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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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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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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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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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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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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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왕기 / 얼터드 비스트

  게임 제작사 (Making) - Sega

  제작 년도 (Since) - 1988년

  카테고리 (Category) - Platform / Fighter Scrolling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828.99 KB

  소스 (Source) - segas16b.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Artwork Preview


 Marquee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altbeast.zip
0.81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수왕기 (세트 1, 일본판, FD1094 317-0065) Juuouki (set 1, Japan, FD1094 317-0065)

altbeastj1.zip
0.13MB



수왕기 (세트 3, 일본판, FD1094 317-0068) Juuouki (set 3, Japan, FD1094 317-0068)

altbeastj3.zip
0.68MB



수왕기 (세트 5, 일본판, FD1094 317-0069) Juuouki (set 5, Japan, FD1094 317-0069)

altbeastj2.zip
0.67MB



수왕기 (세트 7, 일본판, 8751 317-0077) Juuouki (set 7, Japan, 8751 317-0077)

altbeastj.zip
0.64MB



얼터드 비스트 (세트 2, MC-8123B 317-0066) Altered Beast (set 2, MC-8123B 317-0066)

altbeast2.zip
0.13MB



얼터드 비스트 (세트 4, MC-8123B 317-0066) Altered Beast (set 4, MC-8123B 317-0066)

altbeast4.zip
0.67MB



얼터드 비스트 (세트 6, 8751 317-0076) Altered Beast (set 6, 8751 317-0076)

altbeast5.zip
0.64MB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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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오락실 실제기기 모습을 구현해 주는 Mame 의 Artwork ● 아래는 1943 (Capcom - 1987년작)의 업소에서 구동되던 실제기기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90년대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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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beast.zip
3.59MB

다운 받으신 후 압축 해제하지 말고 artwork 폴더에 넣어주세요.

 매뉴얼 (Manuals)

altbeast.pdf
5.93MB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게임 설명

세가에서 1988년에 만든 아케이드용 액션 게임. 해외판 수출명은 Altered Beast.

사용 기판은 세가 System 16이다.

같은 해에 메가 드라이브로 이식되어 당시 막 발매되었던 메가 드라이브의 초기 번들이 되었다.

아케이드용 기판에서만 가능했던 대형 캐릭터의 액션을 가정용 게임기로 상당 수준 비슷하게 이식함으로서 발매 초기에 메가

드라이브의 고성능을 홍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번들 포함해서 약 160만장을 판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본 내에서는 이듬해인 1989년 NEC가 PC 엔진판을, 1990년에는 아스믹이 패미컴판을 제작하였는데 패미컴판은 하드웨어

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서 스테이지가 총 8스테이지로 늘어나고 웨어 라이온, 웨어 샤크의 변신이 추가되는 등 오리지널

요소를 많이 추가하였다. GBA로도 나왔지만 이식을 완전히 잘못해서 쿠소게 취급 받는다.

해외 라이센스 버전으로 액티비전에 의해 IBM PC 호환기종 (MS-DOS), 아타리, 아미가, Amstard CPC, 싱클레어 ZX,

MSX 등의 PC로도 이식되었다. 국내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것은 이중 MS-DOS판.

당시 IBM-PC의 성능을 생각하면 아케이드판에 비할 퀄리티는 아니었고, 그래픽도 EGA급이었지만 AdLib 사운드 카드를

지원한 BGM이 괜찮았고 게임도 그럭저럭 할 만 했었다.

 

  MSX 이식판은 액티비전이 세가에서 라이센스를 받아 '뉴 프론티어'에 하청을 준 공식 이식판 (단, 일본 내 미발매. 이외에도

애프터버너 II 등 액티비전판 세가 이식작들은 전부 미발매인데 하나같이 싱클레어 ZX판의 그래픽을 재활용해서 MSX용

게임처럼 안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외에도, 한국의 클로버 크로바 소프트 (MSX 롬 카트리지를 복제해서 제조, 판매했던

업체로 90년무렵에는 일부 자체제작을 시도하다 사라진 기업.

재미나와 유사한 행보를 걸었으나 스케일은 약간 작았던 듯 싶다.

다만 초창기의 킬로 바이트급 팩은 크로바 소프트의 것이 가장 흔했다) 에서 만든 '슈퍼 수황기'라는 부틀렉 이식판 (롬팩

케이스에는 위의 MD판 케이스에서 王만 皇으로 바꿔서 수'황'기라고 했는데 정작 게임 타이틀에서는 '王'자로 나온다는

것이 함정) 이 존재한다.

 

둘 다 그래픽이 원판에 비하면 조잡해 보이긴 하지만 공식 이식판은 그래도 디테일이 낫다.

슈퍼 수황기의 경우는 마치 알타입이 드래곤 매직으로 나온 수준의 그래픽 퇴화를 보여주는데다 스테이지가 꼴랑 세개에

변신은 웨어울프와 웨어드래곤 뿐이다.

당연히 2인 동시플레이도 안된다. 하여튼 그걸 차치하고서라도 한국에서 MSX 만져본 레트로 게임 키드들 중에는 크로바판

수왕기로 수왕기를 알게 되거나 플레이한 사람들 역시 존재했을듯.

