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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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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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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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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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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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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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울 칼리버 - Soul Calibur (World, SOC14/VER.C)

   게임 제작사 (Making) - Namco

   제작 년도 (Since) - 1998년

   카테고리 (Category) - Fighter / Versus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36.71 MB

   소스 (Source) - namcos12.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soulclbr.z01
10.00MB
soulclbr.z02
10.00MB
soulclbr.z03
10.00MB
soulclbr.zip
6.72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소울 칼리버 (일본판, SOC11/버전 A2) Soul Calibur (Japan, SOC11/VER.A2)

soulclbrja.zip
2.52MB



소울 칼리버 (일본판, SOC11/버전 B) Soul Calibur (Japan, SOC11/VER.B)

soulclbrjb.zip
2.52MB



소울 칼리버 (일본판, SOC11/버전 C) Soul Calibur (Japan, SOC11/VER.C)

soulclbrjc.zip
2.52MB



소울 칼리버 (미국판, SOC13/버전 B) Soul Calibur (US, SOC13/VER.B)

soulclbrub.zip
2.52MB



소울 칼리버 (미국판, SOC13/버전 C) Soul Calibur (US, SOC13/VER.C)

soulclbruc.zip
2.52MB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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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설명

1998년 소울 엣지 2가 아닌 소울 칼리버라는 이름으로 아케이드에서 가동되었다.

기판은 철권3, 태그 토너먼트와 같은 시스템 12였으나 1년 후인 1999년 세가 최신 게임기인 드림캐스트로 이식되었다.

철권 3와 같은 플스 1 이식이 아닌 상위기종으로의 진정한 초월 이식으로 등장한 이 게임은 패미콤 사상 두 번째로 40점 만점을

받았다. 드림캐스트 출시와 동시에 발매됐으며, IGN은 이 게임을 역대 최고의 콘솔게임 런칭작품 9위로 선정하였다.

드림캐스트의 보물과 같은 게임이다. VGA박스를 통해 표현되는 고해상도 그래픽 덕분에 드림캐스트 하면 누구나가 손에 꼽는

명작 타이틀 중의 하나로 선택되는데 아무런 망설임이 없을 정도. 드림캐스트로 이식하면서 아나운스 음성도 새로 녹음했다.

 

소울 엣지에서 완성하지 못한 획기적인 8방향 이동 시스템을 완성한 것이 특징.

기본 뼈대는 1에서 구현된 내용이 6까지 전혀 바뀌지 않았다.

전작인 소울 엣지가 전 캐릭터에게 횡신을 주는데 전념한 게임인 반면, 소울 칼리버에서는 반격기를 전캐릭터 공통으로 넣어

버리자는 가드 임펙트 시스템이 존재한다. 이 또한 8방향 횡신 시스템을 통해 소울 칼리버를 심리전 게임으로 만들어 주는데

아주 큰 역할을 담당한다.

 

특이하게 일부 기술이 가드 불능이 되는 소울 차지 시스템이 있다. 8방향 횡신 시스템과 맞물려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시스템이었다. 이것을 모르면 백대쉬만 하는 상대방을 잡는것이 좀처럼 쉽지 않다.

고수와 하수를 명확하게 갈라버리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계속 약화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단, 이 시스템도 내부를 살펴보면 맞느냐 피하느냐의 이지선다 심리전 선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밸런스 면에서는 아주 뛰어났다.

물론 캐릭터간의 강약 밸런스는 그리 좋지 못한 편으로 샹화같은 개캐들이 날뛰면 약한 캐릭터로는 어찌 할 수도 없을 정도.

 

이 게임은 시스템이 전부 심리전에 근간을 두고 있다. 횡신 도중에 종공격이 나오느냐 횡공격이 나오느냐의 이지선다, 가드

임펙트 성공을 하느냐 실패 하느냐의 이지선다, 소울 차지 기술을 맞느냐 피하느냐의 이지선다가 복합적으로 게임을 구성하는데,

이 요소들이 전부 잘 구현된 덕분에 소울 칼리버 1이 밸런스 면에서 길이길이 칭송받는 원인이 된다.

후속작인 2부터 5까지는 이런 부분은 전혀 개선하지 못했고, 밸런스 붕괴가 심해졌다.

XBLA로 이식된 버전은 DC판에 있던 웨폰 마스터 모드가 삭제된 버전이다.

하지만 연무, 캐릭터 프로파일, 갤러리등은 클리어하지 않아도 감상이 가능함으로 구입은 각자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자.

이식도 자체는 완벽, 라이브 대전이 되지 않는다는 점과 와이드 지원이 안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충분히 값어치는 하는 버전.

 

다만 스토리를 보면 성적인 면이 동사의 철권 등보다 더 강하며 전작인 소울 엣지보다도 훨씬 강해졌다.

