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 버스터 : 트러블 스페셜티 레이드 유닛 (세계판) - Air Buster : Trouble Specialty Raid Unit
제작년도 : 1990.01
개발사 : 가네코 , 공급사 : 남코
장르 : 슈팅
컨트롤러 : 8 방향 레버 + 2 버튼
시스템기판:전용기판
CPU : Z80(3)
사운드칩 : YM2203, OKI6295]
갈스패닉 시리즈로 유명한 카네코에서 1990년에 만든 횡스크롤 슈팅 게임.
버튼은 달랑 노멀샷 1개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노멀샷을 끝까지 모아서 쏠 경우 권총을 발사하는 듯한 사운드와 함께
화면에 있는 모든 총알과 노멀샷 한방에 죽는 정도 내구력의 자코들을 지워서 위기회피로 사용한다.
위력은 거의 없다시피 하니 기대하지 말 것. 당연히 쿨타임이 있다.
슈팅게임 중에서 뛰어난 속도감으로, 박진감 하나는 뛰어났던 게임.
2스테이지의 초고속 스크롤 스테이지가 상당히 인상깊은 게임이다.
난이도는 후반부가 무지 어렵다. 스테이지 4부터 (우주 대기권 밖) 는 관성이 작용하는 컨트롤 때문에 일단 한 방향으로 움직이면
레버를 놓아도 화면 끝까지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 조작이 플레이어를 엿먹이며, 최종 스테이지에서는 관성에 더해 지형, 파괴
불가능한 트랩들이 횡행하여 플레이어를 고문한다.
■ 아이템
아이템 캐리어를 파괴 하거나 특정 장소에서 아이템이 등장한다.
P (파워업) : 노멸샷이 최대 9단계 까지 파워업 한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는데, 일정 단계 이상부터는 파워업을 하면 연사속도가
줄어든다.
S (사이드 파이터) : 기체 상하에 옵션이 생기며 옵션에서 탄환을 날린다.
6 (6방향 샷) : 기체를 중심으로 상하 6방향으로 탄환을 날린다.
M (적색, 유도 미사일1) : 기체에서 두발의 유도 미사일을 발사한다.
M (녹색, 유도 미사일2) : 기체에서 두발의 유도 미사일을 발사한다. 유도 미사일 1보다 유도성이 높지만 위력은 다소 떨어진다.
R (후방샷) : 기체 후방으로 탄환을 날린다. 공격력이 강하지만 쏘는 방향이 애매하다 (기체를 중심으로 7시, 10시 방향)
H (헬폿) : 기체 후방에 옵션이 생겨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탄환을 날린다. 샷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발사 된다.
B (범퍼) : 기체 전방에 지형과 충돌을 완화하는 범퍼 옵션이 생긴다. 다만 충돌을 완전하게 막는건 아니다.
아이템 캐리어에서는 나오지 않고 특정 장소에서만 획득 할 수 있다. 2 스테이지에서 유용하다.
$ (보너스) : 500점을 획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