 

원작에선 5개의 스테이지만 존재했지만 패미컴 판에서는 3개의 스테이지가 더 추가되어 발매됐다.

하지만 다른 스테이지와 차이점이 별로 없다곤 해도 나름대로 수중 스테이지도 있어서 상어로 변신한다던가의 기존 작품과의

차이점도 있긴 하다.

상어던 뭐던 장풍 캐릭터로 변신한다는 틀에 박힌 변신이란 것은 원작과 차이가 없긴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로 제목만 같은 완전히 별개의 리메이크가 나오기도 했다.

리메이크작의 제목은 수왕기 PROJECT ALTERED BEAST.

훗날 이 게임이 나온지 23년뒤 본작의 BGM 등이 들어간 세가 고전게임 OST 모음집인 Sega System 16 Complete

Soundtrack Volume 2의 자켓에서 주인공 남정네들이 변신한 모습이, 그것도 공식물 관련 아트웍에서 모에선을 맞아서

동물 인형옷 (곰, 호랑이) 또는 머리에 동물탈을 쓰고 몸은 레오타드와 부츠 / 긴장갑 계열 코스츔 (웨어울프, 웨어드래곤)

모습으로 나온다.


■ 게임 시스템

명계의 왕 하데스가 제우스의 딸을 납치해가고, 이에 제우스는 이미 고인이 된 주인공을 부활시켜 납치된 딸을 구하러

떠나는 게임이다.

 

이 몬스터 중에 하얀 털의 개를 죽이면

 

구슬(스피릿 볼)이 나오는데 먹으면 '파월 업'이라는 중후한 목소리와 함께

 

보통 체격의 사람이 2단 변신으로 순식간에 주지사님 같은 근육으로 변한다.

(당연하지만 옷이 찢어지는 연출이 있다. 단 메가 드라이브 이식판에는 찢어지는 연출이 삭제 되었다)

 

구슬 3개를 먹으면 각 스테이지에 해당하는 '짐승'으로 변신하며 변신하기 전까지는 보스가 싸워주지 않는다.

단, 보스와 3번 만날 때까지 변신을 못하면 그냥 변신을 못한 채로 싸워야 한다.

(이 상태로 보스를 쓰러뜨리면 진정한 용자다. 특히 주지사님 상태가 아닌 그냥 일반인 상태로라면 더더욱. 그러나 보스

나올 때 게임 오버 후, 이어서 하면 구슬을 먹지 않고도 변신한 상태로 등장한다)

그래서인지 보스를 쓰러트려도 보너스 스코어가 다르다. 단번에 잡으면 100,000점, 한 번 도망가면 50,000점, 두 번 도망

가면 20,000점, 세 번 도망을 가면 10,000점으로 사실상 절반씩 깎이게 된다.

문제는 구슬을 주는 하얀털의 늑대가 한 코스에 딱 3마리만 나온다는 점. (사실 정확히는 첫 코스에만 딱 3마리가 나오고

다음스테이지는 때에 따라 2개만 나올 때도 있고 마지막 스테이지의 마지막 코스에서는 총 5개가 나오기도 한다)

 

구슬을 하나라도 못 먹으면 다시 한 번 코스를 돌아야 한다. 더군다나 한번 돌때마다 난이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심지어는 딴 스테이지의 몹들이 같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2인 플레이를 하게 될 경우 구슬 두 개를 나눠 먹는 게

아니라 한 사람에게 몰아주기를 한다.

한명이라도 빨리 짐승으로 변신해야 게임이 쉽게 풀리기 때문이며 나눠먹는 것 자체가 둘 다 서로의 무덤을 파는 계기가

됨. 문제는 보스의 디자인이 변신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것이라서 맨몸으로는 절대로 못 이긴다.

(위의 각주에서 괜히 용자라고 하는게 아니다. 일단 기동력이 매우 딸려서 회피가 불가능하며 대부분의 보스가 원거리

공격을 해서 물리치도록 되어 었어 때릴 방도가 없다. 아주 못 때리는 건 아니지만 반드시 죽게 된다)

 

보스를 물리치고 나면 최종 스테이지를 제외하고는 왕대가리 버전의 보스가 나타나 구슬을 도로 뽑아간다.

게임을 시작할 때 공주가 납치된 것부터 시작해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수정 구슬로 공주가 처해 있는 상황을

보여준다. 이 때 공주가 원흉인 하데스에 의해 비둘기로 변해가는 모습을 준비 단계부터 차례대로 볼 수 있다.


각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잡몹들

 

라스켈트 울프 (Three - Headed Wolf)

머리가 두 개 달린 커다란 늑대. 하얀 게 아닌 건 넘어가자. 돌진 공격을 한다.

 

알비노 라스켈트 울프 (An albino Three - Headed Wolf)

라스켈트 울프와 동일하지만 죽일 경우 플레이어를 변신할 수 있게 만드는 스피릿 볼을 준다.

그런데 이 스피릿 볼은 점점 하늘로 날아간다.

 

싱글 풋 (Slow Foot)

그냥 걸어오는 것밖에 못하며 플레이어와 닿으면 자폭한다. 공격당할 때마다 머리 → 팔 → 나머지 육체 순으로 파괴

된다. 1 스테이지 최초의 적으로 등장하고 4 스테이지서는 맷집이 몇 배이다. 쉽게 죽이는 방법은 일단 접촉하면 자폭

하려 번쩍이는데 이 때 공격하면 무조건 원샷에 잡힌다.

