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mulland
728x90

■ 바사라 2 婆裟羅 2 (세트 1) - Vasara 2


  ■ 에뮬게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바로가기

  ■ 마메 에뮬레이터 (Emulator) 실행방법  바로가기

  ■ 게임 구동시 필요한 바이오스 (Bios) 다운  바로가기

  ■ 자주묻는 질문 (Q&A)  바로가기

게임 제작사 (Making)

Visco

제작 년도 (Since)

2001년 

카테고리 (Category)

Shooter / Flying Vertical

에뮬 구분 (Emulator)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19.24 MB

소스 (Source)

ssv.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원본롬

(Roms)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알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받아야 합니다.


vasara2.alz


vasara2.a00


클론롬

(Clone Roms)

세계판 (World ver.)


유럽판 (Europe ver.)


미국판 (America ver.)


아시아판 (Asia ver.)


일본판 (Japan ver.)


라틴판 (Latin ver.)


브라질판 (Brazil ver.)


해적판 (Crack ver.)


기타 (Etc ver.)


바사라 2 (婆裟羅 2) (세트 2) Vasara 2 (set 2)

vasara2a.zip


■ 원본롬과 클론롬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바로가기

아트웍

(Artwork)


vasara2.zip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 바로가기


매뉴얼

(Manuals)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 바로가기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설명



바사라의 속편 (프리퀄). 이번에는 시대를 거슬러 혼노지의 변을 다루고 있다. 주 적은 오다 노부나가.

(배경 시대인 텐쇼(天正)는 天翔으로 바뀌어 있다)


시작할 때 '하늘의 권' (天の卷, 어려움, 총 12 스테이지 (실제로는 6 스테이지를 2번 플레이하는 것이다. 즉 2주))과

'땅의 권 '(地の卷, 쉬움, 총 6 스테이지)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하늘의 권은 자체 난이도도 어렵지만 2주차의 난이도는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한다. 하지만 이 2주차를 클리어하면 진엔딩이 기다리고 있으니…

(땅의 권 엔딩 및 하늘의 권 1주차에 나오는 엔딩은 반쪽짜리 엔딩 (정확히는 엔딩이 1주차 (앞부분) / 2주차 (뒷부분) 로 나뉘어져

있다))


시스템적 특징 


특징은 대체로 전작과 비슷. 전작의 카부토쿠비 시스템은 그대로 이어져, 깃발을 단 자코나 보스를 쓰러뜨리면 이름이 표시되어,

쓰러뜨린 숫자만큼 보너스가 가산된다. 이번 작품에서는 25명 (그 중 보스는 1스테이지에 5명 - 그러니까 유명무장 20명 + 

중간보스 4명 + 보스 1명) 이 되어 전작의 30명보다 숫자는 줄었지만 보스는 오히려 대폭 늘어났다.


또 전작에서는 바사라 모드와 폭탄이 분리되어 있었으나 이번 작품에서는 바사라 모드 = 폭탄이 되었다.

(횟수는 3번까지. 적을 물리쳤을 때 나오는 푸른 수정을 먹으면 게이지가 찬다)

그리고 모아베기로 벨 수 없는 탄환 (보라색) 이 생겼다.


그 밖의 특징이라면 '코어'가 생겨서 보스의 남은 HP를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파랑 → 초록 → 노랑 → 빨강)



 등장 인물



1. 주인공들



다케다 노부카츠 (전용기 : 란오카)


생긴건 평범하게 생겼는데 그런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실이고, 이 놈이 중요한건 바로 잉여인간, 산업쓰레기, 공업용 폐수,

방사능 폐기물 슈팅 게임 역사상 탑클래스에 집어넣어도 좋은 병신기체 라는 점에 있다.

사실 슈팅게임 전체적으로 보면 그렇게 나쁜 성능은 아니다.

허나 이 기체의 문제는 성능은 성능대로 안좋고 시스템 빨도 못받는다는 것에 있다.



모모치 산다유 (전용기 : 키쿠즈키)


플레이어 캐릭터 중 1명으로 여성화되었다. 성우는 1편의 사이카 마고이치와 동일한 카와스미 아야코.

모아베기가 장방형이어서 커버하는 범위가 넓고, 기체 속도도 빠르다. 그렇다고 모아베기의 위력이 달리는 것도 아니다.

