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mulland
728x90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mulland.tistory.com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mulland.tistory.com

 

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mulland.tistory.com

 

'Q & A' 카테고리의 글 목록

고전게임 블로그

emulland.tistory.com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mulland.tistory.com

 
 
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철권 3 - Tekken 3

   게임 제작사 (Making) - Namco

   제작 년도 (Since) - 1996년

   카테고리 (Category) - Fighter / Versus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31.1 MB

   소스 (Source) - namcos12.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tekken3.z01
10.00MB
tekken3.z02
10.00MB
tekken3.z03
10.00MB
tekken3.zip
1.10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철권 3 (미국판, TET3/버전 A) Tekken 3 (US, TET3/VER.A)

tekken3ua.zip
6.60MB



철권 3 (미국판, TET3/버전 D) Tekken 3 (US, TET3/VER.D)

tekken3ud.zip
2.91MB



철권 3 (아시아판, TET2/버전 A) Tekken 3 (Asia, TET2/VER.A)

tekken3aa.zip
6.60MB



철권 3 (아시아판, TET2/버전 B) Tekken 3 (Asia, TET2/VER.B)

tekken3ab.zip
2.91MB



철권 3 (아시아판, TET2/버전 E1) Tekken 3 (Asia, TET2/VER.E1)

tekken3ae.zip
2.91MB



철권 3 (일본판, TET1/버전 A) Tekken 3 (Japan, TET1/VER.A)

tekken3ja.zip
6.60MB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mulland.tistory.com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오락실 실제기기 모습을 구현해 주는 Mame 의 Artwork ● 아래는 1943 (Capcom - 1987년작)의 업소에서 구동되던 실제기기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90년대 이전

emulland.tistory.com

tekken3.zip
1.01MB

다운 받으신 후 압축 해제하지 말고 artwork 폴더에 넣어주세요.

 게임 설명

철권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 1996년 3월 20일 (AC) / 1997년 3월 26일 (PS 1) 출시.

 

철권 시리즈 사상 최고의 수작. (격투 게임의 한계로 인해 현 시점에서의 인기나 인지도는 떨어지는 편이므로 명작이라 부르기엔

조금 부족하지만, 실질적으로 오늘날의 철권이 있게 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시리즈 중 손에 꼽을만한 수작이자 성공적인 세대 교체의 교과서적인 작품.

실질적으로 오늘날의 철권이 있게 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기판이 시스템 11에서 시스템 12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그래픽적으로나 게임성 면에서나 엄청난 발전이 있었던 수작.

현재의 철권 시리즈의 모습은 3편에 와서 확립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PS로 이식은 과연 가능할까 싶을 정도의 퀄리티

였는데 PS판은 폴리곤 수나 텍스처 면에서 어느 정도 다운그레이드가 되었지만 '느낌'이란 면에서는 거의 그대로 이식하는데

성공해서 유저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으며, PS이식을 감안하더라도 화려한 오프닝 및 엔딩 CG, 각종 추가요소로 화제를

받으며 엄청난 판매고 (일본내 140만장, 일본내 가정용 철권 시리즈 최고 매상 기록. 현재도 지속)를 기록했다.

철권 시리즈는 물론이고 격투게임이란 장르를 통틀어서도 손에 꼽을 정도의 히트를 기록한 작품으로, 훌륭한 게임성에 다양한

가정용 특전까지 더해져서 당시 플레이스테이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매우 높은 확률로 소장하고 있는 타이틀이었으며

실제로 800만장 이상이라는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기록하여 현재까지도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격투 게임' 중 하나로 종종 언급

되는 작품.

한국에서는 후속작인 철권 태그 1이 워낙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덕분에 철권 태그 1을 가장 성공한 작품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철권 3가 시리즈 중 가장 성공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1. 개최자와 우승자

개최자 헤이하치 미시마. 우승자 카자마 진. 그러나 폴은 본인이 우승했다고 주장한다.

일단 방패 오우거는 쓰러뜨렸기에 폴의 주장이 아주 근거없는 주장은 아니었다.