 

본 헤드 (Born Head)

머리를 들고 다니는 좀비. 리치가 길어서 때리려다가 도리어 맞고 고꾸라지는 경우가 있다.

 

그레이브 마스터 (Grave Master)

공격력이 상당히 좋은 좀비. 상하단 주먹 공격을 하는데 이 공격의 범위가 매우 길고 매섭다. 접전의 달인이라 정면

으로 붙으면 큰일난다. 플레이어가 먼저 치려고 하다가는 맞기 십상이다. 기계에 따라 플레이어가 빈틈없이 주먹이나

발 연사가 가능한 버전이 있는데 이걸로는 좀 쉽다. 그렇지 않은 버전의 경우 서서 얻어맞는 도중에 얼른 레버를

아래로 하면서 주먹을 누르면 한두대 맞고 반격할 수 있다.

2인 플레이시는 같이 연사하면 빈틈이 적어져서 더 쉬운 편이지만 종종 두명이 동시에 얻어맞고 뒤로 날아가는 상황이

나오기도 한다. 팁으로 상하단 차이가 있는 곳을 올라오지 못하는 걸 이용해 피해가는 것은 가능하다.

 

래틀 테일 (Rattle Tail)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고 천장에서 내려오거나 땅에서 솟구쳐 올라온다.

죽을 때 목이 잘리는데 도트는 꼬리를 흔드는 것과 이것밖에 없다.

가급적 꼬리를 흔들 때 공격하자. 이때는 닿아도 스턴만 걸릴 뿐 생명력이 줄지는 않는다.

본체가 상승 또는 하락할 때는 머리를 치면 되지만 그냥 지나가게 놔두는 것도 방법.

 

엑스프로그 (Round Leech)

머리만 있는 동물로 개구리처럼 뛰어다닌다. 플레이어의 머리를 뒤덮듯이 목을 물어뜯는데 물어뜯긴 채로

가만히 있으면 죽는데다 치킨레그 등의 다른 몬스터에게 협공당할 수도 있다. 잽싸게 레버를 흔들면서 버튼을 연타

하면 에너지칸의 색깔이 조금 변하는 수준에서 탈출은 가능하다. 뛰어다니는 궤도를 읽고 착지 예상지점에서 공격

하기 좋은 곳으로 가서 공격하면 쉽게 죽일 수 있다.

잡았을 때의 점수가 0점이라서 스코어링에도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천덕꾸러기 잡몹이다.

 

치킨 레그 (Chicken Stinger)

꼬리와 다리만 있는 조류. 꼬리공격을 하며 골든 액스에서 탈 것으로 등장한다.

위력 자체는 중간 수준이고 약간의 딜레이도 있으니 얻어맞는 경우는 잽싸게 반격하자.

 

락 터틀 (Rock Turtle)

등딱지 대신 바윗덩어리를 달고 다니는 거북이. 기어 다니다가 플레이어에게 점프해서 덮치는데 위력이

상당하다. 대신에 공격이 빗나가면 빈틈이 막대하니 자비없이 갈겨주자.

말이 터틀이지 머리만 거북이고 하반신이 달팽이다.

 

케이브 니들 (Cave Needle)

침을 앞으로 세워 돌진 공격을 한다. 찔리면 상당히 아프다. 스테이지 3에서만 등장한다. 개미라기 보다는

퇴화된 벌로 자세히 보면 등 부분에 미세하게 날개가 달려있다.

 

스키니 오크스 (Skinny Orcus)

날아다니다가 내려와 발톱으로 공격한다. 죽을 때 날개만 남기고 없어진다. 근육 바디 또는 맥시멈 바디

상태로는 앉아서 킥을 누르면 나오는 대공기로 잡을 수도 있지만, 그냥 점프 공격으로 처리하는 게 속편하다.

 

해머 플라이 (Hammer Demon)

스키니 오크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슬레지 해머를 타고 날아다니다가 아래로 내리찍는 공격을 한다.

누워서 대공기로 잡을 생각은 하지 말고 얼른 점프킥이나 펀치로 처리하자.


마지막 스테이지 전용 잡몹

소 피시 (Saw Fish)

스테이지 바닥에서 헤엄치며 다니다가 플레이어를 만나면 몸을 동그랗게 말아서 공격한다.

위력이 상당하니 돌진해 오면 주의하고 상하단 차이나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잡는 편이 좋다.

 

고리 고트 (Gory Goat)

킥복싱으로 공격한다.

자비없는 핵펀치를 자랑하는 그레이브 마스터나 헬보어에 비하면 양반이니 타이밍을 맞춰 갈겨주자.

 

다크 유니코니아 (Dark Unicorn)

날아차기로 공격하는데 이 공격이 상당히 재빠르고 정밀하다. 정면공격할 생각을 하면 안 된다.

가급적이면 상단에서 내려오거나 하단에서 올라올 때를 노리자. 체력이나 공격력은 별로지만 격투 센스가 뛰어

나서 공격 판정이 잡몹 중 최고이기 때문에 매우 성가시다.