거의 사기캐릭터 수준. 점수 올리기에는 제일인 캐릭터. (실제로도 전일기록 1위를 차지했다) 게다가 여캐라는 점도 매력.

타케다 노부카츠와는 그야말로 정반대인 캐릭터이다.



아케치 미츠히데 (전용기 : 기쿄)


전작의 시마 사콘을 잇는 파워형 캐릭터. 모아베기는 전작의 사나다 유키무라의 그것과 비슷.

서브 샷은 2~6방향 (파워업에 따라 확산 개수가 다르다) 으로 퍼져 나가는 유폭탄이다.

파워형 캐릭터가 그렇듯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단점. 전일기록에서는 모모치 산다유와 근소한 차이로 2위.


타케다 노부카츠 엔딩에서는 시대는 타케다 가 재흥을 원하지 않는다며 노부카츠를 죽여 버린다.




세이류보 (= 난코보 텐카이, 진엔딩에서 확인 가능, 전용기 : 지간)


세이류보(靑瀧坊)라는 이름으로 등장. 기체명은 자안(慈眼)이다.

나가시마 공격 때 살육당한 사람들의 공양과 노부나가가 천하를 움켜쥐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파계승의 길을 택하고 노부나가를

타도하기 위해 출발한다.


모아베기는 찌르기, 서브샷은 법력주 (유도탄) 이다. 이동 속도는 다소 빠른 편.

2주차 엔딩에서 그가 난코보 텐카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정확히는 엔딩 이후 텐카이라는 이름을 얻은 것.

참고로 전작 바사라에서는 진 최종보스인 도쿠가와 이에야스 기체의 파츠 중 하나로 등장했다.




사이가 마고이치 (숨겨진 캐릭터. 동전 넣고 타이틀 화면에서 ↑↑↑↓↓↓↑↑↑↑↑↑↑ + 스타트, 소리가 나면 성공,

전용기 : 야타가라스)


바사라 2에는 숨겨진 캐릭터로 등장. 미칠듯한 스피드를 자랑한다. 다만 너무 빨라서 조작이 힘들고 모아베기도 리치가 짧기

때문에 다루기 어렵다. (대신 파워는 막강하다. 특히 바사라모드는 중형급 정도의 중간보스라면 웬만하면 시망)


2. 적 캐릭터


캐릭터에 따라 첫번째 스테이지와 2번째 스테이지가 바뀐다.

활약 및 캐릭터 선택에 따라 강화형 기체를 탄 중간보스가 나오기도 한다. (보통 - 강화형) 순.

게임상에는 둘 중 하나만 등장한다.


오다 노부타다군(軍)



오다 노부타다 (공중요새 창호)


26세. 노부나가의 적남으로, 오다 군단의 총사령관.

오다가(家)가 없으면 난세는 더 어지러워진다고 믿는 오다가의 정당한 후계자. 기체는 '창호(蒼狐)'.


첫번째 (혹은 두번째) 보스답게 난이도는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중반 이후의 미사일 러쉬 + 7방향 레이저 콤보가 골칫거리.





야스케 (폭격기)


30세. 노부타다의 호위를 맡는 흑인 남자. 게임 상에서는 YASUKE라고 표기된다.

일본어는 능숙하지만 노부나가 앞이 아니면 말하지 않는다는 설정이며, 폭격기를 타고 나온다.




호리 히데마사 (인간형 메카)


30세. 노부나가의 고쇼(시동)으로서 일하는 측근.






호소카와 후지타카 (요새) - 49세. 호소카와 가의 당주로, 미쓰히데와는 옛적부터 맹우.

호소카와 타다오키 (요새) - 20세. 후지타카의 아들. 미쓰히데의 딸이 아내이자만, 자인의 모반에 비정한 결의를 갖는다.


뭔가 유럽 귀족같은 느낌. 강화판으로 아들 호소카와 타다오키가 등장한다.

아케치 미츠히데로 플레이하면 (아케치 미츠히데로 플레이하면 호소카와 일가가 나오는 노부타다 스테이지가 첫번째로 나온다)

사돈과 싸우기는 싫은 건지, 타다오키가 대신 등장한다. 사돈은 썰기 싫지만 사위는 썰어버리고 싶다는건가...





니와 나가히데 (열차)


48세. 오다 가의 고참 무장으로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해, 힘을 다하는 장인정신으로 많은 사람들이 의지한다.