다만 쓰러뜨린 방패 오우거가 이후 트루 오우거로 변한 것을 모르고 귀국해서 기권처리 되었다. 즉 준우승 처리.

진은 트루 오우거를 쓰러뜨렸지만 헤이하치에게 총격을 당한 이후 데빌인자가 각성해 날아가 버렸기 때문에 사실상 우승자는

없다고 봐야한다. 그렇기에 2년 후 시점인 4편에서도 헤이하치가 여전히 미시마 재벌의 총수다.

우승자 : 없음

개최자 / 중간 보스 : 미시마 헤이하치

최종 보스 : 방패 오우거 → 트루 오우거

대회 자체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각자 특정 위치에서 시작해 오우거가 있는 성지를 향하여 출발,

마주친 상대와 싸워서 승자는 계속 전진하는 방식이며 도착해서 오우거를 먼저 쓰러뜨리는 쪽이 우승인 것으로 보인다.

이 방식이 맞다면 폴이 가장 먼저 도착한 것으로 보이며 후에 진이 도착해서 트루 오우거를 쓰러뜨린 것으로 보인다.

그 이외에 킹은 도착은 했지만 이미 오우거가 진에게 쓰러져서 허사가 되버렸다.

보다시피 스토리에 설정 구멍이 있는 편.


2. 스테이지

Amusement Park

Theme Song - "Ling Xiaoyu"

링 샤오유의 스테이지


Basement

제페토 보스코노비치의 스테이지.

단 보스코노비치가 아케이드에서는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스테이지는 가정용에서만 볼 수 있다.

태그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Chinese Dojo

Theme Song - "Forest Law"

로우, 쿠마, 팬더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기본 인테리어는 같지만 도장을 배경으로 해서 바닥이 돌인 스테이지와,

항구를 배경으로 해서 바닥이 흙인 스테이지로 나뉘었다.


Elevated Wrestling Ring

Theme Song - "King"

킹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맑은 하늘에서 흐린 하늘로 바뀌었다.


Forest

Theme Song - "Yoshimitsu"

요시미츠, 모쿠진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눈이 내리는 숲으로 바뀌었으며, 잔잔하게 내리는 눈과 세차게 내리는 눈으로 또 나뉘어져 있다.


Grassland

Theme Song - "Eddy Gordo"

에디 골드, 타이거 잭슨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기존의 맑은 하늘에 이어서 저녁 노을이 지는 하늘로 바뀐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Hong Kong Street

Theme Song - "Lei Wulong"

레이 우롱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야경으로 바뀌었으며, 비가 내린 후인지 스테이지 곳곳에 물이 고여있는 연출이 추가되었다.


Japanese Dojo

Theme Song - "Jin Kazama"

카자마 진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기존의 밤에 이어서 단풍이 만발한 낮을 배경으로 한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Korean Dojo

Theme Song - "Hwoarang"

화랑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배경이 쾌청한 날씨에서 천둥번개가 내려치는 우중충한 날씨로 바뀌었다.


Laboratory Courtyard

Theme Song - "Nina Williams"

니나 윌리엄스, 안나 윌리엄스, 건잭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기존의 밤에 이어서 구름이 낀 오후의 날씨가 추가되었다.


School Grounds

카자마 진, 링 샤오유의 복장이 교복일 때에만 나오는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기존의 저녁에 이어서 낮을 배경으로 한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Temple Entrance

Theme Song - "Heihachi Mishima"

미시마 헤이하치, 줄리아 창의 스테이지다.

태그에서는 아케이드용에서는 벽이 허물어져 있고, 오우거가 있는 곳으로 향하는 문이 닫혀있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가정용에서는 아예 성지 바깥으로 바뀌었다.


Temple Interior

Theme Song - "Ogre"

오우거의 스테이지다.

 

유난히 스테이지 공유가 심한 편이다. 심지어는 아케이드판 테마곡이 따로 없는 경우도 있다.

(헤이하치, 오우거를 제외한 타임릴리즈 캐릭터는 전부 아케이드판 한정으로 줄리아 테마곡이 흘렀다)

또 트루 오우거를 골랐을 경우에는 배경이 전부 암전 처리되어서 땅만 보이는 전용 연출이 있다.