 

헬보어 (Bad Boar)

그레이브 마스터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양팔에 건틀릿형 장갑을 끼고 있으며 펀치와 톤파로 공격한다.

그레이브 마스터와 마찬가지로 공격 범위가 길며 공격력은 그레이브 마스터보다 높다.

이쪽 역시 상단에서 내려오거나 하단에서 올라올 때를 기다리자. 잡졸 중에서는 가장 피지컬이 뛰어나다.


스테이지별 변신 맹수

- 1 스테이지

웨어 울프

1 스테이지의 변신 맹수로 파이어 볼과 전신을 불로 감싸 돌진하는 플래시 어택이 있다. 게임의 얼굴 마담급이라 그런지

변신할 때의 얼굴 변화가 유일하게 중간 과정까지 섬세하게 만들어져 있고, 그래서 변신 장면이 자연스럽다.

다른 짐승 변신은 그냥 인간 얼굴과 짐승 얼굴이 번갈아 깜박이다가 변신하는 걸로 성의 없이 만들어져 있기에 차이가

심하다.

원거리 공격의 위력은 노멀 바디 상태 공격의 1.5배 정도 밖에 안 되지만 동반한 펀치 공격력은 플래시 어택과 같다.

파이어 볼 (Fire Ball) : 적에게 불덩이를 쏘는데 펀치 후 불덩이를 발사한다. 서서 쏘면 주먹과 파동권을 번갈아 가면서

쓰는데 파동권일 때만 파이어 볼이 나가며 앉아 있으면 주먹으로 파이어 볼을 쏜다.

때문에 앉아서 쏘는게 연사력이 훨씬 좋다.

플래시 어택 (Flame Arrow) : 마치 비연 질풍각처럼 날아차기 자세로 앞으로 돌진한다. 다만, 온몸에 불길에 휩싸여 있다.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상의 적을 회피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최종 보스인 세가 벤 베이더를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 2 스테이지

웨어 드래곤

2 스테이지의 변신 맹수로 번개를 발사하는 선더 스매시와 전신을 번개로 감싸 공격하는 레이 바리어.

유일하게 날아다닐 수 있다. 그러나 이 웨어 드래곤은 스테이지 4에서는 보스인 패티 크로커다일의 부하로 등장한다.

선더 스매시 (Lightning Smash) : 적에게 전기를 쏘는데 범위가 꽤 길다. 펀치 후, 번개를 발사한다.

레이 바리어 (Inner Strength) : 마치 블랑카처럼 전신을 번개로 감싸는 공격을 한다. 적의 공격을 전부 상쇄한다.

게임내에서 가장 안전한 기술로 이것만 쏘고 있으면 보스전 이전까지는 데미지를 입을 가능성이 없다.

날아다니기 때문에 점프 버튼이 필요 없다. 또한, 전기를 내뿜으며 공격하는 특성 때문인지 공격 효과음이 유독 시끄럽다.

메인 BGM을 묻어버릴수 있을 정도.

 

- 3 스테이지

웨어 베어

3 스테이지의 변신 맹수로 석화 입김 공격인 페트리프 브레스와 스핀 봄버. 유일하게 원거리 공격이 없다.

하지만 애초에 수왕기에는 원거리 공격하는 일반몹이 없고, 이 스테이지는 유일하게 천장이 있는 공간이고 스키니 오크스,

해머플라이도 안나온다. 그래서 원거리 공격이 없어도 심하게 불리하진 않다. 게다가 유일하게 낙사 구간이 있어서 자신없는

일반몹은 낙사시켜 버리면 그만이다.

페트리프 브레스 (Bear Breath) : 다른 기본 공격과는 달리 원거리가 아닌 근접 공격이다.

하지만 잡몹이 이 공격에 당하면 즉시 석화되며, 석화된 적은 다른 적들이 파괴하기도 하고 장애물로도 사용 가능하며,

플레이어가 파괴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핀 봄버 (Body Spin) : 롤링 어택처럼 몸을 동그렇게 말아 공격하지만 통통 튀면서 공격한다.

웨어 타이거의 버티컬 임펄스와는 달리 스핀 봄버를 쓰고 있어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4 스테이지

웨어 타이거

4 스테이지의 변신 맹수로 원거리 공격 소닉 무브먼트와 버티컬 임펄스. 외모는 상당히 멋있고 웨어 울프와 기본 모션은

동일하나 공격 판정이 훨씬 좋다.

소닉 무브먼트 (Bouncing Flame) : 파이어 볼과는 달리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나간다. 펀치 후 원거리 공격을 발사한다.

원거리 공격이 날아가는 거리가 길어질수록 위력과 관통력이 증가하며 펀치 공격력은 버티컬 임펄스와 동일하다.

버티컬 임펄스 (Pillar of Fire) : 위로 날아차기를 한 후, 다시 아래로 날아차기를 하기 때문에 판정이 아래에도 존재한다.

대각선으로 사용하면 적을 뛰어넘을 수도 있다.

