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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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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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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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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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카테고리의 글 목록

고전게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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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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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팡 - Pang

   게임 제작사 (Making) - Mitchell

   제작 년도 (Since) - 1989년

   카테고리 (Category) - Shooter / Gallery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407.72 KB

   소스 (Source) - mitchell.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Artwork Preview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pang.zip
0.40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버스터 형제 (미국판) Buster Bros. (US)

bbros.zip
0.20MB



팡 (해적판, 세트 1) Pang (bootleg, set 1)

pangb.zip
0.18MB



팡 (해적판, 세트 2) Pang (bootleg, set 2)

pangbold.zip
0.47MB



팡 (해적판, 세트 3) Pang (bootleg, set 3)

pangba.zip
0.46MB



폼핑 월드 (일본판) Pomping World (Japan)

pompingw.zip
0.21MB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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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오락실 실제기기 모습을 구현해 주는 Mame 의 Artwork ● 아래는 1943 (Capcom - 1987년작)의 업소에서 구동되던 실제기기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90년대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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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g.zip
1.42MB

다운 받으신 후 압축 해제하지 말고 artwork 폴더에 넣어주세요.

 게임 설명

1989년에 미첼이라는 다소 낯선 제작사에서 CPS 기판으로 만든 오락실용 게임.

일본판은 폼핑 월드, 북미판은 버스터 브라더스라는 제목이다. (즉 항목명은 세계판)

 

캐릭터 일러스트가 심히 토리야마 아키라스럽지만 (사실 캡콤의 옛날 게임들을 잘 보면 토리야마 아키라의 그림체에 적지 않게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록맨 초기 시리즈, 치키치키 보이즈, 어드벤처 퀴즈 캡콤 월드 2등.

본 게임은 합작이긴 하지만 일단 캡콤 계열 게임이니) 아케이드판의 정확한 출자는 30년이 다되가는 현재까지도 불명이고,

PC엔진판은 이나후네 케이지가 디자인 했다고 나온다.

 

게임의 내용인 즉, 주인공이 작살로 커다란 풍선을 터뜨리면 그 풍선이 작아지면서 두개로 나누어지고, 또 터뜨리면 또 작게

나누어지고, 그래서 가장 작아진 상태에서 터뜨리면 풍선이 완전히 터지며 이런 식으로 스테이지에 있는 모든 풍선을 완전히

터뜨리는 게임이다. 요새식으로 말하면 풍선 분열게임.

 

아이템을 먹어서 작살이 2개 나가게 만들거나, 작살을 고정형으로 만들거나, 아니면 아예 작살이 아닌 총으로 만들수도 있다.

퍼즐 게임류가 다 그렇듯 이 게임도 스테이지 구조가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점점 복잡 미묘하게 변한다.

BGM이 본작의 퀄리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속편으로 슈퍼 팡과 팡! 3, 마이티 팡이 있다.

본 게임의 이식은 PC 엔진, AMIGA, PS로 나온 슈퍼 팡 콜렉션에 수록된 버전 3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완전 이식이라고

할 수 있는 건 PS의 슈퍼 팡 콜렉션 수록 버전.

 

BGM 어레인지가 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BGM이 넘사벽의 명곡으로 진화.

또한 PC 엔진판의 경우 기기의 한계로 일부 스테이지가 완벽 구현되어 있지 않다던가 면구성 자체가 아예 바뀌기도 했으며

음악 스텝에 카와모토 타마요가 빠졌지만 기존의 BGM들은 어레인지 정도만 하고 중복 BGM이 있는 스테이지에 오리지널

BGM을 새로 만들었는데 이 곡들의 퀄리티도 버리기 아까운 수준.

 

또한 당시의 이식 시 오리지널 요소로 스테이지 셀렉트 무시하고 후지산에서 시작해서 끝까지 가면 이스터섬에서 안끝나고

우주라는 아스트랄한 스테이지가 추가되고 이걸 깨면 다른 엔딩을 볼 수 있다.

신규 BGM이 추가된 면은 레닌그라드, 런던, 아테네, 피라미드, 히말라야, 뉴욕, 이스터섬.