 

주 캐릭터 = 공유 캐릭터

포레스트 로우 = 쿠마 / 팬더

헤이하치 = 줄리아폴 = 브라이언

니나 / 안나 = 건잭

에디 = 타이거

요시미츠 = 모쿠진


3. 성능 밸런스 및 시스템

횡이동 : 본격적인 3D 게임의 요소인 "옆으로 피하기(횡이동 혹은 축이동)" 라는 요소가 이때부터 추가되었다.

커맨드는 시계 방향으로 회피할 경우는 ↑N, 반시계 방향으로 회피할 경우는 ↓N. 사실 이 횡이동은 버추어 파이터 3에서 영감을

받아 그대로 가져온 요소이다. 전작에서는 일부 캐릭터들만이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했던 횡신이 기본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덤으로 횡이동의 추가로 인한 옆잡기가 추가되어서 기본잡기든 커맨드 잡기든 상대의 오른쪽 혹은 왼쪽에서 잡으면 발동된다.

잡기 풀기는 왼쪽 옆잡기는 LP, 오른쪽 옆잡기는 RP로 가능하다.

낙법 : 공중에서 다운되었을 때 바로 일어날 수 있는 낙법 시스템이 추가 되었다.

커맨드는 다운되자마자 아무 버튼을 누르면 된다.

버튼에 따라 낙법하는 방향과 거리가 조금 차이가 난다. 다만 특정 프레임에 가드가 불가능한 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잘못 사용

하면 낙법 캐치를 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이다. 그리고 기와깨기나 종가르기처럼 찍어 누르는 기술이나,

(이번에 추가된) 뒤집혀서 다운될 때는 여전히 낙법이 안되니 유의할 것.

재반격 시스템 : 특정 캐릭터의 반격기를 무효화 시키고 역으로 반격하는, 재반격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커맨드는 자신이 직전에 사용한 기술이 왼쪽 계열이면 → + AL, 오른쪽 계열이면 → + AR.

역반격이 성공되면 내레이션은 치킨이라고 말을 한다.

기 모으기 : 모든 버튼을 눌러서 기를 모을 수 있게 되었다. 직후의 기술 1타가 무조건 카운터 히트하며 대미지가 소폭 상승한다.

하지만 기를 모을 시에 가드가 안되고, 모으기 도중에 딜레이 있어 그리 쉽게 쓰이지 않는다.

기 모은 후에 마구 잡이 공격으로 가드 대미지를 유도할 수 있어서 최후의 발악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견제 킥 : 플레이어가 하늘을 보고 상대가 발쪽에 있을 때의 다운 상태에서 ↓LK or RK를 입력하면 상대를 톡 차는 하단 기상

공격, 이름하야 견제 킥이 추가되었다. 데미지는 매우 낮지만 발동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뒤돌아 점프 킥 : 뒤로 돈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있는 상단 펀치, 상단킥, 하단 펀치, 하단킥만 존재했기 때문에 전략상으로 중단

판정인 뒤돌아 점프 킥이 추가되어 하단 기술과 중단 기술의 이지선다가 생긴 셈이다.

뒤로 돈 상태 9RK는 띄우고 (공콤 가능), 뒤로 돈 상태 9LK는 날려버리는 특징이 있다.

직관적으로 봐도 높은 중단 판정이라 잘 판단해서 쓰자.

선 입력 추가 : 전작에서는 기술의 경직시간이 끝나는 프레임부터 레버 및 버튼을 입력해야 기술이 성립하는데, 이번 작품부터는

선 입력이 가능해서 입력 여유가 늘었다. 전작보다는 기술이 부드럽게 나가는 이유가 이것 때문.

잡기 풀기 개편 : 전작에서는 기본 잡기와 더불에 연속 잡기의 일부만이 풀기 가능했으며 철권 2에서는 잡기 입력과 동시입력으로

풀어야 했던 까다로운 특성 탓에 강했지만, 이번 작에서는 "LP", "RP", "AP" 즉, 3가지 펀치 버튼의 조합만으로 거의 모든 잡기의

풀기가 가능하게 되었다. 단, 오우거의 잔월 등의 일부 잡기나, 후방 잡기는 여전히 풀 수 없으니 주의할 것.