 

- 5 스테이지

웨어 울프

5 스테이지의 변신 맹수로 1 스테이지 변신과 같고 몸 색깔이 1P는 금 2P는 은. 마지막 스테이지라 그런지 파이어 볼은

1 스테이지 위력의 2배이다. 그래서 노멀 바디 상태의 발차기 3방 이상을 맞고 죽는 적들이 파이어 볼 1방에 잡히지만

대다수 몹들이 강해서 그리 체감할 수 없다. 플래시 어택의 경우 1 스테이지의 웨어 울프와 동일하다.


 스테이지별 보스

- 1 스테이지 (묘지)

해거 (Aggar)

1 스테이지의 보스로 자신의 머리를 던지는 괴물로 모든 방향에 머리를 던진다. 다만 하나씩 던지기 때문에 떨어지는 머리의

높이는 전부 다르며 이 때문에 모든 방향으로 떨어지지만 빈 틈이 생긴다.

머리를 던지면 발 공격 플래시 어택으로 머리를 없애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잘 보고 피하는 쪽이 낫다. 떨어지는

속도가 그리 빠른 것도 촘촘한 것도 아니다. 그리고 앉은 자세가 선 자세보다 손 버튼 파이어 볼 연사 속도가 더 빠르다.

서 있을 경우 주억 연타를 하면 주먹 → 파동권 → 주먹 → 파동권을 번갈아가면서 하는데 파동권 자세에서만 파이어볼이

나간다. 반면 앉으면 주먹질로 파동권을 난사한다.

보스가 변신하는 순간에 화면 오른쪽 가장자리에 딱 달라붙어 있으면 등짝으로 돌아 들어가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다.

이후엔 샌드백 수준으로 전락.

기본적으로는 보스 근처에서 손 버튼으로 파이어 볼을 쓰다가 상대방이 머리를 던지면 피한다.

그러다 상황을 봐서 돌진기로 보스에게 돌진 후 다시 원거리 공격을 하는 식으로 공략한다.

 

- 2 스테이지 (지하 습원)

옥토아이즈 (Octoeyes)

2 스테이지의 보스로 수많은 눈알이 달린 문어 괴물로 눈알 공격을 한다. 눈알은 공중에 떠서 접근한다.

동시에 여러 눈알을 살포하기 때문에 웨어 드래곤이 아니면 이기기 어려운 괴수이다.

아슬아슬한 거리에서 죽어라 발 버튼 연타로 레이 바리어 공격. 너무 가까우면 눈알에 얻어맞으니 '아슬아슬하게' 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이 방법은 2인 플레이시 훨씬 안전하고 빠르게 잡을 수 있다.

1 스테이지와는 달리 이 눈알 공격은 피하는게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촘촘하기도 하고, 공격이 먹히는 시점이 자루를

펼쳤을 때 (=눈알이 날아올 때) 라서 선더 스매시로는 닿지 않는다.

아니면 원거리에서 보스의 눈과 주인공이 팔을 일직선상에 맞추고 선더 스매시를 쏘는 손 버튼을 계속 연타하는 방법이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단점.

기본적으로는 미리 보스의 약점(큰 눈알)이 있는 곳에서 발 버튼으로 레이 바리어 공격을 두세 번 쏴 주고 작은 눈알이

다가오면 조금씩 물러나면서 레이 바리어 공격을 한 두번씩 사용하면 된다.

메가 드라이브판은 선더 스매시 공격만 써도 이기기 쉽다.

 

- 3 스테이지 (지저 동굴)

몰디 스네일 (Moldy Snail)

3 스테이지의 보스로 괴수 달팽이다. 입에서 돌멩이를 뱉어서 공격하는데 빙글빙글 돈다.

가끔 (몰디 스네일의 머리를 건드리거나 하는 등으로 인하여) 용암 덩어리를 뱉기도 한다. 공격을 안 하고 있어서 머리가

뒤로 제껴진 상태에서는 용암 덩어리를 쏘는데 이건 발 공격인 스핀 봄버로 없앨 수가 없으므로 부지런히 용머리가 벌떡

일어서 있도록 입김으로 두들기자.

비선공 보스로 가만히 있으면 같이 가만히 있는다. 사실 돌덩이와 용암을 투척하는 거 말고는 공격 방법이 없는, 보스라고

하기도 뭐한 수준의 공격밖에 못한다.

공격을 받을 때마다 머리가 튀어 나오면서 용암 덩어리나 돌 덩어리를 뱉는데 이 용암이나 돌은 빙글빙글 돌며 공격해 온다.

하필 변신수가 접근해서 때려 줘야만 하는 웨어 베어였기 때문에 보스의 난이도를 올리는데 한몫했다.

실질적으로는 보스 중 제일 약하지만 반면 주인공의 변신수 역시 제일 약한 웨어 베어라서 다른 의미에서 난이도가 맞아

떨어진다.

붙어서 손 버튼 연타로 페트리프 브레스 공격을 하다가 내뱉는 돌멩이는 발 버튼 스핀 봄버로 없애주자.

요령은 나오는 순간 타이밍을 맞춰서 발 버튼 스핀 봄버로 돌덩이를 한 번에 없애준다. 이때 없애지 않고 다 나오고 나서

잡으려면 한번에 다 잡기도 힘들고 놓치기 십상이다. 또 돌멩이가 나오기 전에 스핀 봄버를 난사하면 돌멩이에 불덩이를

섞어서 뱉는데 이건 없앨 수 없고 피해줘야 하므로 주의하자.