 

별로 안 알려진 사실이지만 본 게임의 캐릭터 디자인 (PC 엔진판 한정) 은 록맨의 아버지인 이나후네 케이지가, BGM은 준타타

출신으로 게임 음악의 본좌라 불리우는 카와모토 타마요가 담당했다.

그 때문에 팡 시리즈 중 BGM의 퀄리티가 굉장하며 다른 시리즈들의 BGM이 초대를 못 뛰어넘는 딜레마에 처해있다.

또한 슈퍼 팡에도 BGM이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어 사운드 테스트에서 들을 수 있고 현재는 본 게임의 판권은 캡콤과 허드슨

양쪽에 있는 상태.

 

둘이서 할만큼 인기가 있진 않아서 별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정파괴 게임의 속성이 있다.

2P 플레이시 한쪽이 미스를 내면 다른 한쪽의 플레이 여부와 무관하게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점이나, 자칫 아이템을 잘못먹어

(특히 폭탄) 걷잡을 수 없는 사태를 만들던가 할 수 있는 점이 있다.

 History

Pang (c) 1989 Mitchell.

 

One or two players control safari-suited characters armed with harpoon guns, who must destroy the

numerous different-sized balloons that litter each stage. When hit by a harpoon, the balloons break down

into smaller fragments, in a similar fashion to Atari's 1979 classic, "Asteroids".

Players can only fire the harpoon guns virtually upwards, but can move left and right, as well as climbing the

ladders that appear on many of the levels. Each of the game's fifty levels is played against a backdrop of one

of seventeen famous world landmarks.

All balloons must be destroyed before players can advance to the next screen.

The game's levels each contain a different layout of blocks. While most of these are permanent fixtures, some

disappear when shot, while others reveal hidden bonuses. Food item bonuses occasionally appear that can be

collected for bonus points.

Player start each stage armed with only a single-shot harpoon, but some balloons, when popped, release

special weapons that drop down to the bottom of the screen. Players then have a few seconds to collect the

power-up before it disappears. Available power-ups are:

* A twin harpoon that allows two shots at once.

* A grappling hook that will stay attached to the ceiling or block for a short period of time.

* A rapid-fire gun.

Other non-weapon bonuses include:

* A force field.

* An hour-glass that slows the balloons' movement.

* A clock that freezes the balloons for a short time.

* An extra life.

* Dynamite, that will pop all remaining balloons down to their smallest size.

 

- TECHNICAL -

Main CPU : Z80 (@ 8 Mhz)

Sound Chips : OKI6295 (@ 7.5 Khz), YM2413 (@ 4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384 x 24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2048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 TRIVIA -

This game is known in Japan as "Pomping World" and in US as "Buster Bros".

The bootleg version was released in 1990.

was an updated version of a game Hudson Soft originally released in 1983 in Japan and UK for the Sinclair

ZX-Spectrum.

The game was called 'Canon Ball' in Japan and Sinclair Research limited released 'Canon Ball' in the UK as

'Bubble Buster', under license from Hudson Soft.

 

- TIPS AND TRICKS -

Balloons are popped even when they run into the side of the harpoon and trailing chain. A good strategy for

destroying low bouncing balloons is to shoot a harpoon near the balloon and move away from the balloon as

you wait for it to run into the trailing chain.

 

- SERIES -

1. Pang (1989)

2. Super Pang (1990)

3. Pang! 3 [CP-S No. 31] (1995)

4. Mighty! [CP-S II No. 34] (2000)

 

- STAFF -

Planner : NDA

Programmers : Hospitel Masa, Mamichan Otona

Music composer : Tamayo Kawamoto

Character designers : Hiramattyo, Oyuu

Direction : Kihaji Okamoto

 

- PORTS -

* Consoles :

Amstrad GX4000 (1990)

Nintendo Game Boy (1993)

Sony PSP (2006, "Capcom Puzzle World")

* Computers :

Amstrad CPC+ (1990)

Atari ST (1990)

Commodore Amiga (1990)

Commodore C64 (1991)

Sinclair ZX Spectrum (1991)

* Others :

Mobile phone [Nokia 7650] (2003)

 

- SOURCES -

Game's rom.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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