열차를 타고 등장. 위 그림은 니와 나가히데가 타고 있는 사령탑 부분이다.


시바타 가츠이에군(軍)



시바타 가츠이에 (중전차 흑룡)


59세. 오다가 필두의 가로로, 무용 및 민정에 능해 많은 가신들이 신뢰하고 있다.

미쓰히데의 거병에 필두 가로로서의 책임을 지고 전장에 달려나간다. 여기서도 가츠이에의 우락부락한 이미지는 건재.

중전차 흑룡(黑龍)을 타고 나온다. 어느 정도 데미지를 입으면 분리.




카나모리 나가치카 (인간형 메카)


58세. 적모의중(아카호로슈) 중 1명으로, 게릴라전에 능하다. 미쓰히데를 존경하고 있었으나...




삿사 나리마사 (전차)


46세. 흑모의중(구로호로슈)의 필두로, 두뇌보다도 육체파. 나가치카와는 사이가 나쁜 듯.






츠츠이 준케이 (요새) - 33세. 주군 가쓰이에와 사다쓰구의 설득에 의해 할 수 없이 출진.

츠츠이 사다츠구 (요새) - 21세. 준케이의 양자. 권력 확대를 위해 양부를 전장에 내모는 것에 성공한다.


시바타 가츠이에 스테이지의 2번째 중간보스로 등장한다.

오다 노부타다 스테이지에서 유명무장들을 전부 족쳤거나 아케치 미츠히데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양자인 츠츠이 사다츠구가

등장한다.





시마 사콘 (에어 바이크) - 38세. 전작의 플레이어 캐릭터로, 같은 전용기를 사용한다.


마에다 토시이에군(軍)




마에다 토시이에 (갑옷 메카 자창)


45세. 적모의중 필두로 독특한 미적 감각을 가진다. 역사대로의 괴짜라기보다는 오카마(여장남자)에 가깝다.

3면 보스. 졸지에 오카마가 되어버렸다. 안습. 겉모습과는 달리 보스로서는 난이도가 있는 편. 기체명은 '자창(紫槍)'.




칸베 노부타카 (=오다 노부타카, 공중기지)


25세. 노부나가의 아들이지만 생모의 지위의 차 때문에 그다지 대우받지 못하고 동생 (형식상으로는 형) 노부카쓰를 끊임없이

의식한다.




후와 미츠하루 (공중기지)


56세. 말보다 존재감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교섭의 프로.




모리 나가요시 (인간형 메카)


25세. 란마루의 형으로「야샤무사시」라는 이명을 가진다.






마에다 토시나가 (인간형 메카) - 22세. 도시이에의 적남으로, 아버지와는 대조적인 상식인.

마에다 케이지 (인간형 메카) 40세. 전장에 살고 전장에 죽는 괴짜.


타키가와 카즈마스군(軍)



타키가와 카즈마스 (갑각 전투기 주인)


58세. 고가 닌자의 피를 잇는 무사. 권모술수보다는 정정당당한 싸움을 즐기며, 관동관령을 맡고 있다.

4번째 스테이지 보스. 가재처럼 생긴 '갑각전투기 주인(朱忍)'을 타고 나온다.

어느 정도 데미지를 입으면 집게가 떨어져 나가고 인간형으로 변형.

변형 후에는 이름 (이름에 瀧(폭포)가 들어간다) 처럼 폭포수같이 쏟아지는 탄환을 날리며, 마지막 발악때는 양팔에서 날린다.




카와지리 히데타카 (인간형 메카)


56세. 노부타다의 여력필두. 다케다 멸망 후 가이노구니를 통치하지만 잇키의 다발과 노부카쓰 생존의 소문을 듣고, 그 근원을 파헤치기 위해 출진.




키타바타케 노부카츠 (=오다 노부카츠, 거대 철갑선)


25세. 노부나가의 아들. 생모의 지위로 형(형식상으로는 동생) 노부타카와는 반대로 우월감을 느끼고 있다.





도도 다카토라 (군함)


26세. 아네가와 전투에서 진 후, 여러 나라를 방랑하며 전술을 몸에 익힌다. 전작에서도 보스로서 등장했고, 그때 타고 있던

전함의 열화판에 탄다. 1탄에서의 성우는 나카타 조지.


지장이라는 것을 반영해서인지 안경을 쓰고 나온다. 대형 전함을 타고 나오며, 전함이 파괴되면 함교가 분리된다.