원거리 공격 없는 핸디캡이 있긴 하지만 제대로 공략에 따르면 쉽다. 반대로 공략을 모르면 헬이 된다.

다만 메가 드라이브판에서는 해거보다 쉬운 호구 보스. 웨어 베어로 스핀 봄버만 반복해도 순삭할 수 있다.

 

- 4 스테이지 (지하 궁전)

패티 크로커다일 (Crocodile Worm)

4 스테이지의 보스로 영어 명칭은 크로커다일 웜이다. 동그란 악어인데 이 보스부터 움직인다.

배에서 불덩이를 뿜고, 2 스테이지의 변신 괴수인 다크 웨어 드래곤을 부하로 두고 있다. 불덩이는 보통 5개씩 발사하지만

맨 밑 위치에서는 1개만 발사한다. 점프로 피하자. 적으로 등장하는 웨어 드래곤은 전기 공격을 못하고 몸통 박치기만

가능하다. 움직임도 단순해 좌우를 오가며 위 아래로 움직일 뿐이다. 다만 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여러 웨어 드래곤이 한꺼

번에 돌아다니게 돼 골치 아파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보스는 주인공 하기 나름인 난이도를 갖고 있는데 웨어 드래곤이

너무 많이 누적되면 밑의 세가 밴 베이더급으로 어려워진다.

보스가 높이 떠있을 때는 발 버튼 버티컬 임펄스로 공격하는데, 웨어 드래곤이 나오면 먼저 처리한다.

보스가 내려오면 손 버튼으로 소닉 무브먼트 공격을 한다. 가끔 보스가 맨 밑으로 불덩이 공격을 하는데 이 때는 앉아서

피하지 못한다. 다른 공격과 다르게 한 덩이만 던지므로 점프나 발 버튼인 버티컬 임펄스로 피하면 간단.

메가 드라이브판에는 의외로 강적. 최종 보스를 제외한 체력이 타 보스보다 높은 탓에 어렵다. 그외에는 아케이드판과 동일.

최종 보스와 함께 이동이 가능한 보스이다. 다만 패미컴판에선 최종보스가 고정형으로 바뀌고 새로 추가된 보스도 모두

고정형인지라 유일하게 이동이 가능한 보스가 되었다.

 

- 5 스테이지 (지옥)

세가 밴 베이더 (Neff)

5 스테이지의 보스로 원판의 이름은 프로레슬러 베이더의 패러디. 북미판은 아예 다른 명칭인 Neff로 바꿨다.

MUGEN에서 한국 제작자가 해당 캐릭터를 제작하기도 했는데, 제작자가 명칭을 헷갈리는 바람에 MUGEN 커뮤니티

에서는 세가 벤 베이더라고 잘못 알려지기도 했다.

코뿔소 인간. 공격은 몸통 돌격, 펀치, 로우 킥.

최종 보스 주제에 부하 보스들은 다 쓸 줄 아는 원거리 공격을 혼자만 못 쓴다.

하지만 그렇다고 얕볼 수 있는 보스가 절대 아니다. 그 공격력이 2배 강화된 웨어 울프로조차 한참이나 때려야 할 정도로

맷집이 엄청나게 좋으며, 구석에 몰렸다간 잔기 하나는 내다 버려야 한다.

패미컴판의 경우 상체만 나오는 고정형 보스로 변하면서 원거리 공격이 생겼다.

순식간에 다가와서 펀치를 날리고, 앉으면 로우 킥을 날리고, 뛰어서 피하기는 높이가 아슬아슬하고 높이뛰기는 속도가

딜레이 때문에 얻어 터져서 답이 없어 보이지만 의외로 점프 + 플래시 어택(발 공격)으로 간단히 잡을 수 있다.

적당히 거리를 두고 뛰어서 플래시 어택으로 머리 위를 스쳐 지나가는 것을 반복하면 한 대도 안 맞고 잡을 수도 있다.

다만 실수할 때를 대비해서 안전빵으로 중앙쪽으로 몰고 가는 게 좋다. 높이 조절을 잘못해서 몸에 부딪히면 곧바로

돌진기를 재사용해서 도망쳐야 하는데, 구석에 몰리면 그나마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 가지 추가할 점이 있다면 이 보스 상대로는 얼마나 오래 버티느냐가 승패를 가른다. 정확한 맷집은 파이어 볼 64발 또는

플래시 어택 32발이다.

메가 드라이브판에서도 그 맷집은 상당한 편. 다만 아케이드판과 달리 돌진 패턴이 없는 탓에 앉아서 킥이나 점프만 반복

하면 금방 깬다. 다만 펀치와 로우 킥의 데미지가 강력한 지라 이 방법을 제외한 다른 방법으로 깨기 어려운 편이다.

4 스테이지 배경에 동상으로도 등장한다.


■ 엔딩

  최종보스를 클리어하고나면 마신이 최후를 맞이하고 그 직후에 마법으로 비둘기가 되었던 아테나가 다시 인간으로

돌아온다. 아케이드와 패미컴을 제외하면 다른 버전의 엔딩은 여기서 끝이 난다.

