것은 거의 없었다.
History
Atomic Runner - Nuclear Man, The Fighter (c) 1988 Data East.
A horizontally scrolling platform shoot-em-up in which the player controls , a former coal miner caught up
in a Chernobyl-like nuclear accident. Now possessing superior physical strength and agility, is determined
to escape the Eastern Bloc country he called home and run and jump across the world to finish in the US.
What distinguishes this game from others of its genre is its use of forced scrolling.
The screen moves continuously from left to right and players must negotiate the game's many obstacles
and enemies without the benefit of dictating their speed of progress.
Enemies attack from left, right, above and below and can switch the direction he's facing to attack enemies
that are behind him. Some enemies carry different types of weapons and power-ups and when they are
shot the power-ups drop to the ground and can be picked up.
- TECHNICAL -
Main CPU : 68000 (@ 10 Mhz)
Sound CPU : M6502 (@ 1.5 Mhz)
Sound Chips : YM2203 (@ 1.5 Mhz), YM3526 (@ 3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256 x 24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1024
Players : 2
Buttons : 3
- TRIVIA -
Released in January 1988.
This game is known in Japan as "Atomic Runner - Tatakau Ningen Hatsudensho".
This game came out a couple of years after Russia's Chernobyl power plant accident. One of Japan's
prestigious newspaper 'Asahi Shinbun' had article about the title of this game and its imprudent attitude,
Data East responded that was a sequel to Karnov and that it had no relation to the accident.
Alfa Records released a limited-e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Data East Game Music - 28XA-205) on 10/05/1988.
- UPDATES -
The US version & the Japanese version of have different gameplay.
later appeared in "Karnov's Revenge" as the final boss. He also appeared as the final boss in the Nintendo
Super Famicom game "Fighter's History - Mizoguchi Kiki Ippatsu!!" as well as an unlockable playable
character.
- STAFF -
Program : Inoue, Akiyama, Haga
Hard : Shinozaki
Sound : Hara, Yoshida Hiroaki, Kiuchi, Tenno
Graphic : Masanori Tokoro, J.S, Mix Man, Ritsu. T
- PORTS -
* Consoles :
Sega Mega Drive (1992)
* Computers :
Sharp X68000 (1988)
- SOURCES -
Game's rom.
Machine's picture.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