(제 2형태) 바사라 2에도 등장했다.


말버릇은 '원망마라(恨むなよ)'. 근데 말버릇이라고 보기에도 뭐한 게, 각 작품에서 1번씩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물론 나올 때마다 저 대사를 치는 걸 보면 말버릇 맞을지도 모른다.





구키 요시타카 (철갑선)


41세. 구키 수군의 필두로「해적 다이묘」라는 별명을 가진다. 전작에서 등장한 아들 모리타카와 붕어빵인 모습.





구키 모리타카 (철갑선)


20세. 요시타카의 아들. 바다에서 나고 바다에서 자란 뼛속까지 바다 사나이.

전작에도 등장했지만, 전작의 그의 모습은 전혀 없는 미남이 되어 있다. (이번 작품은 전작보다 과거의 이야기)


하시바 히데요시군(軍)



하시바 히데요시 (갑옷메카 금원)


46세.「원숭이」라는 별명을 가진 출세가도를 달려나간 남자. 사실과 비슷하게 묘사된, 실질적인 노부나가의 No.2.

게임에는 혼노지의 변 당시의 이름 '하시바 히데요시'로 등장한다. 원숭이 아니랄까봐 기체도 긴팔 원숭이다.

이름도 대놓고 '금원(金猿)'. 어느 정도 데미지를 입으면 팔이 떨어져 나가고 롤링 어택을 구사.


당연히 5번째 스테이지 보스라 난이도는 장난이 아니다. 일단 손톱 부분에 접촉판정이 있어서 이동 범위가 제한되니 좌우로

움직이면서 모아베기를 이용해 적탄을 베면서 싸워야 한다.

발악패턴인 롤링 어택의 경우, 화면을 돌아다니며 천천히 퍼져나가는 5방향 탄환을 깔아 놓는데, 롤링어택에 튕겨 탄환을 맞고 죽는 수가 있으므로 빨리 베어두는 게 좋다.

롤링 어택 중에도 가끔씩 로봇 형태로 변형해 5WAY탄 (가운데는 베지 못하는 보라색 탄) 과 회전탄을 발사.





하치스카 마사카츠 (전차)


57세. 히데요시의 참모 중 1명. 겉보기와는 정반대로 지용겸비의 실무형 무장.

벨 수 있는 회전식 통상탄과 벨 수 없는 확산형 보라색 총알을 발사한다.

회전식 총알을 베고 보라색 총알 틈새에서 공격하면 OK.





오오타니 요시츠구 (요새)


24세. 괴상한 모습과는 정반대로, 보통으로 말할 수 있는 히데요시의 시종.

바사라 2에서는 5번째 스테이지의 마지막 중간보스(고정)로 등장하는데, 묘하게 흑마법사 같다.





가토 기요마사 (인간형 메카)


21세. 히데요시나 간베에에 심취해, 창병으로서 그들을 돕기를 바란다.

슈팅 게임 바사라 2에서는 뭔가 동네 양아치스러운 외모로 등장.


중간보스들 중 1명이다. 이때까지 적장들을 다 잡아 족쳤다면 가토 기요마사 대신에 후쿠시마 마사노리가 등장한다.





후쿠시마 마사노리 (인간형 메카)


22세. 평균 이상의 괴력의 소유자. 기요마사와는 형제와 같은 사이이자 라이벌.

바사라 2에서는 중간보스들 중 1명으로 나오는데, 남미 출신을 연상케 하는 와일드한 모습으로 나온다.

가토 기요마사 대신 나오며, 그의 기체의 강화판을 타고 나온다.





구로다 간베에 (본명 : 구로다 요시타카, 중전차)


37세. 히데요시의 심복으로, 지모 및 군략에 능한 참모. 오랜 감옥생활로 발이 부자유.

황금색 전차를 타고 나온다. 강화형으로 아들 구로다 나가마사가 등장.





구로다 나가마사 (중전차)


16세. 간베에의 적남으로 이제 막 출전한 신참. 전작에서도 중간보스로서 등장. 1탄에서의 성우는 치바 스스무.

이이 나오마사 & 사카키바라 야스마사 스테이지에서 등장한다. 중간보스라서 그런지 그다지 강하지는 않다.

바사라 2에서도 중간보스로 등장하는데, 등장 스테이지가 5번째라 비교가 안될 만큼 강하다.