소 점프, 대 점프 변경 : 대점프가 전작에 비해 절반이나 낮게 뜨도록 조정되었다.

이로 인해 높이 띄우기 후 대점프 RK (일명 대점프 컷킥) 이라는 강력한 콤보도 먹일 수 있게 되어 범용성으로는 상향.

다만 전작에 있던 캐릭별 대점프 다운 공격은 소 점프 다운공격에서 데미지만 조금 강한 수준이 되었으며 모션 통일화로 너프가

되었다. 제자리 소 점프는 횡이동의 추가로 삭제되었다.

 

그 외로 공중에서 상대를 뒤집어서 (주로 옆에서 공콤을 걸었을때) 공중 콤보를 먹일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엎어진 상태

에서의 움직임이 대폭 추가되었다. 전작에서는 엎어진 상태로 커맨드 입력시 바로 제자리 기상만 가능했었지만 이번작부터는

구르기가 가능해 졌으며 구르기 이후의 기상킥 모션도 추가되었다. 대신에 낙법 & 크로스 촙 & 스프링 킥은 불가능하다.

또, 일부 캐릭터들의 특권으로 경우 상중단 혹은 하단 흘리기가 추가되었다.

반격기와는 다르게 재흘리기 등이 불가능하며, 흘리기 성공시에 자세가 무너진 상대에게 추가타를 날릴 수 있다.

다만 일부 캐릭터만이 주어지는 성능상 밸런스는 맞지 않았는데, 누구는 흘리기가 있고, 누구는 반격기가 주워지는 특성상

반격기가 없는 캐릭터들한테는 전략상 밀릴 수 밖에 없었다.

카자마 진, 폴 피닉스 등의 강력한 근접 공격기술과 반격기술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의 상성상 이기기 어려웠다.


4. 철권 3시절 배틀팀 최고수들의 세계와 캐릭터간 밸런스

그때도 동네 철권과는 전혀 다른 그들만의 세계가 존재했다.

더구나 그들은 그들만의 세계에서 경쟁해 왔으며, 인터넷 등도 없어 외부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지라 더더욱 철덕후만의 세계가

공고해 졌으며, 동네 철권과는 가면 갈수록 큰 차이가 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런 저런 인연으로 만들어진 팀들이 PC통신으로 (나우누리 VG동이나 하이텔 개오동) 대전 날짜를 정해 팀배틀 형식으로

붙었다. (개인전 위주가 아니었다)

한동안 이런 전통으로 각종 대회들은 3인전 2인전이 위주였고, (이런 대회형식을 듀얼대회라고 불렀다)

개인전 대회가 자리잡은 것은 꽤나 시간이 흐른후.

 

각 지역별 주요 철권 팀들을 모아보자면

서울 : 소울엑스, 사보타지, THG, 빙그레 (윈캐스터 전신), 속수무책

부산 : VS

광주 : 박카스

(배틀 중 박카스를 먹는 문화가 있다고 해서 박카스다. 서울지역은 대체로 초코파이를 먹었다. 역시 long long time ago)

신촌 원더파크 오락실에서 전국대회가 열렸다. 그리고 광주의 박카스팀이 올라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은 철권 배틀계에서도 항상 앞서있다는 자신감이 은연중에 있었으며, 서울의 최강자가 전국 최강, 나아가

세계 최강이라는 생각 또한 저변에 깔려있었다.

사실 무협지식 표현으로 치면, 서울이 정파 사파를 아우르는 온전한 중원 무림쯤? 다른 지역은 어쩌면 안중에도 없었다는 표현이

그때 분위기와 별다르지 않을 것이다. 무협지의 표현을 따왔는데 지금 생각하면 유치하지만 그때 맨날 누구는 정파니 누구는

사파니 이런걸로 투닥댔다. 당시 박카스팀은 여러팀으로 나눠서 출전했는데 서울팀들을 압도하며 대회를 싹쓸이 했다.

