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쿤의 에뮬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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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 필독사항

 

마메(Mame)란 무엇인가??

■ 마메 (Mame)란 무엇인가?? Multiple Arcade Machine Emulator의 약자. 말그대로 오락실 게임 기계의 CPU, 비디오, 사운드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기판에서 PC로 덤프된 롬파일을 실행시키는 에뮬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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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초보자 필독!] MAME 초보자를 위한 게임실행 방법 ● 본 설명은 초보자를 위해 작성된 설명입니다.  천천히 읽고 따라 해보시면 충분히 게임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사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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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바이오스 v0.210 ( mame biso pack v0.210 )

마메 바이오스가 필요로 하는 롬파일을 위해 "roms" 폴더에 넣어주세요.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생성된 zip 파일 형식의 바이오스를 "roms" 폴더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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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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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마메 부모롬과 클론롬의 차이 - 게임이 처음 발매될 때, 각 나라별로 언어가 다르거나 그 나라 사정에 맞춰서 내부코드가 약간씩 수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같은 게임이라도 미국버전,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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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히포드롬 / 파이팅 판타지 - Hippodrome / Fighting Fantasy

   게임 제작사 (Making) - Data East USA

   제작 년도 (Since) - 1989년

   카테고리 (Category) - Fighter / Versus

   에뮬 구분 (Emulator) - 마메 (Mame)

   게임용량 (Size) - 497.55 KB

   소스 (Source) - dec0.c

 게임 이미지 (Snap Shot)

 타이틀 (Title)


 포스터 (Poster)


 캐비넷 (Cabinet)


 Marquee


 Control Panel


 게임 다운로드 (Game Download)

10MB 보다 큰 파일은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반디집으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다음 압축을 한번 해제한 후 zip 형식의 롬파일을 roms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원본롬 (Roms)

hippodrm.zip
0.49MB

원본롬 파일은 게임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운 받아야 합니다.


클론롬 (Clone Roms)

파이팅 판타지 (일본 개정판 2) Fighting Fantasy (Japan revision 2)

ffantasy.zip
0.19MB



파이팅 판타지 (일본판) Fighting Fantasy (Japan)

ffantasya.zip
0.19MB

 

 구동 에뮬레이터

 

마메 플러스 v0.145

■ MAME Plus! v0.145u5 r5002 x64 x86 마메 롬파일들을 구동시켜주는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고 생성된 "mamepgui.exe" 를 실행하세요. ■ 다운로드 64비트 32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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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웍 (Artwork) 설정방법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Mame 에서 아트웍(Artwork) 적용법 및 예제 ■ 오락실 실제기기 모습을 구현해 주는 Mame 의 Artwork ● 아래는 1943 (Capcom - 1987년작)의 업소에서 구동되던 실제기기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90년대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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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ppodrm.zip
4.26MB

다운 받으신 후 압축 해제하지 말고 artwork 폴더에 넣어주세요.

 매뉴얼 (Manuals)

hippodrm.pdf
5.85MB

pdf 파일로 된 매뉴얼입니다.

전용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게임 설명

1989년 3월에 데이터 이스트에서 제작한 대전 액션 게임.

데이타 이스트다운 엇나간 작명 센스를 엿볼 수 있는데, 히포드롬은 동로마 제국의 전차 경주장이지만 게임 내용은 로마 제국

시대의 콜로세움에서 벌어지는 검투사들의 대결이기 때문.

냉 병기로 무장한 캐릭터의 대결이라는 점에서 1986년작인 타이토의 황금성과 함께 사무라이 스피리츠, 소울 엣지 시리즈 등의

출발점이 된 게임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총 8명의 몬스터 검투사를 쓰러뜨려야 하며 4개의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다. 첫 2개의 라운드는 3명의 검투사 중에 선택해서

겨룰 수 있지만 뒤의 2개의 라운드는 1팀의 검투사와 겨뤄야 한다.

