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mulland
728x90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mulland.tistory.com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mulland.tistory.com

 

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mulland.tistory.com

 

'Q & A' 카테고리의 글 목록

고전게임 블로그

emulland.tistory.com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mulland.tistory.com

 
 
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너클 배쉬 - Knuckle Bash

   게임 제작사 (Making) - Toaplan

   제작 년도 (Since) - 1993년

   카테고리 (Category) - Fighter / Versus Co-op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3.22 MB

   소스 (Source) - toaplan2.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kbash.zip
3.22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mulland.tistory.com

 매뉴얼 (Manuals)

kbash.zip
3.22MB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게임 설명

 

토아플랜에서 1993년에 발매한 벨트스크롤 액션게임, 북미와 유럽에는 아타리에서 퍼블리싱을 맡았다.

발매년도에서 알 수 있듯이 토아플랜 말기에 내놓은 작품으로 프로레슬링을 소재로 한 게임이다.

쌈마이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분위기가 일품. 기존의 벨트스크롤 액션게임과 비교하면 약간 독특한 점이 있는데, 스크롤 진행형

방식을 가진 기존 게임들과는 다르게 본 게임은 에리어 클리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정해진 적들을 전부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스크롤로 넘어가지 못하게 막는게 기존이라면, 너클 배쉬는 화면 스크롤은 자유롭게

움직이되 해당 에리어에서 적을 전부 처리해야 다음 에리어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일정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보너스 게임이 뜨는데, 이 보너스 게임이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플레이어의 HP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이다. 스테이지 진행 도중에 회복 아이템 같은 게 일절 나오지 않기 때문에 체력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보너스 게임은 버튼을 연타해 힘을 축적해 더 강한 펀치를 날리는 쪽이 이기는 게임인데, 버튼 연타만으로 회복할 수 있는 체력의

양이 좀 짠 편이다. 다만 보너스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이기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체력을 전량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혼신의

힘을 다하여 버튼을 연타해 이기는 게 중요하다.

 

등장 인물들은 플레이든 적이든 여성은 등장하지 않고 배경에만 간혹 보이며, 등장인물 모두가 근육질의 프로 레슬러들 뿐이다.

게다가 적이고 아군이고 대부분의 등장 인물들은 키부터가 일반 성인남성 평균키를 웃도는 장신들이며 현실에서의 웬만한 운동

선수들보다도 큰 거인들도 꽤 있다.

게임 전체가 마초들로 차있는 남자의 게임. 여자가 등장하긴 하는데 전부 배경맨으로 나오는게 전부다.

호텔 스테이지의 여자 손님들, 해안가 스테이지의 낚시 커플과 배타는 커플, 풋볼 경기장의 치어리더들, 홍콩 야간식당 스테이지의

식당 여종업원등.

 

작중에 일부 자코들은 키가 주인공들보다 머리 하나 이상 작은 경우도 있고, 이걸보고 일부 자코들은 왜소하다고 하는 주장들도

있는데, 이건 자코들이 왜소한게 아니라 주인공들이 거인인 거다.

애초에 주인공들이 프로 레슬러답게 키가 하나같이 최소 2m를 웃도는 거인들이다.

왜소하다는 자코들도 최소한 성인남자 평균키에 가깝거나 오히려 더 크다.

호텔 스테이지나 프로 레슬링 경기장에서 배경맨으로 등장하는 사람들만해도 봤을때 성인남성 평균키는 되는 걸 보면 이 게임은

등장인물들 대부분이 성인남성 평균키보다 큰 장신이거나 장신을 넘어 거인인 게임이다.

심지어 풋볼 경기장 지하 스테이지에 배경맨으로 나오는 어느 거인은 키가 최소 3~4m는 되는 거인일정도.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루트 1 스테이지 4 - 2의 화면 왼쪽에서 쓰레기통을 목격할 수 있는데 적을 한명만 남겨둔 다음 쓰레기통에서

나오는 쥐들을 슬라이딩으로 잡는걸 무한으로 반복하여 점수를 불리는 요소가 있다

정확히는 해당 쓰레기통을 던진 적 혹은 메가크래시에 휘말리게 한 상태로 부숴야지만 슬라이딩에 의한 불리기가 가능하다.

시간제한이 있다지만 에브리 엑스텐드인 관계로 엘 블라챠랑 잭 블로우에 한해서는 이론상 영파가 성립한다.

