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필독사항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썬더 크로스 II (세계판) - Thunder Cross II
게임 제작사 (Making) - Konami
제작 년도 (Since) - 1991년
카테고리 (Category) - Shooter / Flying Horizontal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1 MB
소스 (Source) - tmnt.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썬더 크로스 II (아시아판) Thunder Cross II (Asia)
썬더 크로스 II (일본판) Thunder Cross II (Japan)
구동 에뮬레이터
게임 설명
1991년 가동. 낮은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일단 인지도를 확보했던 전작의 방향성을 계승했는데, 변경점이 없지는 않지만 전체
적으로 크게 두드러지는 편이 아닌데다 여전히 난이도 문제는 미묘했고, 몇몇 그래픽 디테일은 오히려 전작보다 퇴보했다는
평가조차 나왔다.
가동 시기상으로도 바야흐로 슈팅 게임이 침체기로 빠져들면서 격투 게임이 대호황을 누리려던 시기였는데다가, 동사에서 같은
해 내놓은 제젝스보다 게임성이나 시각적인 연출 등에서도 뒤떨어지는 '지나치게 무난한 속편' 의 길을 밟았기에 결국 1편보다도
더 알려지지 않은 범작으로 묻히고 말았다.
국내에서도 1편은 제법 가동되었지만 본작이 가동된 곳은 좀처럼 찾기 힘들었을 정도.
BGM 작곡을 메탈 유키가 맡았는데, 테크모에서 넘어온 지 얼마 안 지난 시기여서였는지 몇몇 BGM은 라이가(雷牙)의 SE와
겹치거나 어레인지해 써먹은 부분이 있다.
또 기체 스프라이트가 바뀌어 전작보다 콕핏이 약간 앞으로 굽어진 형태가 되었고 (전작과 동일 기체인지 개량형인지는 불명),
6스테이지 중반에 거대 레이저가 상하로 날아오는 연출은 스페이스 맨보우의 최종 스테이지 연출을 본받았다.
■ 파워업 체계 및 아이템
기본적으로 1편을 답습했는데, 무장에서 노멀 샷(N)이 추가되어 기본무기를 그대로 파워업시킬 수 있게 되었다.
특수무기 중 F는 화염방사에서 불새를 날리는 것 (효과는 매크로 레이저와 동일)으로 대체되었고 전작의 N은 C로 변경되어
전방 중앙을 향해 큰 폭발을 3개 일으키는 효과로 대체되었다.
■ 스테이지 및 BGM 일람
스테이지 구성 / 보스 / BGM 명칭
스테이지 시작 : 기체 출격 / Rise In Arm
1스테이지 : 해상 / Errgerdroid / Air battle Approach the Boss ( Boss Intro ) ↔ Evil eyes
2스테이지 : 잠수정 / Ragamuffin / Katus part 2 ↔ Approach the Boss ( Boss Intro ) ↔ Theme of Ragamuffin
3스테이지 : 우주 터널 / Redclaw monster / Heavy Metal Bomber ↔ Approach the Boss ( Boss Intro ) ↔ Dark Force
4스테이지 : 증식 연구소 / Dinosaur junior / Dog Fight3 ↔ Approach the Boss ↔ Theme of Dinosaur Jr.
5스테이지 : 우주 + 전함 / Brookrans,wokrs / Battle of Battleship ↔ Approach the Boss ↔ Evil eyes
6스테이지 : 우주 + 혹성 / Laze,Zoguylum / Star light ↔ Approach the Boss ↔ Dark Force
7스테이지 : 적 중추부 / Sprouts,layber / At the Front -> An Ominous Silence ↔ Theme of Sprouts Layber
History
Thunder Cross II (c) 1991 Konami.
- TECHNICAL -
Game ID : GX073
Main CPU : 68000 (@ 12 Mhz)
Sound CPU : Z80 (@ 3.579545 Mhz)
Sound Chips : YM2151 (@ 3.579545 Mhz), K053260 (@ 3.579545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288 x 224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2048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 TRIVIA -
King Records released a limited-e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Konami Game Music Collection Vol.4 - KICA-7505) on 05/10/1991.
- SERIES -
1. Thunder Cross (1988)
2. Thunder Cross II (1991)
- STAFF -
Producer : T. Nakagawa
Programmers : K. Tokunaga, K. Kano
Graphic designers : Satoru. K, S. Yamamoto, T. Kiuchi, Y. Kimura, Y. Takano, Kazuaki Nakanishi, T. Nakanishi,
T. Nakazawa, M. Tohyama
Assist : Y. Suzuki
Sound designer : Mikio Saito (Metal Yuhki)
- SOURCES -
Game's 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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