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필독사항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울 엣지 버전 II - Soul Edge Ver.II (World)
게임 제작사 (Making) - Namco
제작 년도 (Since) - 1996년
카테고리 (Category) - Fighter / Versus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17.55 MB
소스 (Source) - namcos11.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소울 엣지 (아시아판, SO2/버전 A) Soul Edge (Asia, SO2/VER.A)
소울 엣지 (일본판, SO1/버전 A) Soul Edge (Japan, SO1/VER.A)
소울 엣지 (미국판, SO3/버전 A) Soul Edge (US, SO3/VER.A)
소울 엣지 버전 II (미국판, SO3/버전 C) Soul Edge Ver. II (US, SO3/VER.C)
구동 에뮬레이터
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다운 받으신 후 압축 해제하지 말고 artwork 폴더에 넣어주세요.
게임 설명
소울 칼리버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상표권 문제로 인해 후속작은 이름을 '소울 엣지 2'가 아닌 '소울 칼리버'로 바꾸게 되었고 그 이후 나오는 속편들도 소울 칼리버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게 되었다.
1995년 12월에 아케이드로서 발매 된 이후 1996년 12월 20일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이 되었는데 아케이드보다는 플레이
스테이션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래픽 깨짐 현상, 버그 투성이, 밸런스 붕괴로 무려 3가지 버전이나 나왔던 아케이드와는 달리
향상된 그래픽, 사운드, 특전, 밸런스 조절 등으로 초월이식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기도 하다.
북미 및 유럽의 PS 이식작품은 EDGE GAMES라는 회사와의 상표권 분쟁을 피하기 위해서 Soul Blade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한국인 캐릭터가 두 명이나 존재한다는 이유로 발매 직후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PS판에서는 성미나의 아버지인 성한명이 추가되었다.
참고로 소울 엣지의 캐릭터의 숫자가 성한명 포함하여 모두 11인이 전부다.
소울 엣지 설정상으로 존재하는 한국인 캐릭터도 15명 가량 되는데, '소울 칼리버 시리즈'에서 설정상으로 존재하는 인물은 줄잡아
50여명.
그런데 한국인 캐릭터들의 복장 문제나, 설정에 표기된 '이씨 조선', 캐릭터의 움직임이 소울 칼리버에 나오는 다른 중국인 캐릭터
들과 비슷하다는 점등의 문제로 까이기도 했다. 하지만 남코에서 한국인 캐릭터에게 낯선 옷을 입혀놓고 '한복'이라고 해서 까인
것 때문에 생긴 헛소문들이므로 모두 오해.
당시 성미나는 CD 라벨에 들어갈 정도로 히로인 취급이었고, 소설판에서도 메인 캐릭터에 속한다.
당시 일본에서 실시한 가장 아름다운 폴리곤 미녀 1위에 뽑히기도 하였다.
또 샹화와 킬릭은 소울 엣지에도 출연할 계획은 있었으나 차기작부터 나오로 바꾸면서 이 작품에서는 안나온다.
A 버전에서 황성경이 미츠루기의 클론 이었으나 B 버전에서는 독립되었고, 성한명은 디자인이 완전히 중국집 왕서방이기는
하였으나 남코도 흑역사라고 생각했는지 설정에서만 존재하고 꺼내지 않는 캐릭터.
황성경의 스테이지 BGM또한 제목이 "호랑이 아리랑(Horangi Arirang)"인데, 말그대로 아리랑을 어레인지한 음악으로 소울
엣지의 BGM이 모두 그러했지만 호평을 받았다.
'이씨 조선'이 일본에서 조선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도 그렇지 않다.
소울 칼리버 2 아케이드까지는 국적을 '이씨 조선'이라고 표기했지만, 이후 한국에서 서명운동을 해서 소울 칼리버 2 가정용부터는
국적이 조선 / Korea로 바뀌었다.
History
Soul Edge Ver. II (c) 1996 Namco.
This Ver. II of Soul Edge has improved graphics and new selectable characters.
- TECHNICAL -
Namco System 11 hardware
Game ID : SO
Main CPU : PSX (@ 16.9344 Mhz), M37702 (@ 16.384 Mhz)
Sound Chips : C352 (@ 16.384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640 x 48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65536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4
- UPDATES -
* SO3/VER.C : 17:10:03 MAY 16 1996
* SO4/VER.C : 17:10:03 MAY 16 1996
- SERIES -
1. Soul Edge (1995)
2. Soul Edge Ver. II (1996)
3. Soul Calibur (1998)
4. Soul Calibur II (2003)
5. Soul Calibur III (2005)
6. Soul Calibur Legends (2007, Nintendo Wii)
7. Soul Calibur IV (2008, PlayStation 3, XBOX 360)
- STAFF -
Planner : Takayasu Yanagihara
Director : Teruaki Konishi
Game design & Motion management : Hiroaki Yotoriyama
Character motion adviser : Masataka Ishiguro
Coordinator : Koh Onda
System programmer : Norimasa Matsuura
Main programmer : Shinobu Nimura
Enemy programmer & Special camera : Masaaki Fukunaga
Visual effect programmer : Taketoshi Nishimori
Character model chief artist : Hiroshi Kuwabara
Character model artists : Junko Kanbe, Daisuke Tsushima, Hitomi Yotoriyama
Stage model artist : Satoshi Mori
Visual effect artist : Hisaharu Takahashi
Character motion artists : Yukie Misaki, Yoshihisa Yaguchi, Kazuyuki Nakamura, Nobuko Endo, Masahiro
Onoguchi, Tomoe Yamashita
Character design : Kohji Mitsunaga
Title logo designer & Graphics : Hideaki Ito
Full motion Pac-man demo : Muneyuki Tejima
Title CG artist : Nobuo takahashi
Music composer / programmer : Takayuki Aihara
Sound effect / programmer : Takanori Otsuka
Tuning & Debug unit : Kazuo Takahashi, Mitsuaki Ishii, Tetsuaki Akatsuka, Norikatsu Yoshikawa, Jin Okubo,
Yasumichi Onishi, Satoshi Masukawa
Motion actors : kenichiro Tamayori, Takayuki Nakayama, Yasuhiro Nakata, Hidesuke Tanaka, Ikumi Yoshida
Voice actors : Toshiyuki Morikawa, Hekiru Shiina, Fujiko Takimoto, Jin Yamanoi, Michiko Neya, Nobuyuki
Hiyama, Takashi Nagasako, Barry Gjerde
Producer : Masuya Oishi
Executive producer : Hajime Nakatani
- PORTS -
* Consoles :
Sony PlayStation
- SOURCES -
Game's 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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