1위가 박카스 꼬마팀, 2위가 박카스 정파팀, 3위는 세리팩 (서울), 4위 둘이 합쳐 IQ100 (부산), 5위 돌샘 (전주)

더욱 충격적인건 전초전 형식으로 붙었던 THG나 사보타지같은 서울의 대표적인 팀과 박카스a 박카스b팀으로 나눠서 붙었던

배틀의 결과이다.

간단하게 결과만 이야기하면 THG는 거의 더블스코어로 멘붕급 패배를 당했으며, 사보타지 또한 결과 자체는 좀 나았지만

석동민의 요시미츠가 좀 잘 먹히자 보란듯이 똑같이 요시미츠를 꺼낸 이름모를 박카스의 고수가 사보타지를 상대로 연승을 하며

역시 멘붕급 패배를 당했다. 철권 3시절 최대사건으로 꼽을만하다. 무엇보다 박카스는 풍신류를 안쓰는 팀이었다!

 

그 이후 서울 철권계는 충격에 빠졌지만 이후 얼마 안있어 은둔고수였던 절대자!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철권 종결자 장익수가

홀연히 등장하게 된다)

전주 : 돌샘

전반적인 양상은 후반으로 갈수록 더욱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반격기는 물론이요, 점차적으로는 (반격기 잘못하면 버그로

뒤잡기가 걸렸다) 던지기나 RK캐치 또는 어퍼캐치 콤보까지 봉인되어갔다. (맞고 밀려나면 보고 누우면 된다)

이외 각종 패턴 공격들에 대한 파훼법이 나왔으며 점차 빠른 스탭으로 거리 유지와 타이밍 등등이 중요해져갔다.


5. 기타

이때 처음으로 카포에라 신 캐릭터가 등장하게 되었다.

(4의 크리스티는 에디의 2세대가 되며 원래 3에 나올 예정이었으나 시스템상 재현이 불가능해서 4에서야 나온 것이다)

그리고 4의 스티브 (당시 명칭은 딘 어위커) 도 예정되었지만 발 기술이 없는 것을 이상하게 여길까봐 보류하고 다듬은 후에

출전시켰다.

 

이외에도 모쿠진, 팬더(철권) 등의 신캐릭터가 등장했는데 팬더는 쿠마를 발버튼으로 누르면 고를 수 있고 모쿠진은 남의 기술을

따라한다.

타임릴리즈 캐릭터는 헤이하치, 쿠마(팬더), 건잭, 참  오거, 고대 오거, 줄리아, 브라이언, 모쿠진으로 총 9명이다.

태그 1 다음으로 테마곡에 전자음악 성향이 강하게 묻어난 작품이기도 하다.

화랑을 골라 작은발만 갈겨도 끝판 클리어가 가능하다.

 History

Tekken 3 (c) 1997 Namco.

 

The world's 19 toughest fighters enter The King of Iron Fist Tournament 3, in order to defeat Heihachi, and

Ogre, who has taken the souls of many of the world's greatest fighters to adopt its own fighting style.

Every character has his own ambition of winning the tournament. A fully 3-D game with one on one

concept of fighting.

 

- TECHNICAL -

Namco System 12 hardware

Game ID : TET

Main CPU : PSX (@ 16.9344 Mhz), H8/3002 (@ 14.7456 Mhz)

Sound Chips : C352 (@ 14.7456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640 x 48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65536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6

 

- TRIVIA -

Released in March 1997.

The title of this game translates from Japanese as 'Iron Fist 3'.

This is the first Tekken game which has 3-D backgrounds.

Namco's Tekken 3 production team used one of the most advanced motion capture apparatus and facilities

at its time for the highly life-like movements, moves, actions and reactions of the 3-D characters.

They also used some of the very famous and active personalities of different martial arts styles from all

over the world, like, for Eddy Gordo's Capoeira style of fight they got the services of Master Marcelo Pereira

of 'Capoeira Mandinga'.

And for Hwoarang's Taekwondo style of fight they got the services of Hwang Su-Il of 'Japan International

Taekon-do Federation, and several other martial arts institutes.