대전 격투게임으로서는 드물게 상점 시스템이 있는데 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마다 들어갈 수 있으며 스테이지에서 승리한

뒤 얻는 파이트 머니로 무기를 구매하여 장비 할 수 있다. 방어구가 없는 것은 노예 검투의 특성과도 연관되어 있다.

같은 회사에서 출시하고 공식적이라고 하기엔 약간 애매하나 후속작 격이라 할 수 있는 데스 브레이드가 있다.

주인공 마이클과 최종보스 폰이 플레이어블 캐릭으로 등장한다.


1 라운드

기본전략 : 초반에 라미아 / 리자드 공략 → 보상금으로 도끼 구매 → 가고일 마무리 → 헬버드 구매 → 이후 남은 상대 척살

 

카와누스 (Cawnus)

종족 : 라미아. 그들 사이에서도 신분이 높은 귀족이다. 신분이 높은 귀족이라면서 죽을때는 제일 비참하게 죽는 게 아이러니하다.

신장 : 86인치 (218cm)

체중 : 500파운드 (226kg)

무기 : 검 / 꼬리공격

 

몸매는 굉장히 아름다운 여성이지만 하반신이 뱀이고 얼굴은 추녀이다.그래도 비명소리는 제법 귀엽다.

검 공격과 꼬리로 둘둘말아 공격하긴 하지만 꼬리공격은 지근거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검투사들 중에

제일 약하다. 죽을 때 마구 고통스러워하다가 돌로 변한 뒤 상반신이 부서진다.

여담이지만 꼬리만 집중공격을 당할 경우 꼬리가 잘리는데 이후 찌르기와 돌진공격을 더욱 심하게 퍼붓는다.

공략법은 검 등의 중간 이상 리치 무기를 사용하고 소점프 공격으로 치고 빠지기를 거듭하면 쉽게 잡는다.

돌진공격은 대점프로 피할 수도 있지만 그냥 때려버리면 캔슬됨. 만약 도끼창 (헬버드)를 들고 우월한 사거리를 이용해 팰 경우

과녁으로 전락. 죽을 때 혼자만 엄청 불쌍하게 죽는다.

머리를 쥐더니 허리를 앞뒤로 꺾으면서 살고 싶어 발악하며 계속 비명을 지르다가 고통스럽게 죽는다.

나머지 검투사들은 전원 그냥 죽는다.


그란 (Gran)

종족 : 가고일

신장 : 74인치 (188cm)

체중 : 490파운드 (222kg)

무기 : 발톱공격, 파이어 부메랑

 

파이어 부메랑도 단순하고 난이도는 별로 높지 않다. 다만 날아다니기도 하기 때문에 공중전에 어려움이 있다.

죽을 때 몸이 산산조각나서 가루가 된다.

철퇴에 데미지를 2배로 입지만 그보다 더 센 도끼로 대점프 후 두세번 내려 찍어주면 골로 간다.


놀포크 (Norfolk)

종족 : 리자드맨

신장 : 88인치 (223cm)

체중 : 230파운드 (104kg)

무기 : 시미터

 

시미터와 돌방패로 무장한 리자드맨은 위의 두 검투사들에 비해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플레이어와 동일한 방식의 공격패턴을

갖고 있으며 돌방패는 계속 공격을 받으면 박살나지만 이후 신들린 칼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부수지 않는 편을 추천.

죽을 때 몸이 훼손되거나 이런거 없이 그냥 쓰러져 죽는다.

검 등의 중간 이상 리치가 있는 무기를 들고 소점프 공격으로 치고 빠지면 간단하게 잡을 수 있으며, 대점프 공격에는 칼을 위로

쳐들어 반격하기 때문에 도끼 등으로 내려찍는 패턴은 비추천이며 반면에 리저드맨의 칼보다 긴 도끼창 사용시엔 역시 샌드백

수준으로 전락.


2 라운드

기본전략 : 도끼 보유시 → 아무나 입맛대로 공략 → 3라운드 대비 약병 구매, 목걸이는 4라운드 직전에만

도끼가 없을 경우 → 검으로 전갈인간 처리 → 도끼 구매 → 드래곤 / 마법사 척살 → 이후 약병 구매

 

샤론 (Sharon)

종족 : 드래곤

신장 : 153인치 (388cm)

체중 : 2700파운드 (1224kg... 1톤이 넘는다.)