 

참고로 점프 중에 연속으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해서 공격 버튼과 레버 좌우로 휘두르기를 정확하게 사용하면 연속으로 공격을

할 수 있다. 다만 공격 버튼 자동연사와 레버 좌우로 휘두르기를 통해서 오랜시간 동안 점프 공중부양을 할 수 있는 버그 시스템도

존재한다. 문제는 오락실 게임기로 플레이 할 경우, 오락실 게임기들은 버튼 여러번 누르기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공중부양 플레이 시스템을 구경도 못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만약 확장팩을 거쳐서 다른 버튼을 통해서 사용이 가능 할 경우, 난이도 하락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플레이어블 캐릭터

 

 

잭 블로 (Jack Brow / ジャックブロー) (수출판에서는 Devo)

힘 : 2

체력 : 2

민첩 : 4

기술 : 2

종합격투기 사용자로 맨손 콤보의 공격속도가 제일 기민하기 때문에 공격이 도중에 적에게 끊기는 일이 전혀 없으며, 잡기기술도

강력한 밸런스 타입. 다만 기술의 화려함은 전 캐릭터들 중 제일 떨어지는 좋든 나쁘든 평균적인 캐릭터.

 

 

마이클 소버트 (Michael Sobut / マイケル・ソバット) (수출판에서는 Clash)

힘 : 4

체력 : 4

민첩 : 1

기술 : 1

생긴건 엘비스 프레슬리, 배틀 스타일은 쿵푸가 조합된 레슬링.

필살기가 상대를 기타로 만들어서 띵가딩가한다는 벨트스크롤 액션게임 사상 전대미문의 변태성을 자랑하는 캐릭터.

보기와는 달리 맨손 콤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서 기본 3명중에선 최약이라는 평가지만 점프공격의 리치와 판정이 전

캐릭터들 중 제일 뛰어나기에 무한 날아차기와의 상성이 발군이다.

게다가 잡기공격 중 파일 드라이버가 있다. 첫 3인방중 사실상 주인공 포지션.

 

 

엘 블라챠 (El Plancha / エルプランチャ) (수출판에서는 Dice)

힘 : 4

체력 : 3

민첩 : 2

기술 : 1

이름이라던가 마스크를 보면 루차 리브레 계열 같지만 실제 공격모션을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는 느낌.

통상 공격과 잡기의 파워에 치중되어 있으며, 맨손 콤보도 수준급이라 기본 선택 3명중에서는 최강이라는 평가다.

 

 

하야테 (Mr. Hayate / NINPOW)

힘 : 1

체력 : 2

민첩 : 3

기술 : 4

불 군단 괴멸로의 추적! 루트의 최종보스로, 해당 루트를 클리어하면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다.

공격 보이스와 잡기 공격시의 보이스가 마이클 소버트 급의 변태성을 가진 캐릭터.

맨손 콤보의 판정과 공속은 좋지만 공격력이 최약이기에 평타로 파고들면서 잡기 공격을 먹이는게 좋다.

참고로 적 보스로 나오는 하야테와 캡틴은 필살기를 사용하면 플레이어랑 마찬가지로 체력이 줄어든다.

 

 

캡틴 (CAPTAIN)

힘 : 2

체력 : 3

민첩 : 2

기술 : 3

매드불 4인중 전율의 배틀! 루트의 3면보스로, 해당 루트를 클리어하면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다.

잡기 공격의 무지막지한 파워와 화면 전체판정의 필살기, 판정이 강력한 슬라이딩 공격을 보유한 파워 타입이지만, 맨손공격이

마이클 소버트 급… 그러니까 별로 안좋다.

필살기가 전체 판정이라서 불 군단 루트 3면 시작시의 적 5명이 몰려드는 난관을 이거 한방으로 노랑색 레슬러들을 즉사시킬수

있고 보스전에서 패턴 꼬였을때 강제로 타개할 수도 있는 등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미식축구인지라 레슬링과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지만 배틀 스타일은 스모.

적으로 등장할 경우, 자신과 똑같이 생긴 졸개들을 데리고 등장하는데 졸개들은 죄다 검은 헬멧과 검은 보호구를 착용한 것에 비해

혼자만 대장답게 붉은 헬멧과 붉은 보호구를 착용하고 있다. 매드불 군단의 방식에 의문을 가졌다는 남자가 바로 이 인물이다.

군단의 방식에 의문을 가지고 있던 중 주인공 일행한테 패한 후 주인공 파티에 합류한다.

 History

Knuckle Bash (c) 1993 Toaplan.

 

3 wacky characters go after the Bulls and others who would dare threaten the peace of the city!

 

- TECHNICAL -

Game ID : TP-023

Main CPU : 68000 (@ 16 Mhz)

Sound Chips : YM2151 (@ 3.375 Mhz), OKI6295 (@ 7.575 K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320 x 24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2048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3

 

- TRIVIA -

Licensed to Atari Games for European and North American distribution.

 

- TIPS AND TRICKS -

* Hidden Functions : If the 'Invulnerability dip switch' is enabled, you are invulnerable but you may also 'Pause'

the game with P2 Start and restart with P1 Start.

 

- SERIES -

1. Knuckle Bash (1993)

2. Knuckle Bash 2 (1999)

 

- STAFF -

Designer : Junya Inoue

 

- SOURCES -

Game's rom.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