패미컴에선 주인공과 아테나가 제우스의 신전으로 가서 부녀가 재회하며 포옹하는 장면이 있다.

아케이드 버전은 해당장면을 CG한장으로 처리하고 넘어간다.

아케이드판 한정으로 클리어 한 사람들로 하여금 뒤통수를 크게 한 방 때리는 듯한 충격의 반전이 존재한다.

반전의 정체는 바로 이 모든 상황이 영화 촬영이었다. 촬영을 끝낸 주인공과 스태프들이 맥주파티를 벌이며 게임이 끝난다.

 

참고로 등장한 보스들은 모두 쌍둥이다. 복장으로 보면 2번째 보스가 중간위에 있고 아래에 1, 4, 5, 3 순서이다.

패미컴판도 비슷하지만 여기는 영화가 아닌 연극이었고 무대의 막이 내려온 이후 객석에서 주인공과 아테나 역의 배우가

같이 앉아 있는 모습으로 마무리 된다.

나머지 이식판은 영화 쵤영같은 뒷이야기 CG가 없이 스탭롤이 올라오고 끝난다.

대신 메가 드라이브판의 경우 스태프 롤의 글자를 공격해서 떨어뜨릴 수 있다.

 History

Altered Beast (c) 1988 Sega.

 

The goddess Athena has been abducted by the Lord of the Underworld. Her father, the great god Zeus,

searched for a brave warrior strong enough to save her.

He chose a brave warrior who died with honour & courage on the battlefield.

Zeus raised the warrior from the grave and granted him the power to morph into a powerful, holy beast

in order to do battle against the unspeakable horrors of the Underworld.

Altered Beast is a 1-player sideways scrolling beat-em-up.

The game begins with the player controlling the human form of the resurrected warrior.

During the levels the warrior will be attacked by a number of flashing animals.

Destroying these creatures will result in an orb being dropped. If the player picks up an orb, he will begin

his transformation from human into 'Beast'.

 

Once 3 orbs have been collected, the transformation is complete.

In beast form the player's character is much faster and stronger than in the human form, and also has

the ability to throw fireballs at the enemy.

At the end of each stage, after the boss fight, the player's special powers are taken from him and he

once again reverts to human form.

The action in Altered Beast veers from being untypically slow-paced and sedate for a game of this nature,

but the game's premise and graphical flair helped to separate it from other rivals of the genre.

 

- TECHNICAL -

Sega System 16B hardware

Game ID : 317-0066

Main CPU : 68000 (@ 10 Mhz)

Sound CPU : Z80 (@ 5 Mhz)

Sound Chips : YM2151 (@ 4 Mhz), UPD7759 (@ 640 K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320 x 224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6144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3

=> PUNCH, KICK, JUMP

 

- TRIVIA -

Released in August 1988.

This game is known in Japan as "Juuohki".

Altered Beast was moderately successful, the player's ability to transform into different creatures

being a big draw.

Alex and Stella from "Alex Kidd" are declared dead in the first stage of this game

(Alex and Stella stones).

The small tail swinging gryphon that appears often in this game makes a comeback in "Golden Axe".

Pony Canyon / Scitron released a limited-e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G.S.M. SEGA 1 - D28B0002) on 07/07/1988

An Altered Beast unit appears in 1998 movie 'The Replacement Killers'.

The American release of the Sega Genesis (Mega Drive) in 1989 all came bundled with a port of this

game, making it the first American Genesis game.

A FRASER holds the world record on this game, with a score of 599,800 beating the previous 7-year old

score by 100 points, a score that was thought to be the limit achievable on the hardest difficulty setting!

His 02 Feb 2010 MARP INP replay file also contains links to the complete video replay,which also

demonstrates how to get more control over your character, instead of the slow-paced method which is

commonly used.

 

- UPDATES -

317-0066 : Standard 16B hardware as 'Technical' section describes it.

317-0076 : Uses an additional I8751 @ 8 Mhz

317-0078 : Uses an additional I8751 @ 8 Mhz

 

- SCORING -

BIRD : 300 points

BULL WARRIOR : 500 points

DEMON WARRIOR : 300 points

FLYING DEMON : 500 points

FLYING DEMON WITH MAUL : 500 points

FROG : 0 points

GOAT WARRIOR : 300 points

HEADLESS SKELETON : 100 points

INSECT WARRIOR : 100 points

SNAKE : 500 points

SPIKED BALL : 100 points

TURTLE : 500 points

UNICORN WARRIOR : 300 points

WOLFS (BROWN OR WHITE) : 1000 points

ZOMBIE : 100 points

You also get points for clearing an area. These bonuses range from 20000 points to 100000 points depending

on how fast you cleared the level and enemies killed.

 

- TIPS AND TRICKS -

* General strategies level by level...

LEVEL 1 : you start off in a graveyard on this level. You will immediately be assaulted by zombies and

headless skeletons. Watch out for the tall, granite blocks since they usually release one of these enemies.

BOSS 1 : a pretty easy boss. It takes about 15 hits to put him down.

This boss will throw five to seven heads at your location.

The best way to counter this threat is to stay in one place and go into the gaps between the heads.

When the heads quit falling, hit the boss a couple of times and repeat the above process.

LEVEL 2 : you will be going through the swamps on this level.