Namco's production team motion captured each and every move to create such an in depth game, that was

also one of the most higly anticipated fighting game for the last few years. After Tekken 3, its followers like

Tekken Tag, Tekken 4 and Tekken 5 got more and more depth, life-like impression, and the element of

giving more fun (and addictiveness to its players).

The word Tournament on the 'You are the Champion!' background is mis-spelled in the Japanese version as

'Tounament'.

Most of the characters like Jin, Law, Julia are the children of the characters from the first Tekken games.

In the Sound FX there is the announcer voice for Jun Kazama, Kazuya Mishima and Sake meaning these

characters could have been in the game but weren't added to the final version.

There are 21 different characters, but Anna, Tiger and Panda play identical to Nina, Eddy and Kuma

respectively. In total, excluding Anna, Tiger, Panda and Mokujin, there are 17 characters with different

moves.

With a cheat enabled sometimes you can face Jun and a new character, Sake (pronounced ShaaKe).

In fact Jun has a graphic for the VS. screen and a name tag for the energy bar. Uses Nina's body and Jin's

moves Sake only has a name tag. Uses Yoshimitsu's body and Jin's moves, and a blank VS. picture.

You can play with them with the code enabled. You'll have to find the value which the cpu uses to select

your character. The value for Jun is 17 in Hex that will be (11).

After you've played with Jun or Sake in the game you can see Jun and Sake in the Percentage Screens which

appear in the game randomly when nobody is playing. Jun has got her Percentage Page's thumbnail but sake

uses Paul's thumbnail. In the same way, after you've played with Jun and/or Sake you can see them in the

EDS screen from the Dip-Switch menu. It looks like Namco was putting Jun and Sake but then stopped

working on them for some purposes (explained below) :

1) According to the story Jun gets killed by Ogre (the god of fight). So if they would've put her they couldn't

put Jin in the game as he probably looks of the same age of his mother. That doesn't apply to TekkenTag

which has both Jin and his mother Jun, because TekkenTag does not have any storyline and the idea is to

put all the characters from previous games (some of them were even dead).

2) Sake was rather populating the game as the game had already got 20 characters at that time. Namco's

production team probably didn't had much time to re-do the whole code for character selection so they

buried the two raw characters in an as-is condition forever...

A cameo of this game seen is in the 2000 movie 'Dude, Where's My Car?'. A "Tekken 3" cabinet can be briefly

shown in the arcade scene.

Wonder Spirits released a limited-

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Tekken 3 arcade soundtrack 001 ex - WSCAX-10001) on 18/07/1997.

 

- UPDATES -

TET2/VER.A (World)

TET3/VER.A (US)

* Build date : 07:56:12, MAR 10 1997

TET2/VER.B (World)

* Build date : 01:58:34, MAR 25 1997

TET1/VER.E1 (Japan)

* Build date : 12:18:11, MAY 15 1997

 

- TIPS AND TRICKS -

When a Time Release character is about to become selectable the vs. screen before a demo fight will say

"Coming Soon" and display a picture of the hidden character.

* Play as Anna Williams : Highlight Nina on the character selection screen and press Start. Anna plays

identical to Nina. Anna is only available after Bryan is unlocked from Time Release.

* Play as Tiger : Highlight Eddy at the character selection screen and press the Start button.

Tiger plays identical to Eddy. This option is only available after Ogre 2 (aka True Ogre) is unlocked from

Time Release.

* Special Outfits : There are three characters that can have an additional outfit by pressing Start to select

them instead of a punch or kick button, these are: Jin, Law and Xiaoyu. Law's third outfit is selectable from

the start but Jin and Xiaoyu's school outfits can only be selected after Mokujin is unlocked from Time

Release.

* Fight Jin on Stage 9 : If you start a game with Heihachi you will fight Jin on Stage 9 instead, regardless if

you continue and choose another character.