무기 : 파이어 브레쓰, 꼬리공격

 

모든 검투사들 중 체격이 가장 크며 몸무게가 가장 무겁다. 입에서 불을 뿜거나 꼬리로 공격을 한다.

그런데 꽤 난이도가 높은 것이 플레이어가 다가가면 날개를 펄력여서 접근을 못하게 바람을 일으킨다.

황당한 점은 죽을 때 머리를 포함한 상반신을 단 한 번도 공격당하지 않아도 무조건 참수당한다.

헬버드를 들고 소점프 공격으로 치고 빠지며 잡는 방법도 있고, 그냥 도끼를 고른 후 대점프 공격으로 마구 찍어주면 3~8초

이내에 골로 간다. 덩치가 큰 탓에 내려찍기 도중 대각선 아래나 좌우 방향으로 레버를 넣어주면 더 많이 맞는다.


달노아 (Daldnoa)

종족 : 전갈인간

신장 : 79인치 (200cm)

체중 : 350파운드 (158kg)

무기 : 삼지창, 꼬리독침, 껌

 

간혹 점프공격을 하지만 점프력은 허접 수준이고 꼬리와 삼지창으로 공격하지만 공격력이 그리 좋은 편도 아니다.

하지만 꼬리독침은 땅 속으로 들어가서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에서 튀어나오는 괴랄한 공격판정에 독까지 있어 맞으면 대점프가

안 되고 이 녀석이 뱉는 껌에 맞으면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어 치명적.

다만 이 녀석의 인공지능이 워낙 개판이라 공격을 하고 있는 자세에서 껌을 맞으면 오히려 자기가 알아서 맞아준다.

그래서 한때 이를 이용해서 달노아를 쓰러뜨리는 짤방이 생기기도 했다. 죽을 때 삼지창에 의지한 채 쓰러진다.

검에 약하기 때문에 데미지를 2배로 받으며 소점프 공격과 하단치기로 구석에 몰아넣고 다굴치면 5~10초 내로 잡힌다.


솔로몬 (Solomon)

종족 : 인간

신장 : 69인치 (175cm)

체중 : 160파운드 (72kg)

무기 : 마법

 

마법사다. 따라서 여러가지 마법을 사용한다. 반면 체력이 약하고 동작이 굼뜨다. 하지만 워낙 다채로운 마법들을 쏟아내기

때문에 거의 끝판왕급 포스를 뿜는다. 불기둥, 번개, 칼날리기, 얼음공격 등의 마법을 사용하는데 특히 칼날리기는 칼이 유도탄처럼

따라다니기 때문에 상당히 성가시다. 게다가 번개는 한방으로 체력이 6칸이나 소모되기 때문에 치명적이다.

모든 검투사들 중에 필살기 수가 가장 많다. 죽으면 몸이 온데간데 없이 증발하고 입고 있던 외투만 남는다.

2라운드에 등장하는 적 검투사 중에서도 제일 강력하지만 간단하게 잡는 방법은 도끼를 고른 후 승리의 대점프 공격으로 내려

찍어주면 3~4초안에 골로 간다.


3 라운드

찰리 (Charry) & 스티브 (Steve)

종족 : 인간

신장 : 68인치 (172cm) / 68인치 (173cm)

체중 : 150파운드 (68kg) / 150파운드 (68kg)

무기 : 반월도

 

일란성 쌍둥이 암살자들. 빨간색이 찰리, 노란색이 스티브이다.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 이유는 이 둘이 매우 민첩하고 두 명이 동시에 덤비기 때문이다.

특히 한녀석의 공격을 막고 있으면 반대쪽에 있는 녀석에게 공격당하는 안습함 때문에 골치를 썩는다.