1) A big hazard are the frogs.

They will latch onto your characters head and drain their energy.

Rapidly move the joystick left and right to shake them off.

2) To kill the snakes, you have to hit either their rattle or head.

You will be warned of their location by a rattle either sticking out of the ground or the air above.

BOSS 2 : the boss transforms into a giant plant with eyes.

He will launch ten eyes, which will slowly drift to ward your character.

You must destroy all of these eyes to get to the boss himself.

In order to score hits, you must hit the central eye.

You have to be quick since this boss will put up another wall of eyes to block your attacks.

It takes about 20 hits to eradicate this plant. Just Stay in line with the main eye and keep firing

without moving.

If eyes get near you use the kick button to send out a shock wave.

LEVEL 3 : you are now entering the caves. The biggest danger is all the crevices.

Make sure you keep to the ledges and avoid falling or getting knocked off of them.

1) The Insect Warriors are pretty easy to take care of, although they can cause considerable problems

if you are on a ledge.

2) To defeat the turtles, you must first get them out of their shell.

3) The demons and birds present the greatest hazard since they will knock you off the ledges.

4) A good tactic for all the enemies is to let them follow you.

Then jump over a crevice and they will fall in.

BOSS 3 : This Boss is fairly easy with a little practice.

Get Close to him and keep shooting your death breath.

When the spinning ice and fire come out jump towards the boss right before they hit you.

Then continue to fire death breath and repeat.

LEVEL 4 : you have entered what appears to be a city.

1) You have already dealt with most of these enemies.

Just use the tactics you used from the first level to take care of them.

2) The flying demons present a moderate threat.

They will dive down on your character when you are stopped.

The best way to deal with them is to entice them to attack then hit them when they are rising up again.

BOSS 4 : another rough boss battle. This time he takes the form of a blue dragon's head.

You must hit this boss from underneath to affect him.

He moves in a slow circle so time your jumps accordingly.

He spits out a solid stream of fireballs.

You can duck under most of them. For the ones you can't, just jump toward the boss.

In addition to fireballs, he also launches one or two small red dragons to further harass your character.

These can be taken out with normal attacks.

After 30 hits, you can send this boss packing.

LEVEL 5 : the final level, you will be located in some ruins.

You will encounter some pretty vicious enemies on this level.

They each have strengths to their credit.

1) The Goat Warriors are quick. They come in for a quick strike and retreat.

2) The Unicorn Warriors jump around and make difficult targets to get a bead on.

3) The Bull Warriors can level your character in a single blow if you aren't careful.

4) The Spiked Balls will continuously roll into your character until defeated.

All these enemies work in tandem to wear your character down quickly and they tend to appear

in mixed groups so you will have to do a lot of hitting and running to survive them.

Note: Make sure you get the first 3 power ups or this will be a very hard level.

BOSS 5 : the final boss and appropriately the toughest boss.

The boss appears as a large warrior in the shape of a rhino.

He has two attacks : The first one is basically going toe-to-oe with your character and beating the

stuffing out of him.

The second is a charge.

The charge will be proceeded by steam coming out of the rhino's nostrils.

1) You will have to constantly move around to avoid this bosses attacks.

You can defuse the charge and send this boss backwards by hitting him as he is charging.

2) The boss starts out as a gray color. He will turn red after about 30 hits.

He will then turn purple after another 30 hits.

30 more hits and you have accomplished your goal.

3) When he appears go to the extreme left of the screen.

When he charges jump high and bound of his head to the right of him.

Then run all the way right and jump again when he charges bouncing off his

head to the left. When you land use the rush attack and run to the left of the screen.

If after you use the rush attack he punches you will have time throw 1 or 2 fire balls.

This will take some practice but is very effective.

Congratulations, you are now a God.

- SERIES -

1. Altered Beast (1988)

2. Altered Beast - Guardian of the Realms (2002, Nintendo GameBoy Advance)

3. Altered Beast (2005, Sony PlayStation 2)

 

- STAFF -

eveloped by Team Shinobi 1988 summer : Fu., Tak., Tos., Mor., Nak., Kaw., Sat., Makoto Uchida (Uch.),

Hkr., Has., Hag.

 

- PORTS -

* Consoles :

Sega Master System (1988)

Sega Mega Drive (1988)

NEC PC-Engine (1988)

NEC PC-Engine CD (1989)

Nintendo Famicom (1990)

Sega Game Gear

Sega Dreamcast (2001, "Sega Smash Pack")

Sony PlayStation 2 (2006, "Sega Genesis Collection")

Nintendo Wii (2006, "Virtual Console" - Mega Drive version)

Sony PlayStation 3 (Sonic's Ultimate Genesis Collection) [unlockable]

* Computers :

Sinclair ZX Spectrum (1989)

Commodore C64 (1989)

Amstrad CPC (1989)

Commodore Amiga (1989)

Atari ST (1989)

PC [MS-DOS, 5.25''] (1990)

PC [CD-ROM, Windows] (1998, "Sega Smash Pack")

* Others :

LCD handheld game (1988) released by Tiger Electronics.

 

- SOURCES -

Game's rom.

Machine's picture.

F.A.Q. by Kevin Butler A.K.A. War Doc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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