 

- SERIES -

1. Tekken (1994)

2. Tekken 2 (1995)

3. Tekken 3 (1996)

4. Tekken Tag Tournament (1999)

5. Tekken 4 (2001)

6. Tekken Advance (2001, Nintendo Game Boy Advance)

7. Tekken 5 (2004)

8. Tekken 5 Dark Resurrection (2005)

9. Tekken 6 (2007)

10. Tekken 6 - Bloodline Rebellion (2008)

11. Tekken Tag Tournament 2 (2011)

 

- STAFF -

Directors : Masamichi Abe, Yutaka Kounoe

Game directors : Masahiro Komoto, Katsuhiro Harada

Motion director : Hiroaki Yotoriyama

Motion manager : Masataka Ishiguro

Visual director : Yoshinari Mizushima

Main programmer : Masanori Yamada

Game programmer : Naoki Ito

System programmer : Yoshihito Saito

I/O programmer : Tetsuya Funatsu

Led programmer : Toshiharu Hijiya

Stage & Effect programmers : Yoshiyuki onda, Hajime Furusawa, Hajime Harima

Enemy & Camera programmer : Junichi Sakai

Test mode programmer : Kiyoshi Minami

Tool support : Koji Yamaguchi

Motion designers : Yukie Misaki, Yoshihisa Yaguchi, Nobuko Nimura, Fuminori Tsuchiya, Tomoe Yamashita,

Ryouchi Ban, Tomoko Tomita, Sachiko Inoue, Isamu Sawada, Kazuo Takahashi, Jin Okubo, Naotake Hirata

Character model designers : Takuji Kawano, Kazuaki Fujimoto, Akira Nakajima, Daisuke Tsushima

Led designer : Taro Okamoto

Stage designers : Masashi Kubo, Tatsuya Matsue, Yasunori Yanagawa, Miki Maemori, Hitomi Yotoriyama,

Yuko Mizoguchi

Visual designer : Yukiko Yokoo

Logo designer : Hideaki ito

Music composers : Nobuyoshi Sano (Sanodg), Keiichi Okabe (B.K.O)

Sound effect & Voice editor : Etsuo Ishii

Opening movie director : Hiroshi Kuwabara

Opening movie staff : Takeya Inokuchi, Eishu Takamura, Yukiharu Taniguchi

Coordinate support : Ryouzi Ichikari, Satoshi Masukawa, Tetsuya Akatsuka, Ryo Sakamoto, Akiya Ikeda,

Tatkuzi Kanayama, Tsuyoshi Kiuchi, Kazuhisa Takahashi, Norikatsu Yoshikawa, Makoto Kusano, Yusuke

Morita, Atsushi Koyama, Miho anaka, Naoyuki Kondou

Motion capture tech. team : Takayasu Yanagihara, Hiroshi Numakami, Satoshi Yamaguchi, Yasumichi

oonishi

Motion actors : Minoru Suzuki and Osami Shibuya of 'World Pancrase Create Inc.', Master.

Marcelo Pereira of 'Capoeira Mandinga, Barkeley-California-USA', Hwang SuIl of 'Japan

International Taekon-do Federation', Yoshinori Aoki, Kenichiro Tamayori, Toshiyuki Miyajima

Opening movie effects : Image

Camera motion director : Koh Onda

Camera motion designers : Kanako Doi, Kazuki Aizawa, Takashi Iwaizumi

Hardware support : Tohru Ogawa, Hideto Yamazaki, Nobuhiro Tanaka, Fumihiko Hasegawa, oshihiro

Shimizu

Technical support : Tetsuji Baba, Naohiro Saito, Akiko Saito, Yasuo Ohba

Program supervisor : Katsuo Nakamura

Visual supervisors : Junichi Kawamura, Satoru Yamada

Producer : Hajime Nakatani

 

- PORTS -

note : On the home version, Anna was redone as a separate character with different moves, which a few

were recycled from Tekken 1 and 2 to differentiate from Nina.

One such move is the 'Red Bomb', denoted f,f+1+2; the animation for the falling opponent is from Tekken 1.

The transformed main boss, known more commonly as 'Ogre 2' (named simply as Ogre in the game itself),

was renamed True Ogre in the PlayStation release.

* Consoles :

Sony PlayStation (1998)

Sony PlayStation 2 (2005, "Tekken 5 Ultimate Collectors Edition")

Sony PlayStation 2 (2005, "Tekken 5") :

available in the arcade history mode, with all fighters in the arcade version unlocked.

 

- SOURCES -

Game's rom.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