개개인의 능력치는 오히려 1라운드의 놀포크 보다도 못하지만 문제는 둘이 동시에 덤빈다는 점에다 날아서 찍는 공격엔 무기를

위로 올려 반격도 한다. 인간이기 때문에 죽을 때 특별한 효과 없이 그냥 쓰러져 죽는다.

둘을 한쪽에 몰아넣고 집중공격이 쉽게 쓰러뜨리는 방법이며 도끼 등의 강력한 무기로 공중에서 내려찍어 단시간에 승부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소점프 공격으로 치고 빠지거나 대점프 중에 무기를 대각선 아래로 뻗는 공격도 잘 먹히며 점프해서 플레이어를 넘어갈 때 공중을

향해 갈겨주자.


4 라운드

폰 (Pon)

종족 : 거인

신장 : 126인치 (320cm)

체중 : 1800파운드 (816kg)

무기 : 방패

 

이전의 모든 검투사들에 비해 넘사벽급으로 어렵다. 체력, 공격력, 리치, 민첩 어느것 하나 톱클래스가 아닌게 없다.

쇠사슬로 연결한 방패공격은 화면끝에 닿을 정도로 리치가 길고 거기에 몸통박치기 공격은 피할 방법이 없다.

아무리 고수라도 이 정도 레벨에 도달하면 생명의 목걸이 없이 클리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죽을 때 쓰러지지 않고 주저앉는다.

데미지 없이 클리어하는 방법도 있는데, 리치가 긴 헬버드를 이용해 소점프 공격으로 체력을 깎으며 대점프로 철퇴를 피하면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숙련이 필요.

리치가 더 짧은 검, 철퇴, 도끼 등은 대점프로 계속 피하며 내려찍는 패턴이 클리어에 더 유효.

철퇴의 경우 둥그런 부분의 판정이 검보다 크기 때문에 공중에서 내려올 때 3번 이상 때리는 경우도 있으니 3라운드 후 이거저거

사다 8백골드 정도가 남으면 철퇴를 사는 것도 좋다.

그리고 이놈도 덩치가 크기 때문에 내려찍을 때 좌나 우로 레버를 넣어주면 3회 이상 얻어맞는다.

 History

Hippodrome (c) 1989 Data East USA.

 

The brave knight takes on a slew of medieval opponents. Money won during fights can be used to purchase fighter

upgrades.

The game has 9 different selectable colosseums, each with a different opponent to face:

Pandemonium: Cawnus the Lamia Noble

Gehenna: Gran the Gargoyle

Tarterus: Norfolk the Lizard Man

Gadsheim: Sharon the Armor Dragon

Archeron: Daldnoa the Scorpion Man

Elysium: Solomon the Wizard

Twin Paradises: Charry Steve The Assassins

Abyss: Pon the Giant

 

- TECHNICAL -

Main CPU : 68000 (@ 10 Mhz), HuC6280 (@ 1.342325 Mhz)

Sound CPU : M6502 (@ 1.5 Mhz)

Sound Chips : YM2203 (@ 1.5 Mhz), YM3812 (@ 3 Mhz), OKI6295 (@ 7.757 Khz)

Screen orientation : Horizontal

Video resolution : 256 x 240 pixels

Screen refresh : 57.41 Hz

Palette colors : 1024

Players : 2

Control : 8-way joystick

Buttons : 2

 

- TRIVIA -

This game is known in Japan as "Fighting Fantasy".

Pony Canyon / Scitron released a limited-edition soundtrack album for this game

(G.S.M. Data East 1 - D25B1002) on 21/06/1989.

 

- STAFF -

Game designers : Marcy Eiko, Dotman

Hardware : Darkness K.K

Programmers : Susan, Vince Y., TAC. H

Sounds : Azusa Hara (AZUSA), Hiroaki Yoshida (MARO), Hitomi Komatsu, Hiroyuki

Voices : Torba RR, Yuzi. S, Joe Kaminkow, Steve Walton

 

- PORTS -

* Consoles :

Nec Turbo Grafx 16 (1993)

 

- SOURCES -

Game's rom.

Machine's picture.


 

- 올라온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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