대체적인 평이 아버지에게 못미치는 아들이란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노부나가의 야망 혁신에서도 전체적인 능력치가 고르게

우수한 편이지만, 게임 전체적으로 능력치 총합 다섯 손가락을 다투는 위대한 아버지 구로다 요시타카의 다운그레이드 버전

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지휘봉의 행방에서는 적 캐릭터로 등장. 비주얼 신장 188cm, 비주얼 연령 28세, 취미는 무기 손질, 싫어하는 것은 오징어.

명군사 쿠로다 칸베에의 아들로, 가문을 위해 도요토미의 은의를 저버리고 도쿠가와 측에 붙었기 때문에 승리에 집착하고 있다.

시마 사콘을 저격해 부상을 입히는 등의 활약을 하지만 4장 이후로는 출연이 없다.


실제 투구에서 따온 투구가 인상적인 캐릭터로, 디자인을 하다보니 오징어와 비슷한 디자인이 되었는데 그게 정식으로 채용

되었다고 한다.

완전히 캐릭터 이미지가 오징어로 굳었는지 대사의 이카(イカ: 일본어로 오징어)는 전부 가타카나로 표기되어 있다.


오다 노부나가군(軍)



오다 노부나가 (공중요새 은랑)


49세. 최종보스.「마왕」이라 불리며 공포의 대상이 되는 전국시대의 패자. 역사에서처럼「오와리의 멍청이」에서

「난세의 영웅」을 자칭한다.


기체는 아들(오다 노부타다)의 기체인 창호의 강화형 '은랑(銀狼)'.

사실 이 '은랑' 형태는 페이크 최종보스로, '하늘의 권' 2주차에서 이 은랑을 격파하면 노부나가 자신이 진보스로 등장.

미칠듯한 난이도를 보여준다.





나카가와 키요히데 (인간형 메카)


41세. 히데요시의 애교에 반해 의형제가 된다. 히데요시보다는 연하이지만 오다가 고참의 가로이기 때문에 태도는 거만.

마지막 스테이지 2번째 중간보스로 등장. 히데요시의 원수를 갚겠다며 덤벼온다.

보스 자체보다는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자코가 골칫거리. 모아베기 연속공격으로 먼저 파괴하지 않으면 피본다.





모리 란마루 (전투기)


18세. 나가요시의 동생으로 노부나가의 필두 시동인 미남자.

바사라 2의 모리 란마루. 미소년이라기보다는 미청년에 가깝다.

중간보스들 중 1명으로 해골 전투기를 타고 나온다. 확산형 레이저 공격이 꽤 넓은 범위를 커버.




이케다 츠네오키 (전투기)


47세. 노부나가와는 젖 형제(같은 사람의 젖을 먹고 자란 형제)로, 고참 가로. 말수는 적지만 발언권은 크다.





이케다 테루마사 (전투기)


23세. 쓰네오키의 차남으로 가독을 잇기 전까지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다. 다카토라와는「해적」・「산적」으로 부르는 사이.

담뱃대가 트레이드마크.

츠네오키가 타는 전투기 (그림 상으로는 아무리 봐도 전투기로는 안 보이지만) 의 강화판을 타고 등장한다.




가모 가타히데 (인간형 메카)


49세. 일족의 존망을 위해 딸(우지사토)를 인질로서 화친에 성공한 지장.





가모 우지사토 (인간형 메카)


27세. 역사와는 달리 이 게임에 등장하는 우지사토는 여성이다.

일족을 위해 인질로서 양자가 되어, 남자를 능가하는 강함을 보여준다.

6번째 스테이지 마지막 중간보스. 모모치 산다유와 함께 여성화된 2명중 1명이다.

가모 가타히데의 포격형 갑옷메카의 강화판을 타고 등장.



■ History



Vasara 2 (c) 2001 Visco.


- TECHNICAL -

Main CPU : V60 (@ 16 Mhz)

Sound Chips : ES5506 (@ 16 Mhz)

Screen orientation : Vertical

Video resolution : 240 x 336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32768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 TRIVIA -

Sold by Nihon System.

This is Visco's Last arcade video game.


- TIPS AND TRICKS -

* Play as Magoichi Saiga : Insert a coin, then press Up(x3), Down(x3) Up(x7) and press Start.


- SERIES -

1. Vasara (2000)

2. Vasara 2 (2001)


- SOURCES -

Game's r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