이 게임에서 아이비는 세르반테스가 여관집 주인을 강간해서 낳은 여자라는 것과, 지크프리드는 어머니가 창녀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거기다가 스토리도 전작보다도 어두워졌는데 지크프리드는 아버지를 모르고 죽였다가 이를 번복하기 위해 떠돌다가

전작에서 끝내 못 찾아낸 소울 엣지를 우연히 주웠고 그 결과 나이트메어가 되었으며 라파엘 소렐의 경우 등장 당시에만 해도

성격이 조금 꼬였어도 지극히 정상인이었는데 에이미 소렐을 만난 뒤로는 로리콘화 되더니만 결국 타락하고 스스로 인간을 버리게

되었다. 그래도 스타 글래디에이터급은 아니지만.

 

전작 소울 엣지에서 노골적인 비기로 화제가 되었던 여성 캐릭터 속옷 색 바꾸기는 드림캐스트 버전에서도 건재하다.

또한 전작에도 있었던 엉덩이 흔들림에서 더 발전해 이번작에서는 여성 캐릭터들의 허벅지까지 흔들린다.

사실 허벅지 모핑은 이후 나온 게임들은 물론 현재 게임들에도 찾아보기 힘든 요소로 얼마나 남코가 그쪽으로 탐닉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 추가하자면 볼도는 남성 캐릭터임에도 복장 때문인지 엉덩이 모핑이 있다.

 

2012년 1월 iOS용으로 발매 후 2013년 12월 안드로이드용으로도 발매 하였다.

다만 안드로이드판은 어째서인지 2019년 10월 기준으로 스토어에서 내려가 있다.

제작할 때 실제 무술가들의 모션캡처를 사용했다고 한다. 실제로 아케이드의 데모 화면에서 흐르는 각 캐릭터들의 연무 영상들이

워낙 사실적이고 화려해서 눈길을 끄는 데 한몫 했는데 모션캡쳐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자연스러움을 자랑한다.

 

시리즈 전체적으로 OST 의 평가가 대단히 높고 전작도 게임성은 많은 비판이 있었으나 OST는 인정받았는데 이번 작에서도

수많은 명곡들이 준비되어 있다.

서양권에선 나이트메어의 테마곡인 In the name of father 라는 곡의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다.

아케이드, 가정용 공통사항으로 링아웃 시 일본 내수판에서는 RING OUT!으로, 해외판에서는 OUT OF THE RING!으로 서로

다른 음성이 나온다. 2부터는 RING OUT으로 통일되었다.

 History

Soul Calibur (c) 1998 Namco.

 

- TECHNICAL -

Namco System 12 hardware

Game ID : SOC

Main CPU : PSX (@ 16.9344 Mhz), H8/3002 (@ 14.7456 Mhz)

Sound Chips : C352 (@ 14.7456 M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640 x 480 pixels

Screen refresh : 60.00 Hz

Palette colors : 65536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4

 

- TRIVIA -

Released in July 1998.

Soul Calibur adopted the 'Tekken-style' of character unlock, with a huge hidden roster that was unlocked by

leaving the game on for months...

It is common knowledge that you can tell the age of a modern Namco fighting game by counting characters,

and this is one of only two arcade ones that you could measure still after a year

(The other is "Tekken Tag Tournament").

The Soul Calibur of the title is used by Xianghua during her final battle.

It replaces her sword right before the fight against Inferno.

Bandai Music Entertainment released Soul Calibur Original Soundtrack (APCG-9006) on October 21, 1999.

Michael Jackson used to own this game. It was sold at the official Michael Jackson Auction on Apr. 24th, 2009.

 

- UPDATES -

Unlike most games, the build date doesn't seem to be updated although the game was.

SOC11/VER.A1 :

* Japan release

* Build date : 18:59:50, Jul 10 1998

SOC11/VER.A2

* Japan release

* Build date : 18:59:50, JUL 10 1998

SOC11/VER.B

* Japan release

* Build date : 18:59:50, JUL 10 1998

SOC11/VER.C :

SOC14/VER.C :

* World release, 18:59:50, JUL 1x 1998

* Mitsurugi was renamed and redesigned, becoming a character named Arthur.

 

- TIPS AND TRICKS -

* Play as Unknown Soul : With Edge Master unlocked, pick any character and press Start.

 

- SERIES -

1. Soul Edge (1995)

2. Soul Edge Ver. II (1996)

3. Soul Calibur (1998)

4. Soul Calibur II (2003)

5. Soul Calibur III (2005)

6. Soul Calibur Legends (2007, Nintendo Wii)

7. Soul Calibur IV (2008, PlayStation 3, XBOX 360)

 

- STAFF -

Composers : Junichi Nakatsuru, Yoshihito Yano, Akitaka Tohyama, Takanori Otsuka, Hideki Tobeta

 

- PORTS -

* Consoles :

Sega Dreamcast (1999) : The new Weapon Master mode made it's debut in this version.

Instead of unlocking weapons, You earned points which could be used to purchase pictures, which further

could unlock secrets. This was mainly since you could not spend months in front of your console waiting for

Namco's by-now normal time release method of unlocking hidden characters...

 

- SOURCES -

Game's rom.

